[이지영의 기술 칼럼] 메타버스, 공간의 확장

-제페토 커스터마이징

 

 

메타버스란 무엇일까? 4차 산업을 이끌어갈 주요 산업으로 언급되고 있는 메타버스, 대부분이 최근 글로벌 대기업 (구굴, 페이스북, 애플 등)이 모두 메타버스에 관한 전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는 기사를 한 번쯤은 봤을 거라 생각한다. 메타버스가 대체 무엇이며 어떤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기에 이 정도로 핫한 키워드로 떠오르게 되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메타버스는 확장 가상 세계라고도 불린다. ‘메타버스’란 말이 어떻게 생겼는지를 알아보자면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와 세계, 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를 합성한 신조어다. '1992년, 미국 SF 작가인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 크래시'에서 이 단어가 처음으로 등장했다고 한다.‘그냥 가상 현실 아닌가?‘ ,‘전부터 비슷한 종류의 가상현실은 많이 존재했던 것 같은데 왜 메타버스가 주목을 받고 있는가?‘ 라는 의문을 가진 사람이 분명 있을 것이다. 바로 내가 그런 경우였기 때문이다 .메타버스는 이 전의 가상세계와 ‘경제활동’이란 면에서 차이를 보인다. 메타버스 개발에 기업들이 열과 성을 올리고 있는 까닭도 바로 여기서 알 수 있는데 메타버스는 또다른 새로운 시장으로써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메타버스는 가상의 캐릭터가 자신을 대신하여 가상의 공간에서 활동하는 면에서는 기존의 가상현실과 비슷한 변모를 띈다.

 

하지만 메타버스 내에서 여러 아이템, 건물 등을 만들어내고, 만들어낸 결과물을 메타버스 유저, 기업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형태로 수익 창출이 가능해지자 메타버스는 시장으로써 가능성을 가지게 되었다. 미래에는 메타버스 내에서만 활동하는 직종도 생겨날 것으로 예측된다. 메타버스 플랫폼은 4차 산업 신기술로 알려진 인공지능, 빅데이터, 5G,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인터넷, 확장현실, 디지털 트윈, 블록체인, NFT, 웹3.0 등과 융합되어 발전되고 있다.2 따라서 앞으로 메타버스가 우리 일상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점점 높아질 것이라고 예상한다.

 

마지막으로 우리 생활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메타버스의 예시로는 제페토를 소개하고 싶다. 제페토는 네이버에서 만들어진 가상세계 플랫폼이다. 우리는 제페토를 통해 자신의 캐릭터를 만들고 다른 나라 사람들과도 자신의 캐릭터를 통해 소통할 수 있다. 캐릭터 생성 방법도 어렵지 않고 쉽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한동안 청소년 사이에서 제페토 캐릭터를 만드는 것이 유행하기도 했다. 주변 친구들을 보면 현실 속 자신의 모습과 유사하게 캐릭터를 제작하거나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모습으로  캐릭터를 디자인하기도 한다. 이를 통해 제페토를 통해 자신의 모습을 스스로 결정하고 자아를 확장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직까지 메타버스하면 다들 어렵고 접근하기 쉽지 않은 존재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작동 방법이 비교적 단순한 제페토를 통해 조금 더 쉽게 접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각주

1.참고: 네이버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6226822&cid=43667&categoryId=43667
2.참고: 석광호.(2022).메타버스 웹 플랫폼과 서비스 현황.한국통신학회지(정보와통신),49-56.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