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업계의 고객, 즉 팬들의 연령은 10대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팬이 앨범이나 굿즈를 소비하며 자신의 아이돌을 응원하고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데, 앨범이나 굿즈가 상식 이상의 수준으로 비싸다는 이야기가 종종 언급된다. 과연 비상식적 가격의 근거는 무엇일까? 이 칼럼에서는 굿즈의 가격에 대한 필자의 생각을 정리한다. 먼저 굿즈라는 단어의 정의는 “특정 브랜드나 연예인 등이 출시하는 기획 상품. 드라마, 애니메이션, 팬클럽 따위와 관련된 상품이 제작된다(출처 네이버 국어사전).”*1이다. 앨범은 굿즈랑 다른 개념으로 사용되는데, 굿즈의 정의를 놓고 보면 앨범이 굿즈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달력(대부분 탁상형이 기본)과 함께 포토북, DVD 등을 함께 모아 파는 시즌그리팅, 콘서트 이름이 프린팅 된 티셔츠도 굿즈에 포함된다. 앨범은 평균적으로 1만 5천원 근처, 리패키지 앨범(이 전의 앨범에 컨셉을 거스르지 않고 몇 트랙만 추가하여 재발매 하는 것)은 2만원을 넘기도 한다. 넘어봐야 3만원 미만이다. 해마다 나오는 굿즈이자, 내년도 응원한다는 다짐(혹은 각오)으로 구매하는 시즌그리팅은 3만원 이상, 5만원 미만인 경
최근 앨범을 사본 경험이 몇 번이나 되는가? 그 앨범 구매의 목적은 음악 감상인가? 본질이 흐려진 소비에 대한 의문이 들었다. 이 글에서는 최근 앨범 구매에 대한 고찰과함께키노 키트를 소개한다. 앨범의 정의는 이러하다."여러곡의노래또는연주곡따위를하나로묶어만든물건.테이프,레코드판,시디,파일등형태가다양하다1.이처럼 앨범 자체는 음악적 목적을 띠고 있다. 그러나 최근 아이돌 팬들은 앨범을 음악 감상의 목적으로 구매하지 않는다. 앨범은 소장에 의미가 있는 하나의 굿즈처럼 소비된다.대개 굿즈는 앨범과 다른 개념으로 사용되는데, 굿즈의 정의2를 놓고 보면 앨범이 굿즈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앨범은 평균적으로 1만 5천원 근처, 리패키지 앨범(이 전의 앨범에 컨셉을 거스르지 않고 몇 트랙만 추가하여 재발매 하는 것)은 2만원을 넘기도 한다. 3만원을 넘은 앨범은 아직 본 적이 없다. 저작권에 대해 깊은 지식이 있는 것은 아니라 앨범의 가격에 저작권을 엮어 무어라 말하기는 어렵지만, 팬들이 지불하는 저작권료가 필요 이상으로 많지 않은가 싶다. 디지털화 시대인 요즘,스트리밍 기술이 발달하여 이를 이용해 노래를 듣는 것이 보편화 되었다. 앨범을 열어 CD를 꺼내고,
오늘날 아이돌은 세대와 국적을 불문하고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 말은 즉, 아이돌의 영향력이 더욱 커졌다는 뜻이기도 하다. 사소하지만 절대 사소하지 않은 일들로 신문에 실리기도 하고, 감히 높이 살만한 업적을 세웠을 때는 뉴스에 나오기도 한다. 이전에 비교해 아이돌에 대한 대우나 인식이 밝아졌다. 딴따라나 ‘개미와 베짱이’ 속 ‘베짱이’ 취급이 줄어들었다. 이렇게 아이돌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 자신의 영향력을 선하게 이용하는 아이돌이 있다. 이달의 소녀 츄를 소개한다. 이달의 소녀는 12명의 멤버로 이루어진 <Block Berry>의 여자 아이돌 그룹이다. 츄는 그룹 내에서 귀여운 캐릭터를 맡은 메인보컬이다. 최근 츄의 유튜브 채널이 개설됐는데, "지구를 지켜츄"라는 이름으로 지구 및 환경에 이로운 활동을 콘텐츠화하고 있다. 첫 번째 에피소드에서는 아직 대중화되지 않은, 아직 낯선 제로 웨이스트("모든 제품이 재사용될 수 있도록 장려하며 폐기물을 방지하는 데 초점을 맞춘 원칙" 출처 위키백과) 카페에서 알바하는 츄의 모습이 그려진다. 일반 카페에서는 보통 음료 등을 손님에게 낼 때일회용품을 사용한다. 플라스틱 컵, 플라스틱 빨대,
