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인터넷신문

함께 만들어가는 지속가능한 지구

지속가능발전 특강

       

 

지난 11월 20일 고색고등학교 동아리 일부에서는 ‘함께 만들어가는 지속가능한 지구’ 특강을 진행하였다.

이는 학생들에게 국제사회의 문제점을 알리고 경각심을 갖게 하려는 목적을 가진 교육이었다.

우선 교육은 UNESCO와 세계화에 관해 설명하며 시작되었다. UNESCO가 교육, 과학, 문화 등의 지적 활동 분야에서 국제 협력을 촉진하여 세계평화와 인류 발전을 증진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기구임을 알리며, 이는 현재 세계 곳곳에서 세계유산을 보호하고, 교육, 과학, 문화 분야의 국제 규범을 제정하는 역할을 한다고 알렸다. 또한 세계화로 인해 국제사회가 연결되며 생기는 장점과 국제사회가 연결되며 생기는 단점에 관해 이야기하였으며, 단점을 해결하려하는 목표인 지속가능개발 목표(SDGs)를 알렸다. 지속가능 발전 목표란 유엔과 국제사회의 최대 공동목표로 인류의 보편적 문제와 환경문제, 경제, 사회문제 등의 주목표를 해결하고자 하는 국제사회의 최대 목표로 삶을 살아가며 한 번쯤은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목표라고 설명했다. 그 후 학생들에게 학생들 개개인이 환경문제에 기여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렸다. 이는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라 하며, 폐기물의 양을 최소화하자는 의의를 지니고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학생들에게 ‘세계시민 의식’을 강조했다. 세계시민의식이란 모든 사람들이 국가나 장소의 시민이 아닌 전 세계의 일원이 되는 의식을 가지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하며, 세계시민 의식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함께 만들어가는 지속가능한 지구’ 특강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한 학생들이 자신만이 아닌 세계의 일원으로서 국제사회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문제를 남의 문제가 아닌 자신의 문제로 생각하여 그것을 해결하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며 ‘함께 만들어가는 지속가능한 지구’ 특강을 끝마쳤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