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일초 : 신태웅 통신원] 급식실 식용유의 변신, 친환경 비누만들기

고양시 양일초등학교 과학실은 한달에 한번씩 비누공장으로 변신한다. 지난 5월부터 급식실에서 남은 식용유들은 모두 과학실로 옮겨지고 학부모회 어머님들은 비누를 찍어내기 시작한다. 

 

급식실의 남은 식용유들은 비누가 되기 위해 꼭 필요한 재료를 넣고 충분한 숙성과정을 거치면 깨끗한 천연비누로 재탄생한다고 한다. 성분에 따라 친환경(EM)비누가 되기도 하고 손세정용 고급 비누가 되기도 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비누는 제작에 참여한 학부모들이 가져가기도 하고, 일부는 학교의 소모품으로 쓰기로 한다.

 

 

비누가 제작되는데 필요한 재료는 폐식용유, 가성소다, 향오일, 정제수, EM원액 이렇게 다섯가지면 충분하다. 제작에 필요한 시간은 길지 않지만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30~40일정도의 숙성 기간이 필요하다.

 

이 프로젝트는 환경 재순환과 저탄소 환경운동의 일환으로 고양시에서 운영 금액을 지원받아 학부모회에서 운영하는 프로젝트로 올해 5월에 처음 시작되었다. 가정하수 중 오염도가 가장 높은 것이 폐식용유이며 이러한 기름 종류는 화학적인 성질상 물속에서 미생물에 의해 자연분해가 아주 힘들기 때문에 가정에서 그대로 하수구에 버려서는 안되며 헌 신문지나 헝겊 등으로 잘 닦아내어 쓰레기통에 버리거나 이렇게 재생비누로 만들어 사용하면 환경오염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오는 12월말까지 총 다섯차례에 걸쳐 진행될 양일초 비누만들기 행사는 이미 진행된 2차행사 모두 선착순 신청자가 조기에 마감될만큼 인기를 끌고 있다.

 

양일초 학부모회 배은주님 인터뷰에 따르면 “친환경 재생비누는 일반 시판되고 있는 비누보다 세척력이 우수한 편이라 써보신 분들의 반응도 좋아요. 현재는 코로나랑 핸드 블렌더 사용과 같은 안전상의 문제로 신청 학부모 대상으로만 운영하고 있지만 점차 학생들을 대상으로도 이를 확대할 예정입니다”라며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