아이돌은 자신들의 이야기를 노래로 전달하고 춤으로 표현하며 관객들과 소통한다. 최근에는 여러 기술과 융합하며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구체적으로 어떤 기술과 어떻게 융합하고 그에 대한 결과물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영상 플랫폼이나 SNS*도 융합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뮤직비디오를 영상 플랫폼을 통해 공개하고, 음악방송에서 했던 무대를 다시 볼 수 있도록 하기도 한다. 또 SNS에서는 팬들끼리 짧은 영상을 공유하며 팬 활동을 즐기기도 한다. 특히 요즘은 SNS가 활성화되고 있다. 게시글을 올리는 형태인 SNS는 이미 유명하고, 채팅형 SNS가 뜨고 있다. '버블'이 그 예다. '버블'은 유료 서비스로, 멤버 인원수로 가격이 책정된다. 1 인권, 2 인권 등 한 명 단위로 구매가 가능하고, A그룹 한 명 B그룹 한 명을 구매하고 싶을 때는 각 그룹에서 따로 1 인권을 구매하여야 한다. 해당 이용권은 달 단위로, 1 인권 4,500원이다(멤버가 늘어날수록 가격을 조금씩 할인해준다). 이용권 구매 후에 팬이 할 수 있는 것은 한 가지. 아이돌이 메시지를 보내기를 기다리는 것이다. 아이돌이 메시지를 보내면 팬은 답장을 할 수 있다(아이돌이 먼저 메시지
한국 아이돌 제작사는 한국, 일본, 해외를 나누어 마케팅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에서 앨범을 발매하고, 일본에서도 앨범을 발매하고, 간혹 영어 버전으로 음원(앨범)을 발매하는 경우도 있다. 왜 세계 공통어인 영어 버전을 내는 경우보다 일본에서 더 활발하게앨범을 발매하는 일이 많을까? 또 한국 아이돌과 일본 아이돌은 어느 점에서 차이가 있을지에 대해 알아본다. 한국과일본이 아이돌을 대하는 태도가 다른데, 이 태도 간의 차이가 왜 한국 아이돌이 일본에서 인기가 많은지를 설명할 수 있는 자료라고생각한다. 일본에서는 '아이돌은 귀여우면 된다'는 생각을 하는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아이돌을 바라볼때 다른 평가적 요소를 개입시키지 않는다. 일본의 아이돌 제작사들은 일부 대중의 이 같은 의견을 잘 알고 있는 것인지 악의 완성도나 춤의 난이도 등에 공을 들인 티가 나지 않는다.그러나 한국은 음악의 완성도부터 아이돌의 외모, 노래 실력, 춤 실력, 끼,팀워크 등 여러 잣대를가지고 아이돌을 평가한다. 한국 제작사들 역시 이런 대중을 알고, 또 아이돌 자신들도 무대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에 큰 관심과 욕심이 있어(직업의식이 결여된 사람은 돈에 눈이 멀어 이런 요소에 관심이 없기도
요즘 아이돌들은 그룹마다 세계관이 있다. 지난 9월에는 FNC엔터테인먼트에서 P1H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아이돌 세계관을 주제로 영화를 제작한 것인데, 대단히 좋은 결과를 얻지는 못했다. 또 방탄소년단의 화양연화 세계관도 드라마화 예정이다. 이렇게 아이돌 세계관은 곡에 담기는 짧고 간단한 스토리텔링이 정도가 아니라 영화라고 해도 될 정도로 촘촘하고 깊은 이야기가 담겨있다. 시초는 엑소가 아닐까? 태양계 밖에 있는 ExoPlanet이라는 행성과 관련된 세계관과 함께 엑소는멤버마다 초능력이 있다는 컨셉을 가지고 데뷔했다. MAMA 뮤직비디오 도입부에는 영어 내레이션과 함께 엑소의 세계관 배경을 담은 애니메이션이 나온다. 자신들의 컨셉에 대해 소개하며 더욱 엑소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는 효과를 불렀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자신들의 세계관을 알려주지 않는다. 본인들만 알고 있고 하나씩 추리 요소를 주며 팬들이 추측하게 되었다. 이렇게 팬들이 아이돌의 세계관을 추리하는 행동과 추리한 생각이나 의견을 '궁예', 새로운 추리 요소를 '떡밥(세계관 추리 요소뿐만 아니라 소비할 자료가 나오면 그냥 그렇게 부르는 사람도 있다)'이라고 한다. 스토리텔링은 물론 중요하고,
대한민국의 아이돌 산업은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또 해당 산업의 규모가 크지 않아 유행이 돌기 쉬운 환경이며, 또 유행이 적극적으로 퍼진다.이 칼럼에서는 KPOP의아나바다에 관해 설명하겠다. '브릿지' 머리를 아는가? ('브릿지'라는 표현은 잘못된 표현으로, '블리치(bleach)'라고 하는 것이 맞는 표현이다) 머리카락 전체가 아닌 일부만 탈색 혹은 염색을 하는 것으로, 90년대에 유행한 머리이다. 그런데 30년이 지난 2020년에 '블리치' 머리가 재유행을 하고 있다.'블리치' 머리의 재유행을 시작한 것이 누구라고 말하기 어려우니 조사한 자료를 바탕으로'블리치'를 선보인 앨범의 발매순서대로 제시하겠다. 먼저 NCT127을 소개한다. NCT 127은 2020년 3월 6일, <NCT #127 Neo Zone>으로 컴백하였다. 타이틀 곡 "영웅"의 뮤직비디오 속 NCT 127의 멤버 마크에게서 우리는'블리치'를 찾아볼 수 있다. 마크는 음원 발매 전 공개된 컨셉 포토부터 뮤직비디오, 활동을 끝낼 때까지'블리치'를 유지했다. 해외에서는 잉글랜드 출신 팝가수 두아리파가 있다. 2020년 3월 27일 <Future Nostalgia&g
