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뉴스

학생자치 우리가 만들어갑니다_최향연

[오프닝]

저는 지금 경기도학생교육원에 나와 있습니다. 여기에는 경기도 각 지역 고등학교 학생회장들이 모여 있는데요, 어떤 이유로 모였을까요? 함께 만나보시죠!


[리포트]

각 학교에서 추천된 총 150여명의 학생회장들이 이곳에 모인 이유는 23일 학생자치회장과정 연수에 참여하기 위해선데요.


3일 동안 유익한 특강도 듣고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 등 학생자치회장으로서의 바람직한 역할에 대해 공유하고, 민주적 학교문화 기반을 마련하게 됩니다.


INT> 경기도학생교육원 / 김경호 교육연구사

학생자치회장 과정은 경기도학생교육원에 대표 과정인 학생역량함양과정의 심화 과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경기도 470개 고등학교 학생회장들이 소통과 공감을 통하여 학생중심의 민주적인 학생자치문화를 이끌기 위한 리더십을 함양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이번 연수에서 가장 주목을 받은 시간은 바로 학생회 운영 우수사례 발표 시간.

각 학교 학생회의 우수사례 발표를 통해 개선해야 할 점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좋은 아이디어는 공유하는 등 서로 간의 발전을 도모하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INT> 수원 유신고등학교 2학년 / 황동준

아무래도 경기도에 있는 모든 학생회장들이 여기 한자리에 모여서 이렇게 우수 사례를 발표 하면서 서로의 공약들을, 좋은 점들을, 부족한 점들을 서로 고민 한다는 것 자체가 각 학교에 그리고 각 학생회장들이 앞으로 자치적인 활동에 대해서 좀 더 발전하는 시간이 아니었나(생각 합니다.)


저녁에 있을 어울 마당 공연을 위해 똘똘 뭉쳐 연습을 하는 학생들의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같은 목표를 향해 함께 협력해 결국 멋진 모습을 보여주겠죠?


INT> 시흥 신천고등학교 3학년 / 윤순영

여기 있는 친구들과 같이 이따가 무대에 올라가서춤을 추기로 했는데요. 일단 연습시간이 부족해서 잘 하는 것 보다는 저희가 열심히 노력을 해서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무대 위에서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상대로 학생들은 끼를 마음껏 뽐내 멋진 무대를 만들었고, 무대를 지켜보는 학생들도 엄청난 호응을 보냈습니다.


바람직한 의견 공유를 통해 효율적인 학생자치회 운영에 대해 배우고, 민주적이고 자율적인 학생회 운영을 위한 참된 리더로 한 걸음 나아간 학생들.


[클로징]

앞으로도 이런 기회를 통해 경기도 학생 회장들의 네트워크가 탄탄해져, 학생이 중심이 되는 민주적이고 행복한 학교가 되길 바랍니다.

경청미디어기자단 최향연입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