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준석의 심리 칼럼] 목표를 위해 절제하는 방법

모두 목표를 위해 열심히 달려보자!

장기간 코로나로 인해 집 밖에서 보다 집 안에서 있는 생활에 익숙해져 있는 사람들은 해야 하는 일을 덜 하거나 하지 않고 나태해지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 이유는 SNS나 게임 등 유혹의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할 수도 있고, 삶의 낙을 느끼지 못해 힘들어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요즘엔 취업이면 취업, 공부면 공부 등 힘들고 어려운 상황으로 보인다. 이런 상황이면 상황일수록 모두에겐 절제라는 단어가 삶의 멘토로 자리 잡아야 한다.

 

절제란 어떤 정도를 넘지 않게 조절하고 통제하는 것으로 사람들이 자신의 성공이나 목표를 이루는 데 필요한 것이다. SNS가 활발해지고 스마트폰, 컴퓨터 등 여러 기기의 발달이 좋아지면서 사람들은 많은 유혹에 쉽게 빠질 수 있는 상황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유혹의 시대 속에서 자신을 조절하고 통제하며 목표와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는 해야 하는 절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절제에는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목표에 있어서 가장 필요하고 효과가 좋은 절제하는 방법 2가지를 얘기해보고자 한다.

 

 

유혹을 이겨내기 위한 방법으로 첫 번째로는 선택지를 줄이기이다. 한마디로 말해 한 가지의 목표를 위해서만 달려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원하고자 하는 목표나 성공은 쉬울 경우도 있겠지만 아마 어렵고 이루기 힘든 경우도 존재할 것이다. 예를 들어보면 전교 1등을 하고 싶고 게임을 많이 하고 싶은 욕구도 있는 청소년이 있다고 생각해보자. 이럴 경우 그냥 하고 싶은 2가지를 해낼 수 있을 꺼야라고 다짐을 하고 넘어가기보다는 더 중요하고 해야 하는 일 하나를 고르고 다른 선택지를 없앤 다음 한 가지의 목표에만 집중하고 노력하라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방해 요소를 없애는 방법이다.  어떻게 보면 당연한 말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당연하면서도 가장 중요하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이 목표를 이루기 위하는 과정에서 방해되고 자신을 유혹한다면 없애고 시야에서 없애는 것이 맞다. 스마트폰 같은 경우 게임이나 웹툰 등 여가 요소뿐만 아니라 좋은 절제를 위한 앱들도 존재한다. 스마트폰을 일정 시간 잠그거나 목표를 위한 계획을 쓰는 앱들도 존재하며 절제에 좋은 앱들이 많이 있다. 이런 목표에 필요한 앱들을 사용해 오히려 방해 요소를 도움의 요소로 받아들이는 방법도 있다.

 

목표를 위해 절제하는 방법은 선택지 줄이기, 방해 요소를 없애기로 크게 나눠진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결정적으로는 너무 많은 바람과 욕구는 좀 줄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목표를 위해 달려가는 모습도 좋지만, 자기 스스로 만족하고 할 수 있디는 자신감 역시 중요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목표를 위해 뭐든지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절제하며 자기 자신을 올바른 길로 이끌어 좋은 결과를 내고 삶의 원칙을 정해 살아가면 더욱 성취감 있는 삶을 살 것 같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