프로듀스101은 방영 당시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 시즌 1, 시즌 2, 48, X 모두 수많은 국민 프로듀서(해당 프로그램 시청자, 혹은 실질적으로 투표에 참여하는 시청자, 준말 국프)들을 모았고 네 시즌 모두 성황리에 종영하였고, 프로듀스101X 종영 후 투표 결과 조작 문제로 한동안 떠들썩하였다. 프로듀스101은 어떤 마케팅 요소로 고정 시청자들을 확보하게 된 것일까? 먼저 프로듀스101은 국프에게 자신이 원하는 연습생을 골라 데뷔시킬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며 수동적인 아이돌 이미지를 마케팅 요소로 삼았다. 시청자들은 해당 페이지나 앱에 접속하여 원하는 연습생을 투표한다. 이는 국프들이 능동적이며, 연습생의 앞길을 좌지우지 할 수 있는 권력을 갖게 함을 뜻하기도 한다.연습생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큰 일부 시청자들은 자신이 응원하는 연습생을 알리고 투표를 독려하며 그 연습생의 데뷔를 위해 헌신한다. 그 누구도 시키지 않았음에도 자발적으로, 열정페이를 하다못해 오히려 돈을 써가며 투표를 부탁한다. 학교 앞에서 100원짜리 동전을 나눠주며 투표를 부탁하는 경우, 특정 연습생 투표 인증 시 n시간을 무료로 제공하는 PC방 이벤트 등등 그들의 헌신은 여러 그림
코로나19는 생각보다 길게 진행되고 있다. 지금은 비교적 안정을 찾은 방송국도 비상이었다. 각 방송 프로그램의 방청도, 콘서트 및 팬미팅 같은 공연 또한 제한되었다. 그렇게 잃은 것 중 하나가 팬 사인회이다. 코로나 때문에 아이돌과 만날 자리가 없어진 팬들은 크게 아쉬워하고 있다. 그러나 아쉬움도 잠시, 아이돌을 만날 수 있는 새로운 길이 생겼다. 영상 통화로 진행되는 팬싸인회, 영통 팬싸를 소개한다. 팬 사인회 응모 방법은 이전과 비슷하다. 음반사마다 응모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겠다. 팬 사인회에 당첨된 사람들에게 당첨 안내 메시지가 오고, 진행 일시와 그 외 주의 사항 등을 알려준다. 팬들은 해당 메시지를 참고하여 영상 통화를 기다리면 된다. 팬과 아이돌이 1 대 1로 영상 통화를 하며 사인과 대화를 하는 시간이 1분 혹은 2분 정도 주어진다(때에 따라 다름). 타이머가 끝나면, 단호하게 영상 통화 연결을 끊어버리지는 않고, 한두 마디 정도는 더 나눌 수 있게 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과의 1분을 알차게 보내기 위해 팬들은 여러 가지를 준비한다. 원래 오프라인 팬 사인회에서는 소품을 활발하게 사용하였다. 선물이나 손편지를
이 칼럼을 읽는 당신이 지코를 알고 있다면, 지코의 대중성과 트렌디함을 어디서 실감하냐고 질문하고 싶다. 지코의 대중성에는 아무노래 챌린지가 있다. 지코를 아는 사람은 아무노래 챌린지를 알 것이고, 틱톡 유저가 아니더라도, 인스타그램에서 지코를 팔로우하지 않더라도 이 챌린지를 알고 있을 것이다. 아무노래 챌린지가 일반인 연예인 가릴 것 없이 유행을 탐과 동시에 사람들은 아무 노래를 알게 되고, 따라부르게 된다. 이렇게 아무노래가 챌린지에 성공하며 곡 홍보 또한 성공하게 된 것이다(물론 지코가 본인과 친분있는 연예인과 함께 챌린지 영상을 찍어 업로드한 것도 아무노래 챌린지의 유행에 영향을 미쳤다). 우선 영상 챌린지가 어떻게 다시 유행하게 되었는지 설명하려면, 틱톡을 빼놓을 수 없다. 그러나 그 전에 먼저 설명해야 할 것은 우리 곁에 있는 영상 플랫폼들이다. 먼저 “콰이”가 있다. 콰이는 중국의 동영상 공유 앱으로, 얼굴 인식 필터 기능과 인기 동영상의 소리를 배경으로 영상을 촬영하는 기능이 있다. 이 앱을 사용한 연예인들의 더빙 영상이 더 많은 파급력을 얻어 크게 유행을 탔으나 콰이 앱의 개인정보 관련 문제가 일어난 후 더빙 영상의 유행이 식게 되었다.
