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촌중] 고촌중학교의 문제해결력 인증제 평가

 

대부분의 중학교가 현재 자유학기제 또는 자유학년제를 채택 및 실행 중이다. 고촌중학교는 현재 자유학년제를 실행하고 있다. 자유학기제(혹은 자유학년제)란, 일정 기간 체험이나 활동 위주의 교육을 받는 제도이다. 그리고 이 기간에는 지필평가, 즉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보지 않는다. 그 대신 학생들의 학습 과정 중심의 평가가 이루어진다.

 

지필평가를 보지 않는 것을 좋게만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중학교 1학년 때 시험을 경험해 보지 못한 학생들은 2학년에 진학한 후 시험 대비에 어려움을 느끼고 첫 지필평가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을 수밖에 없다.

 

고촌중학교에는 1학년 학생들도 지필평가를 볼 수 있는 특별한 프로그램이 있다. 바로 ‘문제해결력 인증제 평가‘이다. 문제해결력 인증제 평가란 고촌중학교의 역점 교육 활동 중 하나인 배움-UP 프로그램의 일종으로 쉽게 설명하자면 성적에 들어가지 않는 지필평가(중간고사, 기말고사)이다. 2, 3학년의 지필평가 기간에는 1학년도 실제 지필평가와 같은 방식으로 문제해결력 인증제 평가를 본다.

 

문제해결력 인증제 평가라는 활동을 통해 고촌중학교 1학년 학생들은 시험 기간 동안 바람직한 시간 분배를 미리 연습해 보고, 전반적인 학교의 시험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다. 이렇게 2학년이 되기 전 미리 시험을 경험해 본 학생들은 훨씬 더 효율적인 지필평가 공부를 할 수 있다.

 

고촌중학교의 문제해결력 인증제 평가는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등의 다섯 과목을 시험 범위로 하며, 1년에 총 4회 실시된다. 1학기 1차 문제해결력 인증제 평가는 2, 3학년의 1학기 중간고사 기간이었던 지난 4월 27일부터 4월 28일까지 이틀간 진행되었다. 1학기 2차 문제해결력 인증제 평가는 다가오는 7월 4일부터 7월 6일까지 사흘간 이루어질 예정이다.

 

문제해결력 인증제 평가 실시 후에는 실제 지필평가와 같이 성적표가 나온다. 성적표를 받은 뒤 학생들은 자신이 틀린 문제를 확인하고 시험 계획을 점검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문제해결력 인증제 평가 성적은 고입 내신 산출 성적에는 반영되지 않는다. 그러나, 모든 교과목에서 90점 이상의 점수를 받은 학생들에게는 학년말에 학교장 명의의 ‘문제해결력 인증서’가 수여될 예정이다.

 

1학기 2차 문제해결력 인증제 평가와 1학기 기말고사가 다가오고 있다. 고촌중학교의 모든 학생이 열심히 시험공부를 해서 좋은 시험 결과를 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