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현서의 사회 칼럼] 손가락 살인마를 없애기 위한 방법, 사이버에티켓

 

 

미디어의 시대라고 불리는 요즘, 우리는 미디어를 매우 자주 사용한다. 오늘날의 미디어는 우리를 편하게 해주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등 긍정적인 영향들을 많이 준다. 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부정적인 영향들도 같이 주고 있다. 오늘은 이러한 부정적인 영향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얘기해 보고자 한다.

 

먼저 미디어의 가장 대표적인 부정적 영향에는 악플이 있다. 처음에는 단순한 비판으로부터 시작했던 악플이 이제는 사람의 목숨을 위협하는 수단이 되어버렸다. 실제로 악플로 인해 죽은 연예인들도 많기 때문에 더 이상 악플에 대한 위험성을 무시할 수는 없다. 악플을 없애는 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단어는 바로 사이버 에티켓이다. 아마 미디어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사이버 에티켓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사이버 에티켓이란 말 그대로 인터넷상에서 지켜야 할 예절을 뜻한다. 사실 이미 사이버 에티켓을 강조하는 교육은 많다. 그럼에도 악플과 같은 문제가 없어지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나는 여기서 교육의 진정성이 문제라고 생각한다. 사이버 에티켓에 대한 교육들은 항상 같은 내용들만 담고 있다. "악플은 좋지 않은 것이니 달지 말아라" 결론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바는 이것이 맞으나 조금 더 학생들에게 와닿도록 교육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악플을 달았을 때 받는 처벌을 자세하게 설명해 주거나, 다른 사이버의 순기능들을 설명해 주는 등의 교육을 해야 할 것 같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사이버 관련 법을 자세하게 제정해야 한다. 특히 나는 사이버 실명제가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사이버의 특성상 자신의 신분을 밝히지 않을 수 있는데 악플을 쓰는 대부분의 사람들을 보면 계정을 비공개로 전환하고 익명 뒤에 숨어있다. 그렇기 때문에 얼굴을 밝히고 영상을 찍는 유튜버나 연예인들은 더욱 공격 대상이 되기 쉽다. 이러한 익명성을 없애고 실명제를 시행한다면 악플의 수가 확연하게 줄어들 것 같다.

 

또한 나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사이버 에티켓 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요즘 댓글들을 보면 어린아이들이 악플을 남기는 경우를 적지 않게 볼 수 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어린아이들이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악플을 쓰는 아이들도 늘어난 것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아이들이 스마트폰을 살 때 휴대폰 회사 자체에서 사이버 에티켓 교육 영상을 제공해 필수로 듣게 하고, 듣지 않으면 휴대폰 사용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제도가 필요할 것 같다. 휴대폰을 처음 사용할 때부터 사이버 에티켓의 중요성을 알고 미디어를 사용한다면 더욱 잘 에티켓을 지킬 수 있을 것이다. 이와 비슷하게 휴대폰 자체에서 악플을 남기지 못하도록 비속어 사용을 금지시키거나, 댓글을 달 때 꼼꼼한 검열을 거쳐서 통과시키는 등의 시스템들도 악플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악플은 단순한 미디어의 악영향이 아닌 손가락 '살인'이다.  앞서 말했듯 이제는 악플의 위험성을 무시할 수 없다. 더 이상의 살인을 막기 위해서는 모두가 서둘러야 할 때이다. 정부, 학교, 미디어를 사용하는 사용자들 모두가 악플에 관심을 가지고 건강하고 깨끗한 미디어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으면 좋겠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