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서아의 봉사 칼럼] 새로운 청소년의 취미 봉사활동

나에게도 이롭고 다른 사람에게도 이로운 봉사활동을 하는 방법

 

 

봉사활동은 나이 상관없이 성별 상관없이 누구나 할 수 있다. 즉 봉사활동은 어른들만이 아니라 청소년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학생들이 자신의 선택으로 봉사활동을 한다면 정말 좋은 세상이 만들어질 것이다. 모든 봉사활동은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이로움을 주기 때문이다. 나는 학생들에게 봉사활동에 대해 알려줘 조금이라도 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이 글을 쓴다. 봉사활동은 보수를 못 받는데 왜 하냐고 할 수도 있지만, 봉사활동을 하면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예를들어 봉사활동을 하면 공부하며 받은 스트레스를 봉사활동을 통한 성취감과 뿌듯함으로 날려 버릴 수 있다. 또 학교 생활기록부에도 써질 수 있다. (봉사시간인증은 1시간 단위다) 또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책에서 봤던 마더 테레사효과를 직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

 

그럼 봉사활동의 정의와 종류 그리고 각각의 종류에 해당하는 봉사활동을 알아보자. 자원봉사활동 기본법 제3조(정의) 개인 또는 단체가 지역사회·국가 및 인류사회를 위하여 대가 없이 자발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제공하는 행위를 말한다. 자원봉사는 자신이 원해서 하는 경우에만 많이 할 수록 좋은 것이며 진짜 자원봉사와 외력이 있는 타원봉사의 차이는 지속성에서 알 수 있으므로 봉사 단체에서 가장 강조하는 부분도 지속성이다.1 자원봉사는 크게 일반 자원봉사와 재능기부로 나뉘는데 일반 자원봉사는 별다른 기술없이도 할수있으며 캠페인,행사 보조,헌혈,무료급식,댓글응원 등이 있고,재능기부는 특별한 기술이나 능력이 있어야 할수있으며 자동차 배달,요리,레크레이션 진행자,취미활동 강사,통역 및 번역가 등이 있다2

 

봉사활동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는 건지하는건지 몰라서 하지 못하는 청소년도 있을 것 같아 봉사활동 신청 방법에 관해 설명하자면..... VMS,1365같은 많은 봉사활동 사이트들이 있지만 나는 1365 사이트를 이용한다. 1365사이트에 들어가 회원가입을 하고 '청소년 자원봉사'를 클릭해 원하는 봉사를 찾고 신청하면 된다. 그런다음 '신청내역'에 들어가 봉사가 승인된 걸 확인하면 따로 문자가 오지 않더라도 예정 날 예정 장소에 가서 봉사하면 된다.

 

내가 했던 도서관 서가 정리 봉사의 경우 봉사 시작과 끝에 봉사확인서에 서명했다. 나는 도서관 서가 정리 봉사를 하면서 한 권 한 권 정리할 때마다 성취감을 느꼈고 많은 책을 접할 수 있어 좋았다. 평소 책을 잘 안 읽는 사람이라면 도서관 서가 정리봉사를 통해 많은 책을 접하는 걸 정말 추천한다!그리고 도서관 서가 정리 봉사는 물론 줍깅,무료 급식 배식,반찬 배달,어린아이 책 읽어주기,경로당에서의 재능기부 등 매우 다양한 봉사들이 있으니 나와 다른이들을 위해 꼭 한번 봉사에 참여해보길 바란다.

 

참고 및 인용자료 출처

1.인용: https://namu.wiki/w/자원봉사
2.참고: https://namu.wiki/w/자원봉사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