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시오패스와 사이코패스의 차이

 

 

소시오패스와 사이코패스의 차이를 아시나요? 우리는 살면서 한 번쯤은 소시오패스와 사이코패스라는 것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아마 우리는 뉴스에서 범죄를 저지른 사람 중 몇몇이 위의 두 가지에 속하는 것을 봤을 가능성이 큽니다. 어떤 사람들은 소시오패스와 사이코패스가 같은 것으로 알고 있기도 하고 이 두 가지가 정확히 무엇인지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따라서 소시오패스와 사이코패스가 정확히 무엇이며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1먼저 사이코패스란 반사회적 성격장애로 자신의 감정과 고통에는 예민하지만, 타인의 고통이나 기분에 대해서는 공감을 전혀 하지 못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그들은 누구와도 정서적인 유대감을 맺지 못하며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즉,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어떤 잔인한 짓이라도 할 수 있고 어떤 범죄를 저지르더라도 죄책감을 전혀 느끼지 않습니다. 이들은 선천적으로 감정을 담당하는 뇌 영역이 발달하지 않은 사람들이며 일반 사람들과 뇌 구조의 차이가 있어 이 때문에 감정조절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음으로 소시오패스는 반사회적 인격장애의 일종으로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사람을 말합니다. 이들은 이득을 위해서 타인을 이용하며 부도덕한 일을 저지르고도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습니다. 또한 자신을 잘 숨겨 감정조절을 잘하기에 겉으로는 보통 사람과 다를 바 없이 보이고 심지어 호감이 가는 사람으로 보이는데 그들은 비정상적인 행동을 스스럼없이 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소시오패스는 사이코패스보다 훨씬 많이 우리 주변에 존재한다고 합니다.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는 어떻게 보면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 사실 생각보다 매우 다릅니다. 사이코패스는 선천적으로 충동적이며 두려움을 잘 느끼지 못하는 경우고 소시오패스는 정상적인 보통의 사람과 거의 다를 게 없는 기질로 태어났는데, 어린 시절의 배경과 환경적 결핍으로 장애를 가지게 된 경우입니다. 그리고 사이코패스는 범죄를 충동적으로 저지르며 자신을 드러내지만, 소시오패스는 정상적인 평범한 사람의 모습으로 우리 주변에서 반사회적 행동을 저지릅니다. 제일 큰 차이점으로는 자신의 감정을 컨트롤하지 못하는 사이코패스와 달리 소시오패스는 지나치게 감정조절을 잘해서 문제가 없어 보인다는 점입니다.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는 둘 다 인격장애이지만 위와 같은 명확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차이를 알아보면서 둘 다 위험한 인격장애이지만 소시오패스는 훨씬 더 위험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소시오패스는 사이코패스보다 우리 주변 사람 중 있을 확률이 높으며 자신이 하는 행위가 잘못된 것인지 모르는 사이코패스와 달리 잘못된 행동임을 알면서도 저지르기에 또한 후천적인 이유로 만들어지는 장애이기에 사회가 만들 수 있는 무서운 질병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각주

1. 인용 : https://blog.naver.com/soamaster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