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산업혁명부터 시작해, 고사양의 컴퓨터, 5G의 빠른 네트워크 상용화 이젠 이를 바탕으로 빠른 네트워크를 통해 서버로 연결해서 집에서 편하게 고사양 컴퓨터처럼 사용하거나 고용량을 서버에 저장하는 클라우드 시대까지 오게 되었다. 그 중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는 최근에 게임기와 컴퓨터를 구매하기 어려워지면서 게임기를 대신할 수단으로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규모와 수요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클라우드 게이밍의 특징들이 무엇이 있을까? 장점을 먼저 보자면, 첫 번째로 경제적인 부분에서 상당한 이점을 가져다준다는 점이다. Xbox의 월정액 중 클라우드 게이밍을 이용할 수 있는 Xbox Game Pass Ultimate와 Xbox 게임기인 Xbox Series X를 비교해 보자면 게임기의 가격이 약 65만원이고, 월정액의 가격이 월/11,900원이다. 월정액 가격이 이 정도 가격이라면 게임기를 살 돈으로 월정액 서비스를 약 50개월을 이용할 수 있는 가격이다. 년 수로 환산해보면, 4년을 쓰고도 2개월 정도를 더 쓸 수 있는 가격이다. 4년 정도 라면, 게임기를 바꿀 시기와 비슷하다고 볼 수도 있다.1
그리고 두 번째로 기기를 가리지 않는다는 점과 고사양으로 게임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부분이 클라우드 게이밍이 가장 크게 장점으로 다가온다고 생각이 된다. 만약 본인이 컴퓨터가 저사양이거나 핸드폰만 가지고 있더라도 인터넷이 연결되는 환경이라면 언제든지 서버에 접속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그리고 규모가 큰 서버로 게임을 구동시키다 보니, 그래픽적 부분에서 프레임 손실 없이 안정적으로 구동을 시킬 수 있어 보인다.
하지만 필자는 단점도 큰 영향이 있다고 생각한다.
큰 단점으로 뽑을 수 있는 것이 반응속도라고 생각한다. 아무래도 게임기나 컴퓨터를 모니터에 연결하는 것이 아닌, 서버에 연결하는 방식이다 보니 클라우드로 게임을 하다 보면 굉장히 불편하다고 느껴 질 수 있다고 보인다. 다음 단점으로 인터넷 품질이 무조건 좋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용자가 기기에서 입력 정보를 보내고 그것을 바탕으로 서버에서 처리된 그래픽이나 프레임 같은 여러 정보를 주고받아야 하는데 여기서 네트워크 상태가 혼잡하거나 안 좋아지면 반응속도가 느려지거나 프레임이 손실되는 등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집중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생각이 된다. 또 화질 부분에서도 아쉽다는 생각이 든다. 만약 TV가 4K 또는 8K로 출력되는 것이라면 클라우드 서버에선 2K 수준으로 송출을 하기 때문에 화질이 매우 안 좋게 보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2
전체적으로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는 요즘 같은 고물가 시대에 게임기나 컴퓨터를 구매하기에 비쌀수록, 고사양 게임을 구동할 기기가 없을수록 충분한 가성비 서비스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그게 아니라면 단점들이 대부분 해결되지 않는 이상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만약 앞서 말했던 단점들을 해소 시키고, 서비스 품질 및 기능들을 개선을 시킨다면 앞으로 미래에는 고사양 컴퓨터, 차세대 게임기를 능가할 정도로 이용하기 충분한 서비스가 될 것으로 보인다.
각주
1.참고: https://youtu.be/k_HOi8GMVPI?t=982
2.참고: https://youtu.be/k_HOi8GMVPI?t=7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