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가 2개?

ITF와 WTF의 차이


아직도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고 있는 태권도. 그 태권도에는 두 가지의 종류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습니까? 하지만 많은 사람은 태권도가 두 가지 있다는 것을 잘 모릅니다.


태권도는 WTF와 ITF 두 종류가 있습니다. 예전에 태권도의 뿌리는 하나였습니다만 남북이 갈라서고 40년간 독자적인 길을 걷게 되어 많은 점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남의 태권도는 WTF 세계태권도연맹으로 태권도가 올림픽 종목으로 채택이 되고 점점 스포츠화되고 있었지만, 북의 태권도는 ITF 국제 태권도 연맹으로 태권도가 전통무술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태권도는 실전 무술로 약하다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알고 있는 태권도는 WTF 태권도로 스포츠의 형식을 띠고 있어 실용적이기보다는 스포츠로 쓰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ITF 태권도는 손과 발을 모두 써 격투기의 성질을 띠고 있습니다. WTF 태권도는 호구와 몸통 방어 구를 쓰는 반면 ITF 태권도는 발과 손에 장갑과 신발을 끼고 얼굴을 칠 수 있습니다. WTF는 손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각각의 장점이 있는 태권도! 하루빨리 태권도가 통일되어 도장에서 태권도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한국의 자랑 태권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