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나연의 KPOP 칼럼] 팬들이 앨범을 사는 이유

이 시대에 앨범으로 노래 듣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최근 앨범을 사본 경험이 몇 번이나 되는가? 그 앨범 구매의 목적은 음악 감상인가? 본질이 흐려진 소비에 대한 의문이 들었다. 이 글에서는 최근 앨범 구매에 대한 고찰과 함께 키노 키트를 소개한다.

 

앨범의 정의는 이러하다. "여러 곡의 노래 또는 연주곡 따위를 하나로 묶어 만든 물건. 테이프, 레코드판, 시디, 파일 등 형태가 다양하다1. 이처럼 앨범 자체는 음악적 목적을 띠고 있다. 그러나 최근 아이돌 팬들은 앨범을 음악 감상의 목적으로 구매하지 않는다. 앨범은 소장에 의미가 있는 하나의 굿즈처럼 소비된다. 대개 굿즈는 앨범과 다른 개념으로 사용되는데, 굿즈의 정의2를 놓고 보면 앨범이 굿즈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앨범은 평균적으로 1만 5천원 근처, 리패키지 앨범(이 전의 앨범에 컨셉을 거스르지 않고 몇 트랙만 추가하여 재발매 하는 것)은 2만원을 넘기도 한다. 3만원을 넘은 앨범은 아직 본 적이 없다.

 

저작권에 대해 깊은 지식이 있는 것은 아니라 앨범의 가격에 저작권을 엮어 무어라 말하기는 어렵지만, 팬들이 지불하는 저작권료가 필요 이상으로 많지 않은가 싶다. 디지털화 시대인 요즘, 스트리밍 기술이 발달하여 이를 이용해 노래를 듣는 것이 보편화 되었다. 앨범을 열어 CD를 꺼내고, 다시 컴퓨터에 삽입하고 재생하여 듣는 것이 이제는 몇 번의 손가락 움직임으로 대체되었다. 편리한 방법 대신 수고를 할 사람이 얼마나 될까. 앨범이 비싸지 않다고 생각한다면, 실제로 CD를 통해 노래를 듣는 횟수 등 실용성을 고려했을 때 앨범의 가격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지 이야기를 듣고 싶다.

 

최근에는 키노 앨범이 출시되었다. 키노 앨범은 음악 감상에 목적이 집중되어 별다른 구성품 없이 키노 키트나 엽서 등 사진이 몇 장 들어있다. 역시나 포토카드도 들어가 있다.

 

키노 키트는 이어폰잭 키노 키트, 버튼형 키노 키트(혹은 에어 키트) 두 종류가 있다. 키노 앨범 출시 당시 이어폰잭 키노 키트 형식이었으나 현재는 새로운 버튼형 키노 키트가 더 보편적으로 쓰이고 있다. <키노 플레이어>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한 뒤 키트를 인식 시키고, 키트 속 데이터를 내려받은 뒤 음악 감상이 가능하다. 이어폰잭 키노 키트는 이름 그대로 이어폰잭을 휴대전화 기기에 삽입하고, 버튼형 키노 키트는 휴대전화 기기의 마이크 부분에 버튼 소리를 들려주면 인식 된다. 두 키트 모두 다운로드 받은지 24시간이 지나면 앨범 재생이 불가하고, 다시 인식 시킨 뒤 내려 받아야 한다. 이제 앨범은 더 이상 음악 감상을 위한 수단이 아니므로, 앨범으로 부를만한 것은 키노 앨범이 아닐까? 음악 감상을 목적으로 앨범을 구매한다면, 키노 앨범을 구매하기를 권한다.

 

팬들 뿐만 아니라 이 시대 현대인들이 자신의 소비 목적을 분명하게 알고, 적절하고 올바른 소비를 하기 바란다. 소비를 대하는 진지한 태도의 중요성과 함께 칼럼을 맺는다.

 

*인용 1: https://ko.dict.naver.com/#/entry/koko/1ef19a939dcc4104a13a7b4b2d9d2b6d

*인용 2: https://ko.dict.naver.com/#/entry/koko/ad09ffeddf8b436c824c3fe5600e83f8)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