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서의 과학 칼럼4] 코로나19 백신의 종류와 특징

2020년 초,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퍼지기 시작하면서 현재까지도 세계의 많은 사람을 감염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많은 제약회사는 코로나19 백신을 제작하고 있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계속 여러 번 변이되면서 환자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요즘, 효과적인 백신의 개발이 시급하다.

 

백신은 병원체 일부, 또는 약화한 병원체를 체내에 주입해 미리 후천 면역이 생기게 하는 의약품이다.1 후천 면역이란 병원체가 몸에 침입했을 때 이를 무력화시키는 항체를 만드는 것으로, 특정 병원체를 집중적으로 공격하는 면역 체계다.2

 

 

현재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의 종류로는 바이러스 백신, 바이러스 벡터 백신, 핵산 백신, 그리고 단백질 기반 백신이 있다. 먼저, 바이러스 백신은 바이러스 자체를 체내에 주입해 항체가 생성되게 하는 것이다.3 이때 바이러스는 약화하거나 불활성화 시켜 사용한다. 중국의 시노백 바이오텍 (Sinovac Biotech), 미국의 코다제닉스 (Codagenix) 등의 기업이 이 방식을 사용하여 백신을 개발하고 있다.4

 

바이러스 벡터 백신은 다른 백신을 운반체로 이용해 코로나19의 RNA를 우리 몸에 주입하는 것이다. 이 경우, 역시 운반체로 이용하는 바이러스는 약화하거나 불활성화한다.5 중국의 캔시노 바이오로직스 (CanSino Biologics)와 영국 옥스퍼드대 제너연구소 등이 이 방식을 사용하여 백신을 개발 중이다.6

 

바이러스 백신이나 바이러스 벡터 백신의 경우, 예전부터 많이 사용해 왔던 방법이지만, 독감 백신처럼 면역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몸살에 걸리거나 열이 나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효과적이고 빠르게 작용할 수 있는 백신을 만드려면 다른 백신의 종류도 고려해 보는 것이 좋다.

 

핵산 백신은 바이러스의 외피를 이루는 성분인 인지질로 주머니를 만들고, 그 안에 코로나19의 RNA를 넣어 우리 몸에 주입하는 방식이다.7 독일의 바이오엔테크 (BioNTech), 미국의 이노비오 (Inovio), 미국 하버드대 연구팀들이 이 방식을 사용하여 백신을 개발 중이지만, 지금까지 다른 질병의 예방용으로 한 번도 개발이 된 적 없다.8 핵산 백신은 효과적일 것으로 보이나 아직 한 번도 개발이 된 적이 없음으로 조심히 개발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단백질 기반 백신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이루는 일부 단백질을 체내에 주입해 항체를 생성시키는 것이다. 바이러스의 외피 전체, 또는 외피의 스파이크를 주입하는 방법이 연구되고 있는데, 외피 전체를 주입하는 경우 효과적이지만 백신 생산이 힘들다.9 현재 개발되는 백신중 40% 이상이 단백질 기반 백신이라고 한다.10 단백질 기반 백신의 경우, 바이러스 자체를 주입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혹여나의 위험이 없어 효과적인 백신이 되리라 생각한다.

 

핵산 백신과 단백질 기반 백신의 경우, 개발 및 생산 과정에서는 시간이 많이 걸리겠지만 임상 실험 결과가 좋게 나온다면 코로나19에 대한 면역성을 기르기에는 제일 효과적일 백신의 종류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여러 가지 코로나19 백신의 종류가 있는데, 아직 대부분의 사람은 미접종 또는 1차 접종만 받은 상태여서 어떤 백신의 종류가 제일 효과적일지는 알 수 없다. 지켜보면서 어떤 백신이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데 제일 효과적인지 발견하고, 또 이와 같은 백신이 널리 사용되기를 바란다.

 

<참고 자료>

1. <미래를 읽다 과학이슈 11 Season 10> 32쪽

2. <미래를 읽다 과학이슈 11 Season 10> 33쪽

3. <미래를 읽다 과학이슈 11 Season 10> 34쪽

4. <미래를 읽다 과학이슈 11 Season 10> 34쪽

5. <미래를 읽다 과학이슈 11 Season 10> 35쪽

6. <미래를 읽다 과학이슈 11 Season 10> 35쪽

7. <미래를 읽다 과학이슈 11 Season 10> 35쪽

8. <미래를 읽다 과학이슈 11 Season 10> 36쪽

9. <미래를 읽다 과학이슈 11 Season 10> 36쪽

10. <미래를 읽다 과학이슈 11 Season 10> 36쪽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