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윤서의 사회 칼럼] 악플, 클릭 한 번에 망치는 한 사람의 인생

 

 

악플이란 악성 댓글이라는 뜻으로, 현재 소셜미디어의 영향이 커져 이 악플도 심각해지고 있다. 최근 많은 연예인이 자신에게 비방하는 댓글을 남긴 네티즌들을 고소하고 있다. 김소혜, 강다니엘 같은 아이돌이 악플러들을 한꺼번에 고소했으며, 아이유 또한 커뮤니티에서 자신을 성적으로 비방하는 댓글을 단 회원들을 모욕죄 및 명예훼손으로 고소했다. 이렇게 연예인들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악플로 인해 고통받고 있다. 얼마 전, 한 여성이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달린 모욕적인 악플을 보고 자살 시도를 했다. 연예인과 일반인 모두 악플로 힘들어하고 있는 상황에서 악플러들을 근절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해보기 위해 이 칼럼을 작성한다. 

 

사람들이 악플을 달아서 다른 사람을 고통스럽게 만드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사람들은 악플을 달아도 자신이 손해보는 일은 없고 악플이 달린 사람은 아무 조치도 할 수 없다고 생각할 수 있다. 실제로 악플러들을 잡아놓고 보면 그들의 처지가 딱하고 어려서 선처를 해주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경찰에 불러온 악플러가 초등학생이거나, 가난해서 어려운 상황에 빠져있을 때는 마음이 약해져 쉽게 선처를 해준다. 다음에 또 그러지 말라는 당부의 말과 함께 선처해주지만, 다른 연예인에게 악플을 달아 또다시 잡혀오는 경우도 허다하다. 또한, 악플러들은 자신이 악플을 달았을 때 그 사람의 반응을 재미있어한다. 예를 들어, 생방송 중에 악플을 달았을 때 방송인이 화내거나 언급해 반응해준다면, 그것이 좋아서 계속 악플을 작성한다. 어떤 사람들은 악플을 달 때 우월감을 느끼며 자신이 갑, 위라는 착각에 빠져 다른 사람들에게 고통을 주기도 한다. 악플을 달았을 때 많은 사람이 그에 공감하고 '좋아요.'를 눌러준다면, 악플러는 본인이 연예인을 정당한 방법으로 '평가' 한 것이라고 착각할 수 있다. 

 

이것을 해결하려면 인터넷 실명제를 실시해야 한다. 인터넷 실명제를 실시하면 사람들이 자신의 이름으로 댓글을 달기 때문에 책임감이 생기고, 악플을 달 때는 죄책감이 생겨 댓글 등록을 하기 전까지 고민할 것이다. 이것이 단점이 많다면 댓글을 달 수 있는 포털을 아예 없애버릴 수도 있다. 현재 다음과 네이버는 '연예' 뉴스에 댓글 달기를 폐지하고 표정만으로 본인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도록 했다. 이렇게 하니 사람들이 악플을 달 다른 현실적인 방법이 없는 것이다. 이외에도, 악플을 다는 사람을 선처해주지 않는 방법도 있다. 최근 악플과의 전쟁을 선언한 방송인 김희철은, 실제로 악플러들을 선처해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의 인스타그램에 고소당한 악플러가 단 댓글을 봤는데, 그 사람은 언니랑만 살고 있어서 벌금을 낼 수 없다며 당상 고소를 취하하라고 요구했다. 이런 사람들을 보며 선처해주면 절대 안 되고, 이번에 확실하게 처벌을 해야 다시는 악플을 달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사례가 본보기가 되어 악플을 달던 다른 사람들도 악플 달기를 멈출 수 있을 것이다.
 

악플을 달면 고통받는 사람이 많아지고 단 한 마디 때문에 사람을 우울하게 만든다. 댓글 등록 단 한 번만으로도 한 사람의 인생을 파괴할 수 있는 것이다. 연예인과 일반인 모두, 단 한 줄의 악플 때문에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도 한다. 따라서 인터넷 실명제를 시행하고 악플러들을 확실하게 처벌해서 악플 없는 세상을 만들자.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