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쿨통

전체기사 보기

교육공동체가 함께한 따뜻한 아침 맞이 100일 기념행사

생연중(교장: 오승국)에서는 2018학년도 교육공동체(학생, 학부모, 교직원)가 함께하는 따뜻한 아침 맞이 100일 기념행사를 6월 4일 본교 교문 앞과 운동장에서 실시했다. 학생자치회와 학부모, 교직원이 함께 기획하고 주관한 이날 행사에는 아침 8시 30분부터 전교직원과 학부모가 교문 앞에 나와 등교하는 학생들의 눈높이를 맞추며 하이파이브, 허그로 아침인사를 반갑게 나누었다. 학생자치회는 인형 탈을 착용하고, 담임교사와 학년부장은 본교 교복과 생활복을 입은 후학생들을 맞이하면서 등교하는 학생들에게 웃음과 즐거움, 친숙함을 선사하였다. 또한 교문 앞에서 학부모와 교사가 나눠주는 간식을 받은 학생들은 즐거운 표정을 감추지 않았다. 8시 50분까지 등교 맞이 행사를 마치고 각 교실에서 조회를 마친 학생들은 운동장으로 쏟아져 나왔다. 1교시에 운동장에서 짝 보물찾기 행사가 신나는 음악과 동시에 열렸기때문이다. 서둘러 나온 학생들은 운동장과 화단 곳곳에 숨겨진 보물찾기를 하며 보물 종이를 찾은 다음에는 짝을 찾아 운동장을 돌아다니며 친구들과의 즐겁게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짝을 찾아 본부석까지 간 학생들에게는 생활용품, 문구용품 등 다양한 선물이 주어졌고, 뜻


[김우진의 책 칼럼 10] 젊은 작가들의 젊은 소설, <한밤의 손님들>

젊은 작가들의 젊은 소설, 젊은 평론가들의 젊은 평론을 즐겨라!

매년 찾아오는 젊은 작가들의 젊은 소설, 그 아홉 번째 이야기 젊은작가상 작품수상집은 2010년부터 문학동네에서 주관하는 소설책이다. 젊은작가상은 등단 십 년 이내 작가들의 아직 조명되지 않은 개성이 담긴 한국문학의 미래라고 말할 수 있다. 또한, 젊은 평론가들의 평론이 작품 뒤에 있기에 책 읽기의 재미를 가지고 있다. 올해 2018년은 제9회로, 젊은 작가들을 널리 알리자는 상의 취지에 따라 출간 후 1년 동안은 보급가로 판매된다. 아홉 번째 이야기의 여섯 번째 작품 여섯 번째 작품은 최정나 작가의 <한밤의 손님들>이다. 최정나 작가는 1974년생으로, 2016년 문화일보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전에도 봐놓고 그래」가 당선되어 등단하였다. 시와 소설, 그 미묘한 경계에 <한밤의 손님들> 이장욱 소설가는 “현대적 코메디아 델라르테의 무대로 변모하고, 호퍼의 그림에 등장하는 정적이며 고독한 현대인들은 어느새 그로테스크하고 익살스러운 소동극의 주인공이 된다. 매력적인 문장의 리듬과 과감한 이미지의 비약은 이 작가의 다음 작품을 기대하게 만든다.”라고 말했다. 이 책의 표현법에는 굉장히 세세하고 시적인 표현들이 참 많다. 배경부터 시작해서