오늘날의 KPOP은 여러 분야와 융합된다. 이제는 익숙해진 뮤직비디오도 영상 매체와 KPOP이 결합한 융합물이다. 뮤직비디오의 사전적 정의는 “노래나 연주 등 그 음악에 맞는 영상을 제작하여, 음악을 들으며 동시에 화면을 감상할 수 있게 만든 음악 영상물”이다*. 대개 뮤직비디오의 구성은 비슷한데, 나의 기준으로 주 구성 세 가지를 나누어 보았다. 첫째로 군무가 있다. 이 씬(scene)에서는 그룹 전체, 혹은 유닛이 춤을 추는 모습을 촬영한다(군무 씬에는 프리스타일 댄스를 하는 장면은 포함하지 않으며 단체로 해당 곡에 대해 맞춘 안무를 하는 장면만을 말한다). 백댄서가 등장하는 경우도 있다. 노래에 맞추어 춤을 추는 장면은 시청자의 흥을 돋우기에 충분하여 더욱 뮤직비디오에 몰입할 수 있게 만든다. 이러한 군무 씬은 뮤지컬 영화를 연상시키기도 한다. 개인적으로는 군무 씬의 비중이 큰 뮤직비디오를 좋아하지 않는다. 활동을 하며 보여줄 무대에서 얼마든지 군무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군무 대신 다른 씬으로 뮤직비디오를 채운다면 팬들은 아이돌의 새로운 모습을 볼 수 있어 좋아할 것이다. 그러나 이 군무 씬은 잘 살려 찍으면 다른 구성에서보다 훨씬 높은 영상미를
과거에는 음원 차트 순위로 대중성이 증명되었다. 그러나 요즘의 음원 차트 순위는 대중성이 아니다. 어느 아이돌의팬덤이 큰지, 또 어느 팬덤이 화력이 센지를 알게 하는 척도이다. 게다가 사재기까지 가세하여 대중들이 선호하는 음악을알아보기 어렵다. 팬들은 컴백한 아이돌의 음악을음원 차트 상위권에 앉힌다.팬들은 어떤 방식으로 음악을 차트인 시키며, 그 이유가 무엇인지 소개한다. 아이돌 팬들은 아이돌을 위한 소비를 한다. 많고 많은 소비 중, 음원 스트리밍을 예로 들겠다. 스트리밍은 “음악 파일이나 동영상 파일을 스마트폰 따위의 휴대용 단말기나 컴퓨터에 내려받거나 저장하여 재생하지 않고, 인터넷에 연결된 상태에서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일. 또는 그런 재생 기술이나 기법(출처:네이버 국어사전)”이고 이를 줄여 스밍이라 한다(스밍은 우리말샘에도 등록되어 있다). 팬들은 음원 스밍을 하여 해당 음원 사이트의 차트에 아이돌의 노래를 올린다. 지난 앨범의 타이틀곡을 같이 올리기도 하고, 앨범 전곡을 줄 세우기도 한다. 그저 팬이 많아서 동시간대에 같은 곡을 듣다 우연히 나온 결과가 아니라 의도적인 스밍이 곡을 차트 상위권에 앉힌 것이다. 팬들의 의도적인 스트리밍은 어떻게
연예계는 갑을 관계가 뚜렷하다. 특히나 언론사와 엔터테인먼트(이하 엔터)가 그렇다. 언론사가 독보적 갑, 엔터는 을일 수밖에 없다. 엔터는 언론사를 통해 자신들의 아티스트를 홍보할 수 있고, 기업 이미지를 쌓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엔터가 돌아가는 데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이 언론사이다. 이러한 언론사가 아이돌의 이미지를 훼손시키는 기사를 내보내면 어떻게 될까? 나는 절대 엔터가 언론사를 고소하지 못할 것이라고 본다. 언론사를 고소해버린다면 기사를 써주지 않거나, 부정적인 기사를 낼 수 있다. 