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부터 우리나라의 수식어 하면 IT 강국이라는 수식어가 제일 먼저 떠올랐지만 2020년 현재에 들어서는 거의 그런 생각이 들지 않는다. 과거에는 강력한 IT 기업들이 우리나라에 존재해 있었다. 물론 그 기업들이 현재도 굳건하게 우리나라를 버티고 서있는 것은 맞으나, 이제 우리나라가 IT 강국이라고 하는 것은 다소 낯부끄러운 소리이지 않나 생각이 든다. 우리나라는 현재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준비가 너무나도 부족하다.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인 인공지능이나 빅데이터 등 세계 수준과 비교했을 때 처참할 수준이다. 2020년 지금도, 우리나라에서는 구글, 넷플릭스, 테슬라, 아마존과 같은 IT 선두 기업들이 나타나지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언제까지 반도체 산업만을 바라보고 있을 것인가? 이제 우리나라도 IT 트렌드와 흐름에 맞춰 변화할 때가 되었다. 이제는 더 이상 반도체 기술력과 인터넷 속도만이 IT 기술력에서 중요한 것이 아니다. 이제 하드웨어를 만들어내는 수준은 세계가 거의 비등비등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제 전 세계의 하드웨어 수요는 고가의 기기보다 저렴한 가격의 기기들의 공세로 몰리기 시작했다. 이것에서 알 수 있듯 이제 하드웨어는 데이터
예전부터 주목받던분야인 클라우드 분야는 최근 유독 폭발적으로 성장 중이다. 가장 대표적으로 클라우드 게이밍부터 클라우드 컴퓨팅 등 일상 속 다양한 곳에서 클라우드 기술들이 활용되고 있다. 이 클라우드 기술은 무엇이고, 미래 시대에 어떤 역할을 맡게 될 것이며, 앞으로 우리가 이 분야에 주목해야 할 이유는 무엇일까? 클라우드 기술은 무엇인가? 클라우드란 데이터를 인터넷과 연결된 중앙컴퓨터에 저장해서 인터넷에 접속하기만 하면 언제 어디서든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기술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 중 하나이다. 큰 용량의 저장 공간도 외장 하드나 USB 필요 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으며, 장치나 기기도 비교적 자유롭다는 것이 특징이다.1뿐만 아니라 이제는 이런 단순한 저장공간의 기능을 넘어서서 클라우드 컴퓨팅이라는 새로운 기술까지 등장하기도 했다.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인터넷상의 서버를 통하여 데이터 저장, 네트워크, 콘텐츠 사용 등 IT 관련 서비스를 한 번에 사용할 수 있는 컴퓨팅 환경으로, 이용 편리성이 높고 큰 파급효과 때문에 현재 새로운 IT 통합관리모델이 되었다.2 이런 클라우드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기업 중 가장 유명한
세계 각국의 여러 자동차 회사들과 IT회사들은 하나둘씩 자율주행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기 시작했다. 자율주행자동차의 선두에서 달리고 있는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기술을 시작으로, 현대 자동차의 자율주행 자동차, 구글의 자율주행 자동차, 최근에는 유명 외제차 브랜드인 벤츠까지 팔을 걷어붙이고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시장에 합류하겠다고 선언했다.[인용1] 어쩌면 자율주행기술이 미래 자동차 업계에서 핵심기술로 대두될 수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준비를 미리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그렇다면 이 자율주행자동차는 어떤 것이고, 우리 사회는 이 기술을 받아들이기에 얼마나 준비되었는가? 4차 산업혁명의 주요기술인, 운전자 없이도 스스로 운전하는 자율주행기술 자율주행기술(Self-Driving)은 차선 이탈 방지 시스템, 차량 변경 제어 기술, 장애물 회피 제어 기술 따위를 이용하여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하면 최적의 주행 경로를 선택하여 스스로 주행하도록 하는 기술을 일컫는 말로, 4차 산업혁명에서 주요기술로 대두되는 기술 중 하나이다.[인용2] 자율주행기술은 여러 센서들과 카메라들을 활용해 실현된다. 차선을 인지하고, 장애물을 인식하고, 차량과 차량 간 거리를 계산하는 등