[방성준의 스포츠칼럼 18] 대한민국vs스웨덴, 완벽한 전술적 패배

대한민국 스웨덴 월드컵 1차전

대한민국이 가장 중요한 월드컵 첫 경기에서 패배했다. 의외로 약했던 상대였고, 이기거나 승점을 가져갈 수도 있는 경기였다. 그러나, 김민우의 태클이 VAR을 통해 PK로 선언되어 그랑크비스트에게 통한의 실점을 내주며 1:0으로 패했다. 앞서 언급했듯이 충분히 이길 수 있었던 경기였다. 우리를 패배로 이끌었던 원인은 미스패스로 나비효과를 만든 장현수가 아니다, 바로 신태용 감독의 전술이다. 이번 월드컵 1차전은 완벽한 전술적 패배였다. 스피드에 약한 스웨덴, 선택은 자철- 신욱? 패배의 으슥한 분위기는 선발라인업 에서부터 드러났다. 지금껏 한 번도 사용하지 않은 4-3-3 라인업이었다. 하지만 문제는 단순히 포진에 있는 것은 아니었다. 바로 김신욱-구자철의 선발 기용이었다. 과거 스웨덴 리그에서 뛴 경험이 있는 국가대표팀 윙포워드 문선민은 이렇게 말했다 “스웨덴은 스피드에 약하다”. 피지컬적으로 뛰어난 것에 비해, 스피드가 빠른 선수는 그닥 많지 않다는 뜻이다. 따라서, 우리 대표팀의 장점 중 하나인 ‘스피드’는 스웨덴에게 치명적으로 작용할 수 있었다. 이전에 콜롬비아전을 통해 스피드와 활동량의 장점을 몸소 체

[김우진의 책 칼럼 9] 젊은 작가들의 젊은 소설 「2018 제9회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 _ <가만한 나날>

젊은 작가들의 젊은 소설, 젊은 평론가들의 젊은 평론을 즐겨라!

매년 찾아오는 젊은 작가들의 젊은 소설, 그 아홉 번째 이야기 젊은작가상 작품수상집은 2010년부터 문학동네에서 주관하는 소설책이다. 젊은작가상은 등단 십 년 이내 작가들의 아직 조명되지 않은 개성이 담긴 한국문학의 미래라고 말할 수 있다. 또한, 젊은 평론가들의 평론이 작품 뒤에 있기에 책 읽기의 재미를 가지고 있다. 올해 2018년은 제9회로, 젊은 작가들을 널리 알리자는 상의 취지에 따라 출간 후 1년 동안은 보급가로 판매된다. 아홉 번째 이야기의 다섯 번째 작품 다섯 번째 작품은 김세희 작가의 <가만한 나날>이다. 김세희 작가는 1987년생으로, 2015년 [세계의문학]에 신인상에 단편소설 「얕은 잠」이 당선되어 등단하였다. <가만한 나날> 희극과 비극 문학동네는 <가만한 나날>을 “가짜 블로거 활동을 통해 과장 광고를 일삼는 홍보업체의 일원이 된 주인공이 어느 날 자신이 홍보한 살균제가 치명적인 인명 피해를 유발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며 혼란에 빠진다.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거대한 비극에 엮여 들어간 사회 초년생의 시선을 정직하고 아프게 그린다.”라고 작품을 소개하였다. <가만한 나날>은 초반에는 굉장히


[운산고등학교 : 유현지 통신원] 우리가 선출하는 우리의 교육감

모의 선거를 통한 간접적 투표권 행사

지난 6월 8일 운산고등학교 내에서 학생들에게 투표 관련 교육을 진행하고, 각 학생이 희망하는 교육감 후보에게 투표해봄으로써 간접적으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 모의 선거를 진행하였다. 이번 선거 결과가 직접적으로 지방선거에 영향력을 끼치지는 않지만 학생이 바라는 사항을 수렴하여 모의 선거에서 당선된 후보자에게 그 내용을 전달하는 좋은 체험이었다. 먼저 투표를 진행 하기에 앞서 각 학급에서 투표 관련 안내와 선거 방법을 알리는 사전 교육이 실시되었다. 운산고등학교의 학년 임원들이 준비한 자료로 각 학급의 임원이 선생님을 대신하여 진행하였다. 경기도 교육감 후보들의 공보물을 나누어주고 학생들이 직접 공약을 찾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 과정에서 이번 지방선거에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던 학생들에게 보다 흥미를 유발시키고 선거의 당위성과 필요성에 대하여 깨우칠 수 있었다. 공보물을 읽은 뒤에는 경기도 교육감 후보자들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후보자들의 공약에 대한 의견을 메모지에 작성한 뒤 발표하였다. 친구들과 의견을 나누면서 곧 진행될 모의 투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결정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모의 투표가 시작 되었다. 실제 기표소에 들어가 투표를 진행하였고 학

[발곡고: 이지수 통신원] "발곡카페 열린다",열린 이유는?

