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O식품 논란 그 이유는?

 

우리나라의 식량문제가 점점 생기면서 우리나라는 더 많고 풍부한 영양을 가진  농작물들을 만들기 위해서, 이윤을 더 발생시키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먹기 어려운 농작물들을 편하게 먹기 위해서 유전자 변형식품 즉, GMO식품을 만들기 시작했다 .

GMO는 미국 몬산토사가 1995년 유전자변형 콩을 상품화하면서 일반에 알려지기 시작한 개념이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하지만 사람들 사이에서는 GMO식품에 대해 논란이 많다. GMO 식품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첫 번째로 안전성에 대한 우려로 반대하고있다. 이 유전자 재조합 기술은  다른 종류의 생물 유전자를 식물에 집어넣는 것이다. 이는 새로운 유전자이기 때문에 인간이 섭취하게 될 경우 안전을 보장 할 수 없다. 두 번째는 독성이 생길 수 있다. 유전자 조작은 이전에 없던 새로운 물질을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예상하지 못했던 독성이 생길 수 있다. 세 번째는 정확한 정보가 없다는 것이다. 아직까지 이 GMO가 우리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잘 알려지지 않았고 그런 연구가 시행되지 않았다.

 

그에 반박하는 사람들의 입장으로 첫 번째는 식량소비량 확보이다. 전세계 인구가 점점 증가하면서 우리는 2050년경에 세계인구는 약  90억명을 돌파할 전망이다. 앞으로 20~30억명의 식량을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비하여 우리는 식량을 2배로 늘려야 하고, 기아문제도 해결할수 있기 때문에 GMO식품을 앞으로도 계속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두 번째는 유해성이 없다는 입장이다. 지금까지 쥐나 수명이 짧은 동물들에게 이 식품을 몇 세대동안 먹여왔지만 아직까지 아무런  문제가 나타나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세 번째는 인류의 생활에 유익하다는 점이다. 농약사용의 절감으로 인해 친환경적인 식품을 재배할 수 있고, 잡초에 잘 견디는 유전자 변형생물은 농약이 없어도 잘 자라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다. 또한 GMO는 제한된 토지에서 고품질의 식량을 증산시킬 수 있는 방안이고, 오랜 시간이 필요한 품종개량보다 빠르게 원하는 형질을 가진 생물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출처: 위키백과>이기 때문에 GMO식품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보인다.

 

이 두가지로 나뉜 주장에서 누가 옳은지 틀렸는지는 판단할 수 없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의 미래를 위해서 또는 우리의 건강을 위해서 GMO에 대해서 한번쯤 생각해 보는것이 어떨까?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