특히나 조회 수로 수익 창출이 되는 형식인 웹 기사의 경우, 보다 더 자극적인 기사를 내보낼 가능성이 높아지는 등 엔터에 불이익이 생긴다. 언론사와 엔터의 이야기를 하며 꼭 디스패치를 언급하고 싶다. 디스패치는 많은 언론사 중에서 이름이 잘 알려진, 파급력이 강한 언론사이다. 디스패치는 주로 연예 관련 기사를 배포하며, 2013년부터는 매년 1월 1일에 열애설을 올리기 시작했다(그렇다고 1월 1일에만 올리는 것은 아니다). 팬들은 자신의 아이돌에 대한 기사는 물론, 열애설에도 관심이 많기에, 디스패치를 모르는 아이돌 팬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디스패치를 좋아하는 팬들은
" 나는 영원히, 사랑을 저주한다! " - 난쟁이, 알베리히오늘은 드디어, 3일 간 이어질 축제의 전야제를 파헤쳐 볼 시간이다. 전야(前夜), 라인의 황금은 다른 극의 서곡에 해당하는 부분이지만, 역시 니벨룽의 반지! 라는 말이 절로 나올 정도로, 2시간 반이라는 어마무시한 길이를 자랑하는 덕분에, 가볍게 니벨룽의 반지에 손 댄 사람들을 지레 겁먹게 하는 만악의 근원이기도 하다. 하지만, 1야 발퀴레부터 3야 신들의 황혼까지 이어지는 니벨룽의 반지의 전체적인 흐름과 주제를 제시하는 부분이기도 해, 절대로 무시해서는 안 되는 부분이다.라인 강의 지하에는, 반지를 만들어 착용하면 세계를 지배하는 신이 되게 해 주는 마력이 담긴 황금이 묻혀 있다. 라인 강의 세 자매 처녀 정령들은 이 황금을 지키는 일을 하며 지내고 있는데, 알베리히라는 난쟁이가 이 정령들에게 한 눈에 반하게 된다. 어느 날, 세 자매와 알베리히가 말싸움을 벌이던 중, 알베리히는 우연히 이 황금의 존재를 알게 된다. 다만, 이 황금은 사랑을 포기한 자만이 가질 수 있다는 규칙이 있었다. 결국 처녀들에 대한 애욕보다, 황금을 가지고 싶다는 욕망이 더 커진 알베리히는, 처녀들에 대한 자신의 사랑을
지크프리트(Siegfried)는 북유럽 신화에 등장하는 영웅이자, 명검 발뭉의 주인이다. 지크프리트는신화에서 제일 많은 용을 잡은 용살자로 유명하지만, 우리가 앞으로 살펴볼 니벨룽의 반지로대표되는, 오딘의 아홉 딸 중 맏이인 브륀힐트(Brünhild)와의 애절한 사랑 이야기의 주인공으로도 유명하다.하지만, 보통 우리가 신화라는 말을 들으면, 우리 머릿속에 떠오르는 이미지는, 헤라큘레스로 대표되는 '그리스 로마 신화'이지, 이런 그리스 신화 못지 않은 많은 신들과 영웅들의 모험담으로 가득한 북유럽 신화는 아닐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북유럽 신화를 알게 모르게, 여러가지 대중 매체를 통해 접하고 있다. 유명한 히어로 영화 어벤져스에 등장하는 히어로 토르와 빌런 로키, 그리고 토르가 주역이 되어 등장하는 여러 가지 영화의 세계관도 모두 북유럽 신화를 기반으로 한 것이다. 또한, 많은 게임과 책에서도 북유럽 신화의 여러 주인공들을 접해볼 수 있다.그리고, 그 중 제일 유명한 작품은, 바그너 인생의 역작으로 평가 받는 니벨룽의 반지(Der Ring des Nibelungen)가 아닐까 한다. 바그너의 애매한 서술 때문에 니벨룽인(人)의 반지, 즉 니벨룽겐의 반지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