의정부 발곡고등학교에 "발곡 카페"가 열리게 됩니다. 빵 자판기가 들어옴과 동시에 발곡 카페도 열릴 예정입니다. 발곡 카페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오늘은 발곡고 카페를 열게된 경제 경영 동아리 "B.E.N.C"의 인터뷰와 함께한 소식입니다.

경기도 의정부시 동일로 발곡고등학교가 2층 쉼터 자리에 빵 자판기를 개설함으로써 일명 "발곡 카페"를 열게 된다. "발곡 카페"의 가장 뜨거운 관심사는 빵 자판기였는데, 음료수 자판기까지 들어서게 되면 학생들의 호응이 뜨거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사실 발곡고는 매점도 없고 편의점과도 거리가 멀어 평소 학생들의 불만이 많은 편이었다. 그러나 자판기도 학생들이 멘토링 수업, 휴식으로 자주 찾는 곳에 위치하게 되어 불만이 서서히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개설되기 전부터 관심을 모았던 빵 자판기의 담당 동아리 'B.E.N.C(발곡고등학교 경제·경영 동아리)'의 선생님, 대표학생의 인터뷰를 진행해보았다. (담당교사 인터뷰) Q.발곡고 내에 빵 자판기가 들어서게 된 이유가 있습니까? A.발곡고 내에는 매점이 없습니다. 학교 밖의 상점도 학교와의 거리가 멀고, 안전상의 이유로 일과 중 교문 밖으로 나가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침밥을 못 먹는 학생, 일과 중 배고픔을 느끼는 학생을 위해 학생들이 학교에 문제 해결을 건의했습니다. 학교에서는 다방면에서 매점 설치, 협동조합 운영 등의 방안을 검토하였습니다.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식을 고민하던 중 경기마을 교육공동체 사


SNS, 유튜브에서 '탈코르셋 인증'이 올라오고 있다.

내가 원해서 꾸미는 것도 코르셋인가?

올해 유튜브에선 여성 유튜버들의 탈코르셋 동영상이 올라오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선 여성들의 '탈코르셋 인증'이라는 해시태그(#)가 달린 글이 올라오고 있다. 살펴보면 소위 사회에서 ‘여성스럽다’고 정의를 해온 것들, 화장품과 렌즈를 버리고 긴 머리를 자르거나, 원피스나 불편한 옷들을 버리는 등의 사진들이 올라오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여성들의 ‘탈코르셋 인증’을 통해서 사회에서 정의해왔던 여성스러움을 거부하는 움직임이 보인다. 이와 반대로 자신이 억압받는 것, 학교와 집에서의 화장을 하지 말라는 것에서 벗어나 탈코르셋일 수 있으나, 현재는 사회적으로 정의해온 여성스러움에 대한 코르셋을 벗는 것을 탈코르셋 운동의 목표로 해야 하는 것이고 이로 인해 점점 개인의 선택이 자유로워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이 하고 싶어서 하는 것, 즉 내가 원해서 꾸미는 것도 코르셋인가에 대해 감히 말하고 싶은 것이 있다. 코르셋은 억지로 사회의 미에 자신을 맞추며 다른 사람의 시선을 의식하여 자신이 하고 싶지 않은 걸 하는 것을 일컫는 것인데, 여성 자신이 원해서 꾸미는 것, 자기만족으로 하는 것은 코르셋을 조이는 것이 아니지 않은가?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선크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