최근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수많은 나라에서 구글의 시장독점 문제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우리나라는 최근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인앱 결제 수수료와 관련한 내용이 주요 이야깃거리로 떠올랐으며, 유럽국가에서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구글의 앱을 선탑재하는 것에 대한 독점 논란이 불거졌다. 또, 최근 에픽게임즈의 게임인 포트나이트가 안드로이드의 앱스토어인 ‘Play Store’에서 사라짐에 따라 독점 논란에 불이 켜지게 되었다. 포트나이트 논란, 앱 통행세 논란, 선탑재 논란…. 줄줄이 논란투성이, 그 내용은? 먼저 EU와 미국에서 제기했던 앱 선탑재 논란의 내용은 구글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기기에 사용할 때, 크롬과 플레이스토어, G메일, 유튜브와 같이 구글의 플랫폼이 이용자의 선택 없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것에 관한 이야기였다. 이용자가 구글의 서비스를 사용할지 하지 않을지에 대한 선택권을 주지 않는 것은 독점이라고 주장하였다.[참고1] 앱 통행세는 최근 발생한 독점논란으로 ‘구글플레이’에 등록된 앱의 인앱 결제 수수료를 15%에서 30%로 인상하겠다고 선언하면서 불거진 논란이다. 기존 15%를 받던 인앱 결제 수수료를 30%로 갑자기 인상하
최근 인공지능이 발전함에 따라 점차 인간만이 할 수 있다고 여겨졌던 예술 분야까지도 인공지능이 침범해오기 시작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화가 렘브란트의 그림과 유사한 화풍의 그림을 그려내는 인공지능을 개발했다고 밝혔으며, 소니에서는 스스로 작곡을 해내는 인공지능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런 예술 분야 뿐 아니라, 일본에서는 소설을 써내는 인공지능까지 개발되었다는 소식을 전해왔다.이런 인공지능의 개발은 세상을 놀라게 했고, 인간만의 분야로 여겨졌던 분야를 넘봤다는 점에서 세상의 주목을 한 몸에 받게 되었다. 인공지능의 발전, 인간의 영역을 넘보다 인공지능의 발달을 이야기할 때 딥러닝 기술과 머신러닝 기술에 관한 이야기를 빼놓을 수는 없다. 머신러닝이란 인공지능의 한 분야로, 사람이 직접 프로그래밍해 주지 않아도 사람이 학습하는 것처럼 데이터를 가지고 스스로 데이터를 수정하는 기술을 뜻한다. 딥러닝 역시 머신러닝과 비슷한 개념으로, 머신러닝은 데이터를 사람이 직접 제공해줘야 하지만, 딥러닝은 데이터를 스스로 학습하고, 스스로 데이터를 분류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머신러닝과 딥러닝은 스스로 학습을 해낼 수 있다는데 상당한 의의가 있다. 사람이 데이터를 제공
최근 현대사회는 미디어가 발전함에 따라 검증되지 않은 사실을 퍼트리는 일명 ‘가짜뉴스’들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다.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로 전 세계가 혼란에 빠진 지금, 이런 가짜뉴스는 더욱더 큰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의료현장에서 최선을 다하는 의료진을 겨냥한 가짜정보들을유통시키거나, 정부의 방역체계에 대해 근거 없는 소문을 퍼트리는 등의 가짜뉴스전파는 여전히 일어나고 있다. 이처럼 가짜뉴스 문제는 벌써 우리 사회에 깊게 스며들어있는 사회문제이다. SNS 미디어와 함께 급성장한 가짜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등 SNS 서비스가 발전함에 따라 전 세계의 누구든 정보를 생산하고, 공유하는 시대가 찾아왔다. 2006년타임지올해의 인물로는 ‘YOU(당신)’가 선정되었는데, 아래에는 다음과 같은 문장이 적혀있었다. [원문] “Yes, you. You control the Information Age. Welcome to your world." [해석] “그래요, 당신입니다. 당신이 정보화 시대를 지배합니다. 당신의 세계에 온 것을 환영합니다.” 이는 곧 누구나 정보를 생산해내고 공유하는 시대가 찾아왔음을 시사하는 것이었다. 특히,타임지올해의 인물 선정은
최근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로전세계의회사들은온라인상에서진행하는재택근무와화상회의비중을늘려나가고있으며,세계의수많은학교들은온라인수업을진행하는등온라인기술을활용한여러업무의비중이증가하게되었다.이처럼전세계에서는코로나19를이겨내기위해‘언택트’를실행하고있으며,이는인터넷통신기술을바탕으로이루어지고있다.최근이런‘언택트’기술이발전하며,우리들의삶에있어서정보화의속도가더욱더빨라졌다는것은누구나다아는사실이되었다. 대표적인화상회의플랫폼으로대두되고있어우리나라에서주로쓰이는화상회의플랫폼‘ZOOM(줌)’의경우도입초기여러문제점을안고있었다.‘ZOOM(줌)’의보안허점을이용하여성인동영상을재생시키거나911테러동영상등을재생하는일명‘ZOOMBoobing'(줌폭격)이라는큰문제점이발생했고,이에미국의애플,스페이스X,NASA와대만등의기업이’ZOOM(줌)‘을퇴출하는퇴출운동을하기도하였다.이’ZOOMBoobing‘사건이후’ZOOM(줌)‘측에서는줌을사용하는사용자들에게회의암호를걸것을권유하기도하였다.1 나는이처럼인터넷통신을활용한‘언택트’기술은날개가달린듯발달하고있지만,아직까지그에걸맞는보안수준이아직까지는따라가지못한다고생각한다.몇달전,간편결제서비스를내세워시장에나온‘토스’에서8명의이용자에게금융사고가일어난사건이있었
