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포초] 학교생활에 필요한 각종 안전 교육

 

망포초등학교는 2023년 11월 20일(월)부터 24일(금)까지 각종 안전과 관련하여 교육하였다. 5가지 주제로 매일 조회 시간이나 종례 시간에 이 교육이 이루어졌다.

 

우리 반은 11월 20일에는 교통과 급식에 관한 생활 안전 교육이 있었다. 길가에 세워져 있는 자전거, 킥보드 등을 만지거나 타지 않아야 하고, 점심시간에는 떠들면서 식사하면 안 된다고 선생님께서 말씀하셨다. 21일에는 듣는 사람의 기분을 생각하며 말하고, 상대방에게 존중 어를 사용하는 등의 학교 폭력 예방 교육이 있었다. 그리고 장난이라도 친구의 몸을 함부로 만지지 않고, 친구가 싫어하는 말과 행동을 하지 않아야 한다. 22일에는 연애 관련 예방 교육이 있었다. 이성 친구와는 손잡기까지, 친구들이 사귄다고 소문내거나 놀리지 않기 등에 대해 배웠다. 

 

23일에는 사이버 폭력 예방 교육이 있었다. 단체 대화방은 될 수 있는 대로 만들지 않고, 친구에게 실수하거나 잘못을 한 경우에는 바로 진심으로 사과해야 한다는 내용이었다. 24일에는 복도 통행 예절에 대해 배웠다. 복도에서는 주위를 살피어 우측통행하고 뛰거나 소리 지르지 않아야 한다. 계단을 내려올 때 간혹 난간을 타고 미끄러져서 내려오는 학생이 있는데 이 행동은 넘어졌을 때 머리를 크게 다칠 수 있으므로 하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요즘처럼 추운 날씨의 복도나 계단에서 넘어지면 크게 다칠 수 있으니, 주머니에 손을 넣고 다니지 않고 눈, 비가 올 때 미끄러우니 더욱 조심해야 한다. 

 

우리 반 학생들이 어떤 예방 교육이 기억나고 필수로 생각하는지 3명에게 의견을 들어보았다.

질문 1: 선생님께서 언급하신 예방 교육 중에서 지금 가장 기억나는 것은 무엇인가요?

A 학생: 학교 폭력 예방 교육이 가장 기억나요.

B 학생: 연애 관련 예방 교육이요.

C 학생: 저도 연애 관련 예방 교육이 기억나요.

 

질문 2: 앞선 질문의 배운 것들을 잘 실천하고 있나요?

A 학생: 네. 선생님께서 말씀하신 것을 잘 실천하면서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고 있습니다.

B 학생: 아니요. 아직 이성 친구가 없습니다.

C 학생: 네. 이성 친구는 없지만, 사귀는 다른 친구들을 놀리지 않습니다.

 

질문 3: 학교생활 중 어떤 예방 교육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나요?

A 학생: 학교 폭력 중에서 사이버 폭력과 스마트폰 중독 예방 교육이요.

B 학생: 학교 내 안전사고 관련 교육이요.

C 학생: 학교 폭력 예방 교육이요.

 

이 3명의 학생은 주로 학교 폭력 예방 교육이 학교생활에서 꼭 필요한 것이라고 말했다. 나도 학교 폭력 예방 교육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학생들이 학교폭력을 하지 않고 친하게 지냈으면 좋겠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