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한 획을 그은 고려

원 VS 고려, 공민왕의 펀치는?

HISTORY TIMES


원 vs 고려, 공민왕의 펀치는?

역대 기록을 남길 몽골에 맞선 고려의 용감함


몽골의 1차 침입 몽골군이 귀주성을 공격해오자 박서가 이끄는 고려군이 격렬하게 저항하여 이를 물리치고 성을 지켰다. 2차 침입 당시에는 몽골군의 총사령관 살리타가 처인성을 공격하자 김윤후가 이끄는 부곡민이 살리타를 사살하였다. 그후 충주성에서도 김윤후는 노비들과 함께 활약을 하였다. 최씨 정권의 무너짐과 함께 국왕은 몽골과의 강화를 추진하려 하였다. 몽골은 강화를 맺는 조건으로 고려 정부가 개경으로 환도할 것을 요구하였다. 그러나 이에 삼별초는 거부하며 진도, 제주도로 근거지를 옯기며 항전하였으나 진압되었다. 원은 고려에 동녕부, 쌍성총관부, 그리고 고려의 내정간섭을 위한 정동행성을 설치하였다. 원과 친밀한 관계의 권문세족의 성장으로 고려 국가 재정이 궁핍해지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오늘의QUIZ★

Q. 공민왕의 개혁 정치 중 불법적인 농장을 없애고 토지를 원래의 주인에게 돌려주었으며, 억울하게 노비가 된 자를 양민으로 해방시킨 개혁 정치를 8자로 말해보시오.


Q. 요즘 공민왕의 개혁 정치를 뒷받침해 주는 세력을 5글자로 말해보시오.


Q. 권문세족의 성장에 따라 등장한 인물로 원의 황실과 혼인하기도 한 가문의 대표를 쓰시오.


#정답은 다음주에 공개됩니다.


눈치 빠른 공민왕, 그의 히든카드

> HISTORY TIMES 인터뷰

기자 : 네, 저희가 어렵사리 단독으로 공민왕과의 인터뷰를 하게 되었는데요, 안녕하세요.

공민왕 : 아, 인터뷰를 청해주시다니 감사할 따름이오.

기자 : 천만의 말씀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질문을 해보겠 습니다. 요즘 길을 같이 하시는 승려가 있다고 들었는데요.

공민왕 : 소문이 참 빠르오. '신돈'이라는 승려를 등용하여개혁을 추진 중이오. 쌍성총관부 공격으로 철령이북을 되찾기도 했소.

기자 : 개혁을 진행하며 힘드신 점은 없나요?

공민왕 : 권문세족의 강한 반발과 계속되는 왜구와 홍건적의 침입이 위기라 볼 수 있소. 빨리 해결 돼야 할 텐데.......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