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범근의 IT 칼럼] 택배의 인식 변화 및 알고리즘

 

 

오늘 볼 것은 다양한 알고리즘 중에서 효율적인 택배 배송과 관련된 알고리즘이다. 이 주제를 택하게 된 계기는 간단하다. 내가 택배를 시키고 이를 기다리며 가졌던 궁금증을 해결하여 이를 글로 작성해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택배라는 물류 배송 서비스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변화와 택배가 효율적으로 배송되게 하는 알고리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우리나라의 배송에 대한 인식의 변화는 쿠팡의 등장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은 쿠팡의 등장 후부터 쿠팡의 특징이라고도 할 수 있는 로켓배송에 대하여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었다. 특히 한국인의 성격상 빠른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이라도 배송이 빨리 시작되고 그만큼 택배가 빨리 오는 것을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이렇게 쿠팡의 로켓 배송이라는 것이 시작되고 전자상거래(e커머스)는 물류 배송에 대한 상호 간의 결투장으로 바뀌었다.1 이전까지는 그저 물품만 배송했으면 됐던 e커머스의 사업자들은 이제는 빠른 배송까지 신경을 쓰고 있다. 따라서 쿠팡과의 경쟁력을 갖추어야 했던 다른 유통센터들은 그에 맞추어 저마다 각각의 대책을 내놓았다. 예시로는 쿠팡의 강력한 라이벌이라고도 할 수 있는 이베이코리아가 운영하는 G마켓, 옥션 스마일 배송이 있다.

 

스마일 배송이란 무엇일까? 회사들의 설명을 보면 배송이란 주문부터 입고, 재고관리, 포장, 배송까지 온라인 판매에서 발생하는 모든 주문 처리 과정을 이베이에서 직접 진행하는 풀필먼트 서비스라고 한다. 이를 통해 매출과 효율을 동시에 높일 수 있으며, 스마일 배송은 제주도까지 서비스 지역을 확장하여 더욱더 많은 고객들이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2

 

이제 각각 배송에 쓰이는 택배 알고리즘을 알아보자. 요즘 택배들을 전날에 시킨다면 바로 그다음 날 오게 되는 물품들이 대다수이다. 이런 일이 가능해지는 이유는 축적된 데이터를 인공지능이 분석하여 주문량을 예측 및 확보하고, 최단 거리 배송경로까지 계산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때 인공지능이 최단 경로를 계산하는 대표적인 방법의 하나가 개미 알고리즘을 이용하는 것이다. 개미 알고리즘은 개미들이 이동할 때에 최단 경로를 경유하여 이동한다는 특징과 상대적으로 매개변수를 선정하는 데 있어서 덜 예민하고 처리속도가 빠르다는 특징이 있다.3

 

이 개미 알고리즘을 택배 알고리즘에 이용하는 것을 간단히 설명하여  보자면 택배 기사가 택배를 배송해야 하는 가구로의 경로 수를 개미의 수로 지정한 뒤에 각각의 경로들을 이용할 때 사용되는 시간, 자원 등을 계산한다. 그렇게 계산된 값들을 통하여 각 배송지에서 다음 배송지까지의 경로도 산출하고 그렇게 모든 계산과정을 통해  산출된 결과를 이용해 택배 배송의 경로를 짜는 것이다. 

 

이렇게 택배 알고리즘에는 개미 알고리즘이라는 것이 이용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해볼 수 있었다. 알고리즘에 대한 내 전문적 지식의 수준을 높여 내가 이 알고리즘들을 직접 다루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면서 오늘 알아보았던 알고리즘 외에도 다양한 알고리즘을 탐구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알고리즘에 대한 내 생각을 정리해보자면 우리들의 미래에서 각종 it 와 관련된 기술들의 양과 그 수준들은 계속해서 증가해나가고 있다. 우리들의 미래에서 위와 같은 알고리즘들을 활용하는 것은 필수 불가결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나 또한 알고리즘의 활용에 대하여 나만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 계속해서 발전해 나아가고 있는 기술들로 인해 우리들의 자리가 대체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알고리즘과 같은 it 계열의 기술이나 능력을 길러 놓을 필요가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각주

(1. 참고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1052005090002214)

(2. 인용 http://rpp.gmarket.co.kr/smiledeliveryinfo)

(3. 참고 및 인용 https://patents.google.com/patent/KR20070055469A/ko)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