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권의 IT 칼럼] 클라우드 시장의 저변확대, 미래는 클라우드에 주목하라

예전부터 주목받던 분야인 클라우드 분야는 최근 유독 폭발적으로 성장 중이다. 가장 대표적으로 클라우드 게이밍부터 클라우드 컴퓨팅 등 일상 속 다양한 곳에서 클라우드 기술들이 활용되고 있다. 이 클라우드 기술은 무엇이고, 미래 시대에 어떤 역할을 맡게 될 것이며, 앞으로 우리가 이 분야에 주목해야 할 이유는 무엇일까?

 

클라우드 기술은 무엇인가?

 

클라우드란 데이터를 인터넷과 연결된 중앙컴퓨터에 저장해서 인터넷에 접속하기만 하면 언제 어디서든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기술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 중 하나이다. 큰 용량의 저장 공간도 외장 하드나 USB 필요 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으며, 장치나 기기도 비교적 자유롭다는 것이 특징이다.뿐만 아니라 이제는 이런 단순한 저장공간의 기능을 넘어서서 클라우드 컴퓨팅이라는 새로운 기술까지 등장하기도 했다.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인터넷상의 서버를 통하여 데이터 저장, 네트워크, 콘텐츠 사용 등 IT 관련 서비스를 한 번에 사용할 수 있는 컴퓨팅 환경으로, 이용 편리성이 높고 큰 파급효과 때문에 현재 새로운 IT 통합관리모델이 되었다.2

 

 

 

이런 클라우드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기업 중 가장 유명한 기업은 아마존이다. 아마존의 대표적인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인 Amazon Web Service (AWS) 는 아마 해당 분야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을 들어봤을 것이다.

 

아마존의 AWS는 현재 클라우드 분야에서는 세계 1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가 뒤를 이어 2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런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은 미래에도 주목받는 기술일 뿐 아니라, 2019년 조사 기준 800개 기업 중 무려 94%가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현재에도 필수적인 기술이 되었다고 이야기할 수 있겠다.아마존은 단순 쇼핑몰로 시작했지만 클라우드 시장에 투자한 끝에 결국 세계에서 손꼽히는 거대기업이 되었다. 그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들이 후발주자로서 클라우드 분야에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다. 그만큼 클라우드 기술력이 가지고 있는 매력과 파급력, 사람들의 활용도가 엄청나다는 반증이 아닐까.


클라우드의 미래

 

여러 IT 기술 중 가장 주목받는 기술을 이야기할 때, 클라우드 컴퓨팅에 관한 이야기를 단연 빼놓을 수 없다. 특히 이 클라우드 기술을 이용하여 인터넷만 있다면 어디서든 자유롭게 저장소에 접근할 수 있고, 파일을 수정할 수도 있다는 점은 큰 장점이다. 이제 클라우드 기술은 단순히 이런 기능을 넘어서서 기업의 협업 도구가 되기도 하고, 이제는 클라우드 게이밍이라는 새로운 시장이 열리기도 했다. 무엇보다 미래에는 이런 클라우드 기술이 개발도상국이나 저개발 국가에 저렴하게 보급될 가능성도 열려있다.

 

이 대표적인 예시가 바로 구글의 크롬북이 있다. 저장공간을 거의 넣지 않고 오로지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만을 이용해 사용하는 노트북인데, 하드디스크나 기타 부품들이 추가로 들어갈 필요가 없으므로 생산단가가 낮아지는 장점이 있다. 이런 장점은 특히 저개발 국가에서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여러 클라우드 플랫폼에 대한 개발이나 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는 있지만 그 분야가 너무 좁다. 현재, 더 나아가 미래에도 필요성이 언급되는 기술인만큼 클라우드 기술에 대한 우리나라의 투자는 더욱 확대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제는 클라우드 기술이 우리와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었다. 클라우드 게이밍부터, 클라우드 컴퓨팅까지 이제는 모든 기술이 클라우드 기술과 직결된다. 이렇게 필수적인 기술이 된 만큼 우리가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할 것이며, 앞으로 우리 사회가 좀 더 클라우드 기술에 관해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 및 개발하여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더불어 독자적인 한국형 클라우드 기술의 구축 또한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미래에도 적극적으로 활용될 핵심기술이라면 언제까지 해외의 서비스에 매달려 있을 수는 없을 것이다. 비록 좁은 분야여도, 국방 분야나 정부 업무 분야 등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해야 하지만 보안 및 안정성이 필요한 분야에 활용하기 위해서라도 해당 분야의 인재를 길러내고 개발하는 것은 계속해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 및 인용자료 출처

1.인용 :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066705&cid=50305&categoryId=50305
2.인용 :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350825&cid=40942&categoryId=32828
3.참고 : https://www.ibm.com/cloud/learn/cloud-computing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