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말있어요

가을 조심하세요!


유난히 더웠던 2016년도 여름이 지나가고 가을의 시작인 9월이 되었습니다. 더운 여름을 다 보내니 꾀나 쌀쌀해졌습니다. 하나둘씩 겉옷을 챙기고, 반바지 보다는 긴바지를 꺼내 입게 되었네요. 이런 가을을 잘 보내기 위해 무엇을 준비하고, 어떻게 행동해야할까요?


먼저 가을은 일교차가 심합니다. 그러니 아침과 밤 기온이 20℃까지 떨어질 수 있으니 항상 감기에 조심해야 합니다. 감기 바이러스는 날이 추워지거나, 일교차가 커지면 커질 수록 오랫동안 생존합니다. 동시에 가을날씨 처럼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면 면역력이 약해집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많은 곳은 되도록 피하고, 손씻기를 생활화 하고 실내 온도와 습도를 조절해 주세요. 또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 만으로 감기를 피할 수 있습니다. 일교차가 심하니 겉옷을 챙기는 것도 잊지 마세요!


가을에는 되도록이면 냉방기기 사용을 자제해 주세요. 낮에는 대체로 기온이 올라간다고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틀면 일교차로 예민해진 호읍기를 더욱 자극해 감기 외에도 비염과 냉방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냉방기기 외에도 찬 음식또한 피해주세요! 찬 음식도 기관지를 자극합니다.


여름에서 가을로 접어들면 일조량이 감소합니다. 일조량이 감소하면서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 분비가 저하되면서 의욕상실과 말수가 적어진다고 합니다. 이것을 가을 우울증 또는 흔히 말하는 '가을탄다.'라고 하는 것입니다. 하루에 한 번씩만이라도 햇빛을 본다면 가을 우울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커진 일교차로 일어난 감기, 비염, 냉방병 그리고 가을 우울증! 모두 함께 하나씩 실천하면서 모두 예방해 봅시다! 우리 모두 행복한 가을 보내요!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