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정초] 찾아가는 티볼교실 KBO

2023년 10월 5일 옥정초등학교 운동장은 티볼 관련 용품들로 꽉 차 있었다. 왜냐하면 10월 5일, KBO에서 옥정초등학교로 티볼을 직접 가르쳐주기 위해 오셨기 때문이다. 이 티볼 교실은 6학년들 중에서도 1반부터 8반까지 딱 1반만 골라서 티볼 교육을 진행했는데 마침 필자의 반인 6학년 2반이 당첨되어서 티볼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먼저 티볼이란 뉴스포츠의 일종으로, 야구와 비슷하지만, 투수가 없이 베팅 티(tee) 위에 올려진 공을 타격하여 1루, 2루, 3루를 돌아 홈에 들어오면 득점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필드형 스포츠이다. 우리나라에는 1998년에 한국티볼협회가 창립되어 각종 대회와 강습회, 심판 및 지도자 양성이 이뤄지고 있다. 또한 초등학교 및 중학교 정규 교육과정에 채택되어 있어 학교 체육수업에서 많이 실시되고 있으나 세부적인 규칙 등이 일률적으로 정해지지 않고 연령, 환경 등의 요인에 의해 탄력적으로 조정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그렇지만 티볼은 특정 국가별 공식 협회가 존재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명문화된 규칙이 각 협회별로 정립되어 있다.1 (인용:https://namu.wiki)

 

1학기에도 체육 선생님께서 티볼을 가르쳐주셔서 티볼을 했었는데 이번엔 KBO 야구단에서 직접 오셔서 티볼을 가르쳐주셨기 때문에 1학기보다 훨씬 실력과 자세가 좋아졌다. 처음엔 하기 싫어하던 친구들도 막상 티볼교육을 진행하자 흥미를 느끼고 굉장히 즐겁게 티볼을 하였다. 티볼 교육은 2교시 동안 이루어졌었는데 먼저 1교시는 티볼의 규칙과 기초, 공 주고 받기, 베트로 공 치기 등을 배웠고 2교시 때 본격적으로 편을 갈라서 게임을 했다. 모두들 만족한 수업이였으나 이 티볼 교육 안내를 당일날 말씀해 주셔서 치마를 입거나 운동화를 신지 않은 친구들은 굉장히 당황했었다.

 

다음으론 티볼 교육을 한 6학년 2반의 한 학생을 인터뷰했다.

Q.이번 티볼 교육은 어떤 시간이었나요?

A.저희 반 학생들이 대체로 체육에 관심이 많은데 이번 교육을 통해서 티볼에 대해 더 잘 알아보고 함께 경기도 해볼 수 있어서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생각해요

 

Q.이번 티볼 교육 중 어떤 점이 가장 좋았나요?

A.선생님이요! 선생님께서 티볼도 굉장히 친절하게 알려주시고 농담으로 긴장도 많이 풀어주셔서 선생님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이번 티볼 교육을 통해 2반은 티볼 실력뿐만 아니라 스포츠맨십 또한 성장한 것 같다. 다음에는 더 많은 학생이 교육받을 수 있으면 좋겠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