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로 인해 얻을 수 있는 것

 

우리는 정말 어린 나이 때부터 독서를 시작한다. 사람 중 대부분은 분명 5~6살에 스스로 동화책을 읽어본 적이 있을 것이고  우리는 점점 자라면서 다양한 책을 접해 지금은 소설책, 자기계발서, 전문 서적과 같은 책들을 주로 보고 있을 것이다. 살아가면서 독서라는 것은 단지 읽는 것, 지루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렇지만 독서는 생각보다 우리에게  좋은 영향을 많이 준다. 이러한 독서의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독서란 책을 읽는 행위를 말하고 더 정확한 정의를 말하자면 마음을 다스리고 교양을 쌓기 위해 책을 읽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독서의 장점으로 첫 번째는 두뇌를 활성화하는 것이다. 우리의 뇌는 운동과 연습을 통해서 점점 강해진다. 1독서를 하면 책을 읽을 때 다양한 것을 상상하고 생각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서 뇌를 자극해 활발하게 운동하게 만든다. 또한 책을 읽는 것은 퍼즐을 맞추는 것이나 체스 두기 등등 다른 활동들보다 훨씬 더 뇌를 활동적인 상태로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어 치매 예방에도 효과가 있고 사고력 또한 좋아지게 한다.

 

두 번째는 공감 능력이 향상된다는 것이다. 많은 책 중 특히 소설책을 읽을 때 우리는 등장인물이 겪는 상황에 자신을 이입하면서 책 속의 인물이 느끼는 감정 또한 같이 느끼게 되고 등장인물이 처한 상황을 이해하며 공감하게 된다. 이 과정을 통해서 우리는 공감 능력이 향상되고 살아가면서 여러 문제를 직면했을 때 상황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세 번째는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주고 마음을 안정시켜준다는 것이다. 독서는 바쁘고 각박한 사회에서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불안한 심리를 안정시켜주고 잠시나마 책 속으로 빠져들어 마치 여행을 한 것처럼 자유로움과 해방감을 느끼게 해준다. 그렇기에 현실에서 너무 힘들 때 독서를 함으로써 마음의 여유를 가져보는 것은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고 지친 몸과 맘을 다시 회복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마지막 장점으로는 모두가 알고 있듯이 독서를 하면 다양한 지식을 얻을 수 있고 언어능력 또한 향상된다는 것이다.

 

이렇듯 독서는 많은 장점이 있다. 독서는 나이와 조건과 관계없이 똑같이 적용되어 사람마다 취향이 달라도 책을 읽음으로써 얻게 되는 결과는 같다. 그렇기에 누구나 독서를 함으로써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음으로 꾸준하게 읽지 않아도 되고 많은 책을 읽거나 어려운 책을 읽는 것이 아니어도 자신이 마음에 드는 좋아하는 책 한 권을 읽어보는 시간을 가져보기를 추천한다.

 

1. 인용 : https://blog.naver.com/ivyclub01/222309492770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