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도 따뜻한 마음

여름방학 v-school 자개거울 만들기

201784일 고양시자원봉사센터 에서 ‘2017 여름방학 청소년 V-SCHOOL’이 열렸다. 20여 명의 청소년들이 참여하여 거울을 만들어 기부하는 활동을 진행하였다. 활동 전에는 자원봉사 기초교육을 진행하였는데 청소년들이 봉사 시 유의해야 할 점, 봉사자에게 주는 혜택 등 잘 모르는 사실까지 강의해주셨다.

 

자원봉사 기초교육과 자개거울 만들기 강의를 해주신 최경옥 강사님과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Q1. 오늘 진행한 봉사는 어떤 봉사인가요?

자원봉사 기초교육과 자개 거울 만들기 봉사입니다. 자원봉사 교육을 모르거나 받지 않고 봉사를 하는 청소년들이 매우 많아요. 1365를 가입하지 않은 친구들도 많고 시간을 보내거나 학교에서 진행하는 봉사에 경우 시간 채우기 위해 하는 봉사가 많아요. 기초교육을 받고 봉사를 하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Q2. 오늘 자개거울은 어디에 기부되는 것인가요?

노인복지관이나 요양원에 기부됩니다. 전에는 같이 만들고 직접 전달해드리기도 했어요. 요즘에는 국군병원으로도 가서 같이 만듭니다. 아이들도 그냥 기초교육만 받는 것보다 직접 만들고 기부하는 것에 보람 있어 하는 것 같아요.

 

Q3. 최근 들어 청소년들이 동아리를 형성하거나 모임을 만들어 봉사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청소년들이 봉사할 때 주의할 점이나 조언이 있나요?

일단은 아까 기초교육을 통해 유의할 점들을 알아두는 것이 좋고 봉사 처에서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유의사항은 무엇이지, 해야 하는 일은 무엇인지. 청소년들은 노인복지관이나 시설에서 잘 받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것들을 사전에 잘 파악하고 가야 해요. 아무 정보, 준비비 없이 가면 안 됩니다. 1365를 통해 봉사하는 방법이 가장 좋은 것 같아요.

 

Q4. 봉사를 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꼈던 적은?

처음에 교육학을 공부한 이유가 자녀와 이야기가 잘 통했으면 하는 이유였습니다. 하면서 아이들이 남의 자식 같지 않은 거죠. 저 아이들이 어떻게 하면 행복할 수 있을까, 아이들이 행복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내 아이만으로 끝나는 게 아니고 뭐든 아이들이 행복해야 내 아이도 행복해질 수 있다는 생각도 했어요. 요즘 청소년들이 학업, 가정, 친구 관계 등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받는데 그런 아이들을 보며 안쓰럽다는 마음이 들어 한 명의 아이라도 더 행복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활동하면서 힘들 때도 있지만 행복하고, 내가 갈 길이라는 생각도 들어요. 그래서 아이들과 상담하다 보면 그 아이들이 조금이라도 이야기를 함으로써 마음이 풀어지고 행복한 사람이라는 생각을 들게 해준 것 같아 그런 점들이 힘든 것을 잊게 해주는 것 같아요.

 

Q5. 반대로 봉사를 하면서 회의감이 든 적은 없나요?

그런 거죠. 변화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다. 외국이 자원봉사자들의 수도 많고 자원봉사가 활성화되어있어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인식이 우리나라와 다르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돈을 많이 받고 오는 강사와 자원봉사자가 오는 경우 대우가 달라요. 마치 자원봉사자들은 “시간 많은 아줌마가 와서 자원봉사 강의하고 간다”는 인식을 가진 사람들이 많아요. 그런 것들을 보면 우리가 아직은 인식 개선이 많이 되어야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요. 그렇다고 자원봉사자들을 막 접대해달라는 이야기가 아니에요. 마음에서 ‘저분들이 좋은 일 하고 계시는구나’하는 마음가짐으로 대해줬으면 좋겠다는 거죠. 그런 인식개선이 필요해요. 이런 경우가 아마 강의를 나가시는 자원봉사자들에게는 회의감을 느끼는 순간이지 않을까 싶어요.

 

Q6. 마지막으로 소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오늘 너무 더워서 ‘힘들다’고 생각하며 나왔는데 막상 현장에 나와 교육을 하니 신이 났어요. 친구들이 와서 이 교육을 다 기억은 못 하겠지만 뭔가 하나라도 생각이 바뀌고 자원봉사에 대한 마음 한가지만이라도 가지고 가서 자원봉사를 보람되게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으면 좋겠어요. 억지로 하는 친구들이 있는데 그런 친구들이 ‘조금이라도 한번 해볼까?’라는 생각으로 바뀌었으면 좋겠어요.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