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교현의 시사 칼럼] 위기의 유튜버

최근 들어 우리는 유튜브에서 많은 유튜버가 사과를 하는 영상을 많이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렇게 사과를 하는 유튜버들은 어린아이들만, 10대만, 20대만, 30대 만과 같이 특정 연령대만 즐겨보는 유튜버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할 거 없이 많은 사람이 보고, 심지어 TV 프로그램에서도 자주 보이는 유튜버들도 있다. 그렇다면, 사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뒷광고'라 불리는 사람들을 속이는 영상을 찍었기 때문이다. 여기서 뒷광고란 유튜버가 한 회사로부터 제품을 광고해주는 조건으로 해당 제품을 무료로 받거나, 돈을 받고서 그 제품을 광고하는 영상을 만들고서 마치 직접 개인이 구매하여 사용하거나, 먹는 것처럼 광고라는 표시를 하지 않은 채 영상을 찍는 것이다.

 

 

이러한 뒷광고가 문제가 되는 이유는 우선 사람들을 속였다는 점에서 엄청난 문제가 된다. 왜냐하면 첫 번째로, 유튜버가 광고라는 표시를 하고 영상을 올리면, 재미있고, 풍부한 콘텐츠가 담긴 영상을 보고 싶은 사람들은 당연히 그 영상이 광고인것을 알고 보지 않을 것이고, 이로 인해 해당 유튜버의 수입은 줄어들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광고라는 표시를 하지 않으면, 이를 본 사람들은 당연히 해당 영상이 그저 유튜버의 먹방, 혹은 자신의 물건 설명을 하는 영상으로 생각하고 보게 된다. 그리고 여기서 두 번째 문제가 발생한다. 바로 해당 제품에 대해 무조건 긍정적인 평가만 내리게 된다는 것이다. 만약 직접 자신의 돈으로 제품을 구입하고 리뷰 혹은 평가를 하면 중립적인 위치에서 장단점을 확실하게 사람들에게 알려줄 수 있지만, 그 영상인 광고라면 분명히 직접적으로든, 간접적으로든 장점만 골라내어 언급할 것이기 때문이다.

 

위의 문제들은 앞으로 광고를 목적으로 한 영상이라면 광고라는 표시를 하고 영상을 올리면 해결이 될 문제들이다. 하지만, 이것으로 해결되지 않는 문제도 발생한다. 바로 유튜버들의 뒷광고라는 사건을 소재로 삼거나, 많은 유튜버들를 의심하며 그 증거로 보이는 영상을 찾아 흔히 '저격'이라고 불리는 다른 유튜버들을 고발하는 영상을 만드는 제 삼자의 유튜버들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들이다. 물론 이렇게 실제로 문제가 되는 유튜버들을 알아내어 결국 그 유튜버가 진짜 뒷광고를 했다면 문제는 발생하지 않지만, 이로 인해 무고한 피해자가 생길 수 있다. 그러면 해당 유튜버의 지금까지의 이미지를 한 번에 무너뜨리고, 유일한 창출 수단이 끊김으로써 수입도 중단되어 앞으로 생활하는데 정신적, 금전적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실제로도 이 일이 발생하였기에 더욱더 안타깝다.

 

마지막으로 발생하는 문제는 위에서 말한 광고를 표시하지 않은 영상과 다른 유튜버들을 의심하고 고발하는 영상을 보는 일반 대중들이다. 대중들은 매체에 의해 쉽게 생각과 마음이 움직인다. 이 때문에 사람들은 광고를 표시하지 않은 영상을 보고 나서 해당 제품을 비싸더라도 구매을 한다. 그리고 만약 그 영상이 광고였다고 밝혀지면, 자신이 마치 사기를 당했다는 생각과 함께, 그동안 많은 정을 주었던 유튜버에게 큰 실망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게다가 유튜버들을 의심하고 고발하는 영상을 보고 같이 그 유튜버를 욕을 하게 된다. 그리고 대중들은 약간의 의심이 가는 증거만 나왔다 하면 그 증거에 대해 다루는 영상을 찾아보며, 그 유튜버에게 안 좋은 인식이 계속해서 쌓이고, 그렇게 쌓인 인식으로 인해 자신의 주변 사람들에게 자기 생각을 말하며 그 유튜버를 향한 비난은 나비효과처럼 불어날 것이다. 이로 인해 앞서 말한 유튜버의 수입을 끊는 상황이 계속해서 발생할 것이다.

 

광고 표시만 잘하면 문제가 되지 않을 일인데, 돈을 위해 사람들을 속이며 영상을 찍고, 올리는 것을 보면 정말 이렇게까지 하면서 돈을 벌고 싶나 하는 생각이 들면서 그 유튜버들이 안타깝다. 앞으로는 정말 정직하고 깨끗하게 사람들에게 웃음과 재미를 줄 수 있는 영상을 찍는 유튜버들이 많이 나오길 바란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