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과 활동에서 보였던 논문, 넌 누구냐?

논문을 시작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최근 몇 년 전부터 비교과 활동으로 논문 작성 활동이 부상하고 있다. 논리성과 비판성, 그리고 한 문제를 심층적으로 탐구하는 활동을 대학이 원했었기 때문이다. 논술, 토론 등의 활동을 통해서도 경험할 수 없던 '청소년학자 정신'을 논문 작성을 통해 확장할 수 있었고, 이는 곧 대학에서 필요로 하는 활동이 되었다. 이 경향은 대원외국어고등학교를 포함한 몇 개의 외국어고등학교에서 시작되었고, 점차 전국의 고등학교로 퍼졌고, 결국 지금은 서울 상위권 대학에 들어가기 위한 자격으로 논문 2편을 필수로 작성해야만 한다.

 

그러나 여전히 우리에게 논문은 어렵기만 하다. 논문은 시간이 흐를수록 중요해지고 있는데, 대부분의 학생은 논문의 주제를 잡는 방법부터 탐구 방법까지, 아는 것이 거의 전무한 상황에 부닥쳐있다. 그래서 필자는 지금부터 논문을 쓰는 방법부터 논문 작성에 필요한 자료까지 제공하고자 한다. 부디 몇백만 원 정도의 돈을 지급하고 논문을 작성하는 어리석은 일이 없길 바란다.

 

Q.논문은 무엇인가?


A.어떤 것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자기 의견이나 주장, 학술적인 연구 결과를 적은 글을 뜻한다. 대체로 논문을 작성할 때에는 주제(어떤 것)를 정하고, 자료를 수집하거나 실험을 실행하여 결과를 도출해낸다. 그렇게 주제에 대한 의견 및 의견 도출 방법, 참고 자료 등의 내용을 총체적으로 작성한 것이 논문이다.


논문은 '서론/본론/결론' 3단계로 나누어서 작성한다. 그 내용은 '서론: 논문 주제, 연구 방법, 문제 제기 등의 내용', '본론: 연구 결과 및 주제에 대한 필자의 생각 등의 내용', '결론: 의의와 한계, 제언(작성자의 의견), 출처 등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Q.논문 작성 요령이라도 있는가?

 

A.의외로 간단하다. 다만 자신의 의견을 풀어쓰지 못한 탓이 크기 때문에 어렵게 느껴졌을 뿐이다. 그 오해를 지금 여기서 풀어보고자 한다.


논문 작성을 위한 주제를 정할 때, 너무 어려운 주제를 잡아서 괜히 고생하는 사람도 있다. 간단하게 생각해라. 당신이 관심사나 흥미롭게 생각하는 부분, 혹은 문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펼치고 싶은 내용을 주제로 정하면 된다. 그 주제를 선정한 이유와 사회적 배경 등의 내용을 서론에 작성하면 된다.


논문을 쓰기 위해서는 자료를 조사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자료 수집 방법을 정해야 한다. 자료 수집 방법은 크게 5가지로 나누어진다. 논문 작성을 위해 참고하길 바란다.


1. 질문지법: 연구 주제와 관련된 질문지를 작성하여 조사 대상자에게 기재하게 하는 방법이다. 주로 사회적 경향이나 수치로 표현해야 할 자료(ex: 테러방지법에 대한 사람들의 찬반 등)가 필요할 때 주로 사용한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설문 조사 대상 설정 및 질문 사항 선정'에 있다.


-1. 설문 조사 대상을 선정할 때에는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표본 집단을 선정해야 한다. 너무 적은 인원이나 특정 집단을 선정하여 설문 조사를 하면 정보의 신뢰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2. 질문 사항 선정: 질문 사항을 선정할 때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 총 6가지다. 용어와 표현을 정확히 하고, 한 문항에 2가지 이상의 질문이 들어가지 않게끔 해야 한다. 또한, 특정 답변을 유도하는 질문은 피하고, 응답 항목 간에 중복된 내용이 없게 해야 한다. 그리고 상반되는 내용(ex: 매우 그렇다-매우 그렇지 않다) 응답 항목 간에 균형이 이루어지도록 하면서, 선택지를 하나 정도는 남겨 두어야 한다. (ex: 기타 항목)


2. 실험법: 실험 집단(사람이 될 수도 있고, 동물이 될 수도 있다. 물체가 될 수도 있다.)에 인위적인 자극을 가한 후, 이를 통제 집단(영향을 주지 않은 집단 혹은 각자 다르게 영향을 준 경우<똑같은 A 액체에 각각 B와 C를 넣어 비교하는 것 등>)과 비교하는 방법이다. 이는 확실한 자료를 보증할 수 있어 사실성이 높다. 따라서 논문의 자료로 쓰기에 매우 유용하다. 그렇지만, 윤리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점에서 조심해야 한다.


3. 면접법: 연구자가 연구 대상을 직접 만나 질문을 하고, 그 응답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더욱 더 자세한 정보를 필요할 때 사용된다. 질문 내용을 미리 구성하여 이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면, 더 좋은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다.


4. 문헌 연구법: 기존의 연구 결과, 보고서, 논문 등을 참고하여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여기서 유의해야 할 점은 보고서, 논문 등의 자료는 대체로 과거에 있었던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또한, 과도한 인용이나 표절은 배제해야 한다.


자료를 수집했다면, 이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의견과 연구 과정 및 결과를 논문의 본론 부분에 작성하면 된다. 결론 부분에서는 주제에 대한 생각, 연구 방법 및 연구 결과에 대한 의의, 한계점 등을 작성하면 된다.


이를 숙지하고 논문을 작성한다면, 여러분도 분명 훌륭한 논문을 작성할 수 있을 것이다. 건투를 빈다.


자료발췌 : 에듀진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