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여중 : 오예교 통신원] 나만의 수학신문 만들기

수학 신문 만들기 대회 실시

 

 

평택여자중학교는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우리 주변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되는 수학적 지식을 직접 탐구해보는 기회를 얻고자 매년 수학신문 만들기 대회를 실시하고 있다. 1, 2, 3학년 전교생을 대상으로 각각의 주제를 주면 수학적 개념, 흥미로운 수학, 수학에 관련된 현상, 수학사, 수학자, 수학 퀴즈, 인포그래픽, 수학 만화 등의 다양한 소재를 기사로 하여 수학신문을 제작한다.

 

올해는 9월 6일부터 9월 17일까지 2주간 학년별 등교 주간의 수학시간에 실시했다. 1학년은 좌표평면과 그래프, 2학년은 일차함수와 그래프 그리고 3학년은 이차함수와 그래프가 주제로 주어졌다. 학교에서 제공되는 4절지에 필수내용을 포함한 다양한 내용을 자유로운 형식으로 자신만의 신문을 제작하면 된다. 타인의 작품이나 모방한 작품은 수상에서 제외되고 출품작의 20% 이내에서 시상한다.

 

1학년 학생들은 9월 둘째 주 두 번째 수학시간에 <좌표평면과 그래프>라는 주제로 수학 신문 만들기 대회를 진행했다. 수학 신문 안에는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3가지의 내용이 있다. 첫 번째, 정비례와 반비례, 두 번째, 실생활에서 좌표평면과 관련된 내용, 세 번째, 기타 좌표평면과 그래프와 관련된 자유주제이다. 학생들은 미리 구상해 온 <좌표평면과 그래프>와 관련한 수학적 개념, 수학에 관련된 여러 가지 현상, 수학자와 관련된 내용 등의 소재를 적어 수학신문을 제작했다. 만화나 퀴즈를 넣기도 하고 관련 도서를 소개하기도 했다. 또, 'Math Time' '수학일보' 등의 신문 제목을 붙였다. 마지막으로 색종이와 네임펜, 색칠 도구들을 사용해 신문을 예쁘게 꾸몄다.

 

수학 신문 만들기를 통해 많은 학생이 수학에 대한 관심이 생기고 조금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