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쌓아올린 수학계의 유일무이한 강연!

대한청소년수학회 특강, 성공적으로 개최


이번 세미나가 과천과학관 교육관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되었습니다. 참가 인원수는 50명 내외였지만, 일요일이란 점과 장소가 만만찮게 멀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꽤 수준 있는 수치였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런 만큼이나 학회장의 열기는 뜨거웠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1, 2부로 나눠어 진행되었고, 1시부터 5시까지, 총 4시간 동안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세미나 1부에서는 서울대 통계학과의 이재용 교수님이 ‘통계학과 수학’이란 주제로 통계학과 그것이 쓰이는 용도(기후변화, 생물 정보학, 여론조사, 이미지 분할 등), 그리고 통계학에 대한 진실 등을 중심으로 하여 학생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주셨습니다. 특히 학생들에게는 기묘한 정보인 ‘중심극한정리’를 쉽게 설명해주셨는데, 이때, 학생들의 반응은 엄청 뜨거웠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평상시 수학 시간에는 절대 들을 수 없는 ‘중심극한정리의 역사’, ‘심슨의 패러독스 : 세분화의 역설 1, 2’ 등의 내용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2부는 성균관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이지형 교수님께서 ‘수학과 인공지능’을 주제로 세미나의 열기를 이어가셨습니다. 이 교수님께서는 ‘지능은 무엇인가?’, ‘인공지능과 수학과의 관계’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많은 이목을 끌었습니다. 1부에 비해 짧은 시간 동안 강의가 진행되었지만, 그래도 많은 내용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대한청소년수학회’의 노고 덕분에 이번 행사를 무사히 끝낼 수 있었습니다. 이 단체에서는 그동안 지속해서 수학과 관련된 세미나, 포럼 등을 개최해왔으며, 수학학회지를 매년 발간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이번 세미나도 그 행사 중 하나이며, 오는 12월에도 이와 같은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다음 행사도 성공적으로 개최되기를 기원합니다.


대한청소년수학회 정찬영 학회장

1. 3회 세미나는 <공학계열에서 바라보는 수학적 접근>이라는 주제로 준비중입니다.

2. 경영, 경제, 통계 등 상경계열에서 바라보는 수학적 접근이 준비중입니다.

3. 알파고 쇼크-딥러닝-소프트웨어/ 대선-통계

대한청소년수학회가 주최하는 세미나는 학회원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까지도 자유롭게 참석해서 들을 수 있는 오픈포럼이다.

koreayouthmathassociation@gmail.com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