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훈의 시사 칼럼] 세상을 움직이는 미디어 매체들

평소 미디어 콘텐츠를 즐겨 소비하고 앞으로 콘텐츠를 직접 만들고 싶은 학생으로서 현 세상을 움직인다고 볼 수 있는 미디어 매체인 뉴미디어 매체의 실제 활용 사례와 그 영향력을 조사해보았다. 

 

2012년 발매된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그 당시 엄청난 화제가 되었으며, 현재는 조회 수가 36억을 넘어섰다. 싸이는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로 전 세계인들의 인기를 얻고 단숨에 월드 스타로 등극했다. 싸이는 TV 음악 프로그램에서 데뷔하고 꾸준히 공연하며 인지도를 서서히 높여가던 과거의 방식과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스타가 되었다.

 

요즘은 TV에 출연하지 않고도 스타가 될 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 좋은 콘텐츠를 제작하여 미디어 플랫폼에 올린 후 많은 사람의 관심을 끌고 팬을 확보한다면 누구나 유명인이 되는 동시에 수익도 창출할 수 있는 것이다. TV가 주요 매체이던 시절에는 아무리 좋은 콘텐츠를 가지고 있어도 방송국 문턱을 넘지 못하면 사람들에게 그것을 전달할 수 없었으나 이제는 방송국이라는 매개 없이도 얼마든지 나만의 콘텐츠를 세상에 알릴 수 있다.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플루언서’라는 신조어가 생겨났다. 인플루언서란 타인에게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인용: https://ko.wikipedia.org/wiki/인플루언서) 기존의 유명인과는 차이가 있다. 인플루언서는 주로 SNS상에서 영향력이 큰 사람을 일컫는다. 인터넷의 발전으로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이 확대되면서 등장한 신조어이다. 현재는 SNS를 통해 일반인이 생산한 콘텐츠가 TV 광고와 유사하거나 그 이상의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다. 

 

 

인플루언서가 SNS를 통해 공유하는 제품이나 브랜드가 콘텐츠 이용자들의 인식과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면서 이를 활용한 마케팅 또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거리감이 느껴지는 연예인과 다르게 인플루언서는 일반인이라는 인식이 있어 좀 더 친근하게 느껴지며 제품이나 브랜드를 사용하는 모습이 담긴 사진이나 영상을 보면 일상에서 그것을 실제로 사용하는 것처럼 보여 소비자들의 공감을 끌어내기 쉽다.

 

또한 정치인들은 트위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자신의 의견을 전달함으로써 대중들과 소통하기도 한다. 정치인의 트윗이 지상파 뉴스 보도 자료에 인용되어 방송되는 현재 상황은 정치인의 의견 전달 수단이 극히 제한되어있던 예전과는 매우 다른 모습이다. 이처럼 양방향 소통 뉴미디어의 등장은 미디어의 중심이 TV에서 인터넷으로 옮겨가게 하였으며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미디어 매체에서 독보적인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그리고 요즘에는 이슈 거리를 만들고 싶다면 뉴미디어를 공략해야 한다. 뉴미디어 매체가 세상을 움직이는 주인공이 되었기 때문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뉴미디어 매체를 사용하는 개개인들이 세상을 움직이고 변화시키는 주인공이 된 것이다. 세상에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서 TV 출연이 필수적이었던 과거에는 유명인이 될 기회가 극히 드물었고 극소수만이 대중들의 기억에 남을 수 있었다. 따라서 극소수만이 대중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었다. 현재는 독창적인 아이디어나 콘텐츠 기획력이 있다면 누구나 인플루언서라고 하는 새로운 개념의 유명인에 도전할 수 있다.

 

뉴미디어의 등장은 여론 형성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언론이 전달하는 정보를 일방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자유롭게 의견을 펼치면서 언론과는 다른 흐름의 여론을 조성할 수 있게 되었다. 개개인의 자유로운 의견 표출로 다수의 의견이 아닌 소수의 의견 또한 주목받고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

 

현재 주요한 매체가 된 뉴미디어 매체들은 이제 우리의 일상으로 자리 잡았으며 크고 작은 영향력으로 세상을 움직이고 있다. 빠른 속도의 정보 확산과 세상의 변화에 적응하기 어려울 때도 있고 미디어 매체의 부작용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기도 하지만 기술의 발전으로 그 어느 때보다 편리한 생활을 누리고 있는 지금 뉴미디어 매체들을 긍정적으로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개인적 · 사회적 차원의 논의가 병행된다면 좋을 것이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