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채연의 사회 칼럼] 낮은 투표율 문제, 어떻게 해결해야할까

학교에서 '정치와 법' 교과 수업 시간에 선거의 중요성과 투표율에 대해 배우며, 우리나라의 투표율에 대한 호기심이 생겼다. 그리고 선거권 연령이 낮아지면서 나도 올해부터 선거를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선거가 나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일이라고 느꼈다. 선거와 투표율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가장 최근 실시된 우리나라 선거의 투표율을 알아보았는데 투표율이 생각보다 낮아서 투표율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였다. 따라서 투표율을 높여야 한다는 이야기를 전달하고자 이 칼럼을 작성하게 되었다.  

 

지난 2022년 6월 1일 실시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투표율은 50.9%로, 국민의 절반만이 투표에 참여하였다. 이는 4년 전에 실시된 제7회 지방선거의 투표율보다 약 10% 하락한 수치로, 낮은 투표율로 인한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선거는 국민이 공직에서 일을 할 사람을 투표로 뽑는 일이다. 우리나라와 같은 간접 민주주의 사회에서 선거는 국민들의 권리 행사를 보장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이고 기본적인 참여 방법이다. 우리는 선거를 통해 우리 사회를 이끌어 갈 대표자를 선출하고, 당선된 대표자의 정책과 사회 운영이 우리의 생활을 완전히 바꿔놓을 수도 있다. 선거가 우리의 일상생활과 크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는 적극적으로 선거에 참여하고, 우리에게 주어진 투표권을 행사할 필요가 있다.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국민들에게 후보자들의 공약을 알기 쉽고, 친근하게 설명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국민들이 후보자들의 공약에 관심을 두지 않거나, 공약들이 추상적인 내용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공약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알려주며 공약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이해를 불러일으킨다면 국민들이 선거를 더욱 쉽게 느끼고, 선거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선거에서는 언론과 미디어의 역할도 중요하다. 현대 사회에서 언론과 미디어의 파급력이 점점 더 향상되고 있기 때문에, 언론과 미디어에서 선거의 중요성을 알리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언론과 미디어에서 선거 방법을 알려주고, 후보자들과 공약에 대해 편향된 정보 없이 다양한 내용을 제공하는 것도 필요하다. 이를 통해 언론과 미디어 콘텐츠를 자주 접하는 국민들이 선거에 대해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고, 선거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들의 투표 참여이다. 국민들은 선거가 우리의 일상생활에 크고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선거에 많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국민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권리인 참정권, 그리고 투표권을 적극적으로 행사하여 선거에 참여하고, 자기 의사를 표출해야 한다. 

 

선거에 대한 국민들의 참여와 관심이 높아져 우리나라의 투표율이 높아진다면 우리 사회가 국민의 의사를 더 많이 반영하는 방향으로 발전해나갈 것이라고 생각한다. 투표율이 높아져 우리나라가 당선자의 대표성을 확보하고, 여론을 더욱 잘 수렴하는 사회가 되기를 바란다. 

 

1) 참고: https://naver.me/FwkbClQ4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