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다은의 인터뷰 칼럼] 꿈을 찾아가는 청소년

벤포드 법칙을 이용한 프로그램을 만든 중1이 있다

 

중학생은 진로를 찾기 위해 노력을 해야한다고 흔히 어른들은 말합니다. 하지만 꿈을 찾을 방황하는 과정은 생각보다 곤욕스럽습니다. 내가 정말 잘하는지, 좋아하는 지, 미래에도 하고 싶을 것 같은지, 현실의 벽이 있는 지등 고민은 끝도 없습니다. 이렇게 고민이 많은 저는 다른 친구들이 꿈을 찾아 어떤 노력을 하고, 무슨 꿈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제 주위 친구들 중 저와 창의융합상상소 1단계와 2단계를 함께 보았던 친구인 채린이가 있는데, 저는 그 친구의 2단계 산출물을 보고 채린이가 정말 꿈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청소년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전다은: 안녕하세요, 채린님! 창의융합 2단계에서 산출물로 벤포드 법칙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만드셨는데, 이 프로그램을 소개해주세요.

 

장채린: 제 산출물의 주제는 벤포드 법칙 프로그램을 이용한 숫자 조작 데이터 탐지 개발 방법입니다. 우연히 읽고 있던 과학책에서 벤포드 법칙을 처음 알게 되었고, 이것을 가지고 무언가를 해보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일반인들도 파이썬과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고 숫자 데이터 조작 여부를 알 수 있는 벤포드 법칙 프로그램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프로그램을 열고, 데이터 조작 여부를 확일하고 싶은 파일 1개를 입력하면 그 파일의 데이터를 읽어 1부터 9까지의 숫자의 벤포드 분포를 제공합니다. 1부터 9까지 차례대로 작아져야 데이터가 조작되지 않은 것 입니다. 또한 파이 제곱 검증(두 변수인 기대 분포와 관측 분포를 대상으로 연관성에 대해 검증)을 통해 조작 여부를 두 번이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다은: 정말 전문적이고 신뢰가 가는 멋진 프로그램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만들면서 힘들거나 뿌듯했던 느꼈던 점은 무엇인가요?

 

장채린: 저는 파이썬이란 것을 올해 처음 접했습니다. 그래서 파이썬을 배우고, 그 것을 통해 직접 프로그램을 만들었다는 점이 너무 뿌듯했어요. 다만 만들기 위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렸고, 데이터를 입력하는 거나 그래프를 만들어 주는 것을 추가해야 되기 때문에 정말 머리도 아프고, 몸도 힘들었던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전다은: 그 프로그램에 정말 최선을 다했다는 게 눈에 보였어요. 고민과 노력을 진짜 많이 했더라고요. 이제 마지막 질문입니다. 현재 채린님의 꿈은 무엇인가요?

 

장채린: 원래 가지고있던 꿈이 있었는데 그건 이루기가 너무 힘들 것 같아 포기하고, 새로운 꿈을 찾고 있는 중인데요. 창의융합상상소 2단계에서 난생 처음 접해본 파이썬을 가지고 벤포드 법칙을 이용한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몰랐던 프로그래밍 용어나 벤포드 법칙 그리고 카이제곱 검증등을 배웠어요. 이렇게 새로운 분야를 접하고나니 지금은 컴퓨터 분야로 가서 코딩같은 걸 배우고 싶습니다. 그러면서 제가 할 수 있는 만큼 노력을 하고 싶어요. 사람들에게 편리함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 꿈을 찾아 방황을 하다가 맞는 꿈을 찾은 것 같으니 그 꿈에 맞춰서 더 열심히 노력하고 싶습니다.

 

전다은: 정말 너무너무 멋지십니다! 앞으로를 응원할게요. 지금까지 인터뷰에 성실히 응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인터뷰를 마치고, 저는 채린이가 방황을 조금 하더라도 자신의 길을 찾아가는 멋진 친구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의 프로그램을 설명하는 모습이 너무 씩씩하고 자부심이 느껴졌거든요. 여러 경험을 하며 성공도 하고, 실패도 하고, 뿌듯함도 느끼고, 아주 조금 고생도 하면서 성장하고, 앞으로도 많은 기회를 만들어 결국 채린이가 원하는 꿈을 이뤘으면 좋겠습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