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양고 : 김서현 통신원] 학교 안의 협동조합, 우리의 자랑 '운수대통'

운양고등학교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공간 '운수대통'

 

운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우리 학교의 자랑거리를 꼽아보라고 한다면, 공통적으로 반드시 언급되는 단어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운수대통인데요, ‘운수대통은 운양고등학교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공간이자, 하나뿐인 매점입니다.

 

쉬는 시간, 점심시간이 되면 학생들이 운수대통에 모여 배를 채우고, 친구들과 웃음꽃을 피웁니다. 특히 우리 학교 매점의 특별한 점은, 책이 구비되어 있고, 자유롭게 과제를 할 수 있는 넓은 테이블이 여러 개 마련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와이파이를 연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방과 후에는 많은 학생들이 협동 과제를 하기도 하고, 간식을 먹으며 편하게 대화를 나눌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학생들이 운수대통을 마음껏 이용할 수 있는 이유는 매점을 관리하고 운영하는 데 힘쓰는 조합원이 있기 때문입니다. 협동조합 조합원은 학부모 이사님과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함께 협동조합 행사를 기획한 후,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하며, 차질 없는 매점 운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협동조합이란, 같은 목적을 가지고 모인 조합원들이 물자 등의 구매/생산/판매/소비 등의 일부 또는 전부를 협동으로 영위하는 조직단체입니다. 협동조합에는 정해진 원칙이 있는데,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협동조합 조합원에게 위의 원칙과 관련한 질문을 포함하여 몇 가지 질문을 해보았습니다.

 

Q. 협동조합의 원칙 중 실제로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원칙은 무엇인가요?

A-1. 첫째, 둘째, 다섯째 원칙이 가장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A-2. 조합원에 의한 민주적 관리입니다. 저희 운수대통은 조합원 중 학부모 이사와 학생이사, 6개의 분과원을 구성하여 주 1, 1회의 주기적인 회의를 통해 모든 것을 민주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Q. 협동조합 조합원으로서 얻는 장점 및 혜택에는 무엇이 있나요?

A. 조합원은 조합원DAY’20%의 할인권이 주어집니다. 또한, 경제활동을 몸소 체험함으로써 다양한 경험이 가능합니다.

 

Q. 협동조합 활동을 통해 얻은 의미 있는 경험은 무엇인가요?

A-1. 김포시 사회적 협동조합의 날에 직접 참여하여 학교 협동조합을 홍보했던 활동이 가장 의미 있었던 것 같습니다.

A-2. 협동조합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었고, 김포 내에 있는 다양한 형태의 조합을 알게 되었습니다.

 

Q. 우리 학교 협동조합만의 특징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A-1. 다른 협동조합과는 달리 학부모와 학생이 협력하여 매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A-2. 6개의 분과 활동 중심의 다양한 자치활동을 통한 참여, 배려, 소통의 가치 실현이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Q. 협동조합을 하면서 아쉬웠던 점이 있었나요?

A. 협동조합의 주체인 학생 조합원이 학업과 병행하여 활동을 진행하다보니 시간적 제약이 많아 깊이 있는 참여가 힘들어서 아쉬웠습니다.

 

Q. 본인이 생각하는 협동조합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A. 조합원의 이익을 도모하고, 지역사회에 공헌하여 민주적이고, 자발적인 사업조직이라고 생각합니다.

 

Q. 어떤 사람들에게 협동조합을 추천해주고 싶나요?

A-1. 매점을 필요로 하는 일반 고등학교에 추천하고 싶습니다.

A-2. 운양고등학교처럼 경제활동을 미리 체험해보고, 진로진학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경험을 쌓고 싶은 학교에 추천합니다.

 

한편, 운수대통은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 우려로 인해 아직까지 문을 열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던 공간인 만큼, 아직 운수대통을 이용해보지 못한 1학년 신입생을 비롯해 여러 운양고등학교 학생들의 운수대통을 향한 기다림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하루 빨리 학생들이 운수대통을 이용하며 학교생활에 즐거움을 더하는 날이 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