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칼럼] 자율동아리 제도는 어떤 이점을 제공하는가

 

 

자율동아리는 활동 커리큘럼부터 운영 방안까지 모든 것을 학생의 의사를 반영해 만드는 동아리로1, 학교에서 제공하는 정규 교육과정만으로는 학생들의 방대한 지적 요구를 완전히 충족시킬 수 없다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이다. 현재 자율동아리 프로그램은 교육부에서 설계한 학습 제도 중 의도했던 효과를 가장 잘 내고 있는 제도 중 하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도대체 자율동아리가 어떤 이점이 있어서 이러한 성공을 거둘 수 있었을까? 지금부터 자율동아리 제도의 이점을 살펴보자.

 

자율동아리 제도의 이점은 첫째, 정규 교육과정 외의 경험을 할 수 있다. 자율동아리는 학생들이 필요에 의해 직접 설립하는 동아리인 만큼 다양한 주제의 동아리가 존재한다. 밴드나 보드게임, 체육 등 예술/체육 관련 분야의 동아리에서부터 시사토론 동아리나 수/과학 동아리 등 다양한 종류의 동아리를 통해 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외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다. 또한 동아리에 따라 비용 부담 없이 양질의 지식들을 얻을 수도 있다는 이점 역시 존재한다.

 

둘째, 학생이 사회 구성원으로써 길러야 하는 역량들을 함양할 수 있다. 상술했듯이 자율동아리는 설립부터 운영까지 전 과정을 학생이 주도한다. 이 때문에 동아리 부장은 여러 요소를 고려해 활동 계획을 세우고 부원들의 사정을 조율해 가며 동아리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리더십과 책임감을 기를 수 있다. 부원들 역시 동아리의 구성원으로써 자신의 역할을 다하고 다른 부원들과 의사소통하는 과정에서 협업능력,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실제로 한국청소년 활동학회에 발행된 한 논문에 따르면 자율동아리 활동의 참여지속성이 높을수록 청소년의 의사소통과 협업 역량이 높았다.2

 

셋째,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들과 인연을 맺을 수 있다. 대부분의 자율동아리는 과학, 문학, 예술 등 명확한 주제를 가지고 개설하기 때문에 해당 주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동아리에 지원하게 된다. 동아리 활동은 자신과 관심사를 공유하는 사람들은 만나고, 친분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동아리 활동이 공식적으로 종료된 이후로도 이때 인연을 맺은 사람들과 새로운 동아리를 만들거나 교내대회 등에 함께 참가하는 등 다른 활동들을 함께 도모할 수 있기 때문에 동아리를 통해 얻은 인연은 이후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넷째, 자신의 관심사와 관련된 경험을 쌓을 수 있다. 이는 고등학교/대학교 입시에서 주목하는 전공적합성과도 관련이 있다. 대한민국 교육이 암기와 문제풀이 위주의 교육에서 학생 개인의 창의성에 주목하는 교육으로 바뀌는 과정에서 전공적합성은 고등학교나 대학교에서 학생을 선발할 때 보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전공적합성은 해당 학생의 전공 관련 교과목의 성취도, 전공에 관한 관심과 이해, 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 등을 근거로 해당 학생이 지원하는 전공에 얼마나 적합한지를 판단하는 요소이다.3 이때 자율동아리 활동을 통해 쌓은 전공과 관련된 경험과 전공에 대한 관심을 드러낼 수 있기 때문에 자율동아리는 입시에서도 중요한 요소로 취급된다.

 

마지막으로 동아리를 통해 여러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동아리는 부원들이 모여 활동을 하는 곳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각자가 가지고 있는 정보를 공유하는 곳이기도 하다. 다른 사람들과 토의하며 문제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접근법을 배울 수도 있고, 자신은 모르고 있던 강의나 대회같은 행사들의 정보가 공유되기도 한다. 동아리 활동 자체를 통해 얻는 지식과 경험들도 있지만, 공식활동 외에 부원들 간의 대화에서 얻는 정보도 무시할 수 없다. 동아리가 정보가 모이는 플랫폼 역할을 하는 것이다. 학생들 간의 대화에서 무엇을 기대하느냐는 의견도 있지만, 발명 경진대회나 양질의 강연, 특정 분야의 교육 프로그램 등의 정보까지도 교류되는 만큼 자율동아리의 정보공유 플랫폼으로써의 역할도 무시할 수 없다.

 

이처럼 자율동아리 제도는 다양한 이점을 가지고 있다. 비용 부담 없이 양질의 경험을 할 기회를 제공하며, 사회 구성원으로써 갖춰야 할 자질들을 함양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자신의 관심사와 동아리를 연계함으로써 자신의 꿈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기회 역시도 제공한다. 자율동아리는 학생들에게 주입식교육의 틀 밖에서 스스로 원하는 정보를 찾아 나가는 자기주도학습의 경험을 제공한다.

 

참고 및 인용자료 출처

1.참조_ https://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824118.html

2.인용_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513884

3.참조_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997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