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동고] 모두가 함께하는 통합교육의 시작, 아름다운 교실에 대하여

 

 

 

'통합교육’이라는 단어를 들어본 적 있는가. 통합교육이란 또래의 장애인과 비장애인 학생들이 함께 같은 공간에서 생활하고 학습하며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다.1 


저동고등학교에서는 현재 이러한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 교육의 중점이 되는 곳은 바로 특수학급인 아름다운 교실이다. 아름다운 교실의 학생들은 자신의 학급에서 반 친구들과 교류하거나, 특수학급의 수업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다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듣기 위해 아름다운 교실 담당 선생님이신 박경원 선생님을 찾아뵙고 질문을 드렸다.

 

먼저 아름다운 교실의 구성 인원과 학생들에 관한 질문에 선생님께서는 아름다운 교실 구성 인원은 8명으로 본래 고등학교 특수학급의 정원인 7명에서 한 명의 학생이 더 함께하여 수업을 듣고 있다고 한다. 학년 구성으로는 1학년 학생 4명, 2학년 학생 2명, 3학년 학생 2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발달장애가 없어 특수학급인 아름다운 교실에서 교육받고 있지는 않지만, 그 외 4명의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이 완전히 원적 학급에 통합되어 통합교육을 받고 있다고 답하셨다. 아름다운 교실의 학생들이 경우 주로 발달장애(지적장애, 자폐성 장애)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는 지적장애 학생 4명과 자폐성 장애 학생 3명, 학습장애 학생 1명으로 구성되어 특수교육을 받고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이 학생들이 아름다운 교실에서 배우고 활동하는 것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관련해 선생님께서는 특수학급 교육과정은 주로 교과 교육과정, 기능적 생활 중심 교육과정과 직업 교육 과정 등을 운영하고 있다고 말씀하셨다. 국어, 수학, 사회 등의 교과과정을 통해 생활하며 기본적으로 활용해야 할 언어습관 및 기초적인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과 또한 건전한 여가 활동을 통해 자신의 스트레스를 어떻게 관리하여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는지도 지도하고 계신다고 한다. 아름다운 교실에서 하는 활동 중에는 직업 교과 시간이라는 교육활동이 존재하는데, 이는 기본적으로 익혀야 할 청소 및 세탁법, 간단한 물품 조립과 포장부터 제과제빵과 바리스타 등의 기능들을 익히는 활동을 진행한다. 이는 학생들이 졸업 후 적절한 진로를 찾고 가정생활 및 직업 생활을 건강하게 독립적으로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돕는 활동이라고 설명해 주셨다.

 

이렇게 아름다운 교실과 같은 특수학급이 저동고등학교에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최근 고양시의 대부분의 학교에는 특수학급이 설치되어 있다. 이러한 특수학급의 장점으로 선생님께서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이 먼 거리에 있는 특수학교까지 이동하지 않고 물리적으로 가까운 거리에 있는 학교에서 교육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말씀하셨다. 이뿐 아니라 통합교육이 가지는 고유한 장점인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이 또래 학생들과 같은 반에 소속되어 함께하며 생활 모습을 보고 배우며 또래들의 문화를 받아들이게 되어 그 또래들이 생활하는 환경에 자연스럽게 녹아들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통합된 환경에서 심리적으로 분리되지 않고 소속감을 느끼는 등 심리적 측면에서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한다.

 

특수학급 학생이 소속된 반의 학생들은 장애가 있는 학생과 함께 생활하며 다양성을 느끼고 인권 감수성을 기를 수 있는 계기가 되며 나와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게 되는 것 역시 통합교육의 큰 장점이다. 이렇게 장애인에 대한 두려움이나 오해가 감소하여 어디서든 장애인을 만나도 자연스럽게 대할 수 있게 되는 면이 있기도 하다. 이렇게나 다른 학생들이지만, 서로의 다름을 느끼고 행동하면서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들이 사회에 나가기 전 하나의 좋은 경험과 기억을 제공하는 교육이라고 말씀하셨다.

 

‘학교는 작은 사회다’라는 말이 있듯이 학생들은 학교로써 사회를 처음 접하고 또래의 친구들, 선생님, 그 외의 관계들을 쌓아 나가며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한다. 이렇게 하나의 작은 사회인 학교 안에서 서로의 다름을 배우고 이해하고 성장하고 있는 모든 저동고등학교 학생들의 모습이 아름답게 느껴지는 순간이었다.

 

참고 및 인용자료 출처

1.참고https://special.usgne.go.kr/special/edu/edu04_02.do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