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정초] 차별 멈춰 옥정초 핑크셔츠 데이

 

 

2023년 9월 20일, 옥정초등학교에서는 핑크색 옷이나 액세서리를 착용한 학생들, 심지어 선생님까지도 자주 볼 수 있었다. 그 까닭은 9월 20일이 핑크셔츠 데이였기 때문이다. 핑크셔츠 데이의 유래는 캐나다의 한 학교에서 시작되었다. 캐나다의 센트럴 킹스 루랄 하이 스쿨의 9학년 소년은 개학 첫날 핑크색의 셔츠를 입고 등교했었다. 이를 본 남학생들은 이 소년을 놀려대며 괴롭혔다고 한다. 이 소식을 들은 12학년 학생들이 그 소년과 함께 핑크색 옷을 입고 등장했고 사진을 찍어 온라인에 올렸다. 다음 날 이 사진을 본 몇백 명의 학생들이 다 같이 핑크색 옷을 입고 등교하였고 이 사건이 전 세계적으로 퍼져나가며 지금의 핑크셔츠 데이가 되었다.1 

 

옥정초등학교에서는 핑크색 옷뿐만 아니라 액세서리까지 허용해 주었고 핑크색 옷과 액세서리를 한 학생들은 점심시간과 하교 시간에 위클래스에 가서 학교폭력 예방 교육을 간단히 받고 조그마한 간식 선물도 받았다. 위클래스 문 앞에는 핫핑크색의 핑크색부터 파스텔 톤의 핑크색까지 다양한 핑크색의 옷과 액세서리를 착용한 남학생과 여학생들이 줄을 서 있었다.

 

다음으론 핑크셔츠 데이에 참여한 학생을 인터뷰 해 보았다.

Q. 핑크셔츠 데이가 어떻게 생겨났는지 알고 있나요?

A. 정확하게는 모르지만, 캐나다에서 처음 생겨났다는 것과 차별과 학교 폭력을 막기 위해 생겨났다고 알고 있어요

 

Q. 핑크셔츠 데이는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줄 것 같나요?

A. 사실 제가 2학년 때까지만 해도 핑크색 옷을 입은 남학생들을 놀리는 일이 자주 발생했거든요. 요즘도 어린 학생들이 핑크색 옷을 입은 남학생을 놀리는 것이 가끔 보이고요. 이번 핑크셔츠 데이 행사를 통해 남녀노소 모두 핑크색을 좋아할 수 있고 입을 수도 있다는 인식이 많아질 것 같아요.

 

Q. 이번 핑크셔츠 데이에서 아쉬운 점은 무엇인가요?

A. 대부분의 학생들은 핑크셔츠 데이가 무엇인지도 모르고 그냥 간식을 받기 위해서 참여했다고 하는데 이런 행사는 간식을 받기 위해서 만든 것이 아닌 학교폭력과 차별을 막기 위한 것이라는 것을 생각하지 못하는 점이 매우 안타까웠어요.

 

필자는 사소한 차별부터 막아야 큰 차별을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번 핑크셔츠 데이는 어떻게 보면 사소해 보일 수도 있지만 이번 행사를 통해서 남녀 차별과 학교폭력 예방에 한 걸음 더 나아가리라고 믿는다. 그리고 이런 행사들이 더욱 퍼져나가 언젠가는 학교폭력 없는 학교, 차별 없는 세상이 오길 기대한다.

 

참고 및 인용자료 출처

1.참고:lelien.tistory.com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