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갈고 : 조서현 통신원] 학교에 가지 않고 소방 합동 훈련을

우리 신갈고등학교에서는 9월 8일 온라인 클래스에서 소방 합동 훈련을 실시하였다. 소방 합동 훈련 중 심폐소생술에 대해 배웠다. 심폐소생술은 정지된 심장을 대신해 심장과 뇌에 산소가 포함된 혈액을 공급해 주는 응급처치를 말한다. 다시 말해서,  심장마비 사고로 인해 심장의 활동이 멈췄을 때 산소를 끊임없이 보내는 것을 말한다. 뇌는 4분만 산소를 공급받지 못하면 뇌사 8~10분 뇌 손상으로 사망 될 확률 높다. 심폐소생술 교육을 영상으로 대체하면 재미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 사례인 이수빈의 학생을 통해 심폐 소생술의 중요성과 사건의 생생함을 통해 지루하지 않은 심폐소생술 수업이 될 수 있었다.

 

 

 

 

심폐소생술 방법으로는 첫 번째로 반응확인 을 하는 것이다. 허리 흔들기는 안 되며, 양쪽 어깨를 위에서 아래로 두드려야 한다. 이때 '괜찮으세요'와 같은 말을 하면서 두드려야 한다. 두 번째로 119에 신고한다. 이때, 정확한 주소, 환자의 자세한 설명을 해야 하며  전화를 끊지 않고 계속 들고 있어야 한다. 만약 쓰러져 있는 사람의 근처가 사람이 많은 지하철역이라면 다른 사람들에게 요청하여 119에 신고 하도록 해야 하며 특정 사람을 지목할 때는 옷 색깔이나 특징을 직접 말해야 한다. 세 번째로 가슴 압박 이다. 손을 쭉 피고 깍지를 쥔 뒤,  손굼치로 가슴 압박을 시행한다. 이때, 깊이는 약 5cm로 하며, 1분에 100회에서 120회 정도로 하고 팔과 가슴이 직각 몸으로 누르고 가슴에서 확실히 손을 확실히 때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인공호흡을 하는 것인데, 인공호흡은 선택이다. 인공호흡을 할 때는 턱뼈를 들어 올리고 이때 연부조직은 압박하지 않게 들어 올린다. 호흡할 때 두 번 공기를 불어 넣고 이때, 코를 막고 해야 한다.

 

이런 심폐소생술 교육을 보며 직접 베개에 손으로 압박하는 시늉을 하기도 하였다.  비록 코로나로 인해 학교에서 소방 합동 훈련을 하지 못했지만, 좋은 품질의 영상으로 쉽게 심폐소생술을 익힐 수 있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