유튜브의 노란딱지, 그리고 노란딱지로 바라본 AI의 한계 몇 년 전 크리에이터들 사이에서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 수익창출을 하지 못하게 막는 ‘노란딱지’ 시스템이 논쟁거리가 된 적이 있었다. 현재는 ‘노란딱지’ 이슈가 다소 사그라졌지만, 여전히 이 ‘노란딱지’ 시스템으로 피해를 보고 있는 1인 크리에이터들이 다수 존재한다. 우선 노란딱지 시스템은 저연령층에 대한 유해한 콘텐츠를 유튜브 상에서 삭제하겠다는 명목하에 시행된 시스템으로, 취지만 보자면 굉장히 옳은 시스템이다. 그렇다면 왜 이 ‘노란딱지’ 시스템이 문제가 되고 있고 다른 크리에이터들에게 어떻게 피해를 입히고 있는 것일까. 유튜브를 덮친 엘사게이트 먼저, 이 노란딱지의 출범배경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2017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2017년경, 유튜브 채널에 다량의 영상이 업로드된다. 영상의 내용은 다소 황당하고 엽기적인 요소들을 담고 있었는데, 문제는 이런 요소들을 담은 자극적인 영상들이 저연령층의 아이들이 주로 시청하는 캐릭터로 제작되었다는 점이었다. 특히, 저연령층의 아이들이 시청하는 디즈니 캐릭터들로 이런 영상들이 주로 제작되었는데, 이 때문에 ‘엘사게이트 사건’이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다.
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이란 자금을 필요로 하는 수요자가 온라인 플랫폼 등을 통해 불특정 다수 대중에게 자금을 모으는 방식을 뜻한다. 이런 방식은 주로 스타트업 기업이나 벤처기업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식이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텀블벅, 와디즈, 킥스타터, 인디고고 등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크라우드펀딩이 대표적이다.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938300&cid=43667&categoryId=43667 에서 인용함 ) 최근에는펭수같은 인플루언서들의 크라우드펀딩 활동과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급격하게 증가했다. 와디즈와 같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은 TV광고를 내놓을 정도로 성장했으며, 요즘 인터넷에서도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는 아이디어 상품들을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다. 그렇다면 크라우드펀딩 시장이 이렇게 성장하게 된 이유는 무엇이고,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기에 비판받고 있는것일까? 더 나아가, 우리들이 크라우드펀딩을 현명하게 활용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에 대한 고민을 해보도록 하겠다. 크라우드펀딩이 떠오르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첫 번째로는,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은 인간의 두뇌처럼 생각하고, 스스로 학습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의 기술을 말한다(1).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사람들은 인공지능이 그저 공상과학 영화의 주제나, 그런 소재라고만 생각하고 있었다. 과학자들은 스스로 사고하고 학습하는 인공지능 기술이 개발되기 위해서는 수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측했고, 2016년에 그 예측은 한 회사가 선보인 인공지능과 인간의 대결로 인해 크게 빗나가 버렸다.( 출처1: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473232&cid=58439&categoryId=58439) 스스로 학습하는 인공지능 알파고, 알파고는 왜 주목받았을까? 2016년 3월, 사람들 앞에 '알파고'라고 이름 붙여진 바둑 인공지능 프로그램이등장했다. 인공지능 프로그램 알파고는 ‘딥마인드(DeepMind)'에서 만든 바둑 인공지능 프로그램으로, ’딥마인드‘라는 회사는 어린 나이부터 체스에 두각을 보인 체스 영재 ’데미스 허사비스‘가 세운 인공지능 개발회사였다. 딥마인드는 ’딥러닝‘과 ’머신러닝‘ 기술을 주력으로 개발하는 회사로, 기계가 스스로 학습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