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명중 : 임서하 통신원] 우리 학교 SPO는 누구일까요

온라인 수업 시간표를 확인하기 위해 학교 홈페이지를 방문하였다. 그곳을 방문하자 몇 개의 팝업창이 떴고, 그중 눈길을 끄는 것이 있었다. 

 

 

학교폭력 신고 전화번호 '117'과 우리 학교 전담 경찰관의 이름, 연락처가 적혀 있었다. 학교 전담 경찰관이란 무엇일까? 우선 검색창에 학교 전담경찰관을 검색해 보았다. 학교 전담 경찰관이란 학교폭력 예방대책의 목적으로 2012년 도입된 제도로, 학교폭력 및 청소년 선도 관련 업무를 전담하는 경찰관을 말한다.School Police Officer의 머리글자를 따서 흔히 SPO 라고 한다. 

 

하지만 검색창에 있는 정보들은 너무 간단하여 나의 호기심을 채우기에는 부족하였다. 몇 번의 망설임 끝에 적혀있는 연락처로 전화하여 필자의 신분을 밝히고, 인터뷰 요청을 하였다. 너무나도 흔쾌히 허락해주어 가는 발걸음이 한결 가벼웠다. 다음은 부명중학교 학교전담경찰관인 부천원미경찰서 여성청소년과 강예진 경장님과의 인터뷰 내용이다. 부천원미경찰서 여성청소년과에서 그를 만났다. 

 

 

Q1. 학교전담경찰관은 주로 무슨 일을 하나요?

A1. 학교 폭력 예방 교육, 캠페인, 소년범이나 비행 청소년 선도 활동, 위기 청소년 방어, 학교 폭력 사안이 생기면       가·피해자 상담하고, 면담하는 일을 주로 해요. 학생들을 위한 일만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Q2. 학교마다 전담경찰관이 모두 지정되어 있나요?

A2. 예. 모든 학교마다 전담경찰관이 지정되어 있고, 부천원미경찰서의 경우에는 보통 한 경찰관당 13~14개의 학교를 담당하고 있어요. 

 

Q3. 학교전담경찰관 일을 하시면서 제일 기억에 남는 사건과 매우 아쉬웠던 일은 무엇인가요?

A3.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2년 전 한 여고에서 성 문제와 관련된 사건이 있었는데, 같은 여자의 마음으로 터 놓고 얘기하여 사건이 잘 처리된 것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늘 아쉬운 일은 길에서 담배 피우는 비행 청소년을 선도하였는데 나중에 경찰서에서 다시 보게 되면 너무나 마음이 아파요.

 

Q4. 지금 코로나로 인해 등교하는 학생들이 줄어들어 학교폭력이나 왕따 문제는 많이 줄어들지 않았나요?

A4. 사실 학교에서 발생하는 학교 폭력을 줄었는데, 학교 밖 폭력이나 일반적으로 온라인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이 늘었어요.

 

Q5. 마지막으로 학교나 학생들에게 바라는 점은 무엇인가요?

A5. 진짜 주먹으로 때리는 것보다 온라인 모욕이나 온라인 폭력을 많이 하고 있어요. 본인들은 그것이 실제로 큰 것인지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친하다고 또는 조금만 기분이 상하면 상대방을 생각하지 않고 말하는 학생들이 많아요. 역지사지로 한 번 더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했으면 좋겠어요. 배려심을 조금만 더 있으면 학교폭력이 많이 줄어들 것 같습니다. 

 

Q6.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계속해서 학생들을 위해 많이 노력해주세요.

A6. 주변에 사소한 것이라도, 어떠한 일이라도 고민중이거나 상담이 필요한 학생들은 언제라도 연락주시길 기다릴께요

 

학교 폭력은 가피해자 모두에게 잊혀지지 않는 큰 상처를 주기 마련이다. 어렸을 때 받은 고통일수록 기억에 오래 남는다고 한다. 우리 주변에 학교 폭력으로 고통 받고 있는 친구들은 없는지 다시 한번 살펴보는 성숙한 자세가 필요하다. 

 

[각주]

1.인용네이버 지식 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412176&cid=43667&categoryId=43667)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