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뉴스

중국과 한국의 학교문화 얼마나 다를까요_분당중앙고등학교

중국과 한국의 학교문화, 얼만큼 다를까요?


[오프닝]

신 : 현재 세계는 글로벌 시대.

지금 한국에는 많은 다문화 가족과 외국인들이 살고 있습니다.

문화 차이로 인한 고민이나 신기한점들이 많이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그래서 오늘 중국에서 온 최향연 학생을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자기 소개좀 부탁 드릴게요


A: 저는 중국에서 온 최향연 입니다. 저가 중국에서 태어 났고 15살 때 까지 살다 왔습니다.



Q: 우리나라 부산과 서울도 서로 문화가 다르다고 하는데, 그럼 중국과 한국의 문화 차이는 어느 정도인가요?


A: 역사적이고 언어적 모든 면 에서 차이가 많은 것 같아요!  저는 학생이라서 그러는지 학교 문화 차이 가 너무 많은 것 같아요!



Q: 그럼 한국에 와서 제일 힘든 점은 뭔가요?


(교실모습)

A: 음... 제일 힘들었던 점 은  매년 반 을  바꾸는 것이에요. 중국은 고등학교 문이 과 나누고 졸업 할때 까지 친구랑 같은 반 같은 담임 선생님 이에요! 그래서 우정도 깊게 쌓입니다.  한국에는 반 배정을 매년 해서 친구 사귀기도 힘들고 적응 하기 힘들어요



Q : 진짜 중국은 정말 학교 축제가 없나요?


(축제모습)

A : 네! 학교 축제 동아리 활동 다 없고, 제일 큰 행사가 바로 체육대회 와 소풍 가는 것이에요



Q :  한국에에비해서 행사가 적은 부분은 아쉬울것같아요 

이번엔,학생들에게 이 질문은 빼놓을 수 없죠 한국과 중국의 입시. 중국은 수능날 어떤가요?


A: 중국은 한자녀 가정이 많아서 수능날 진짜 중요한 행사에요, 다른 전형없음 ? 좋은 명문대학교명문대 가기 하늘의 별따기,가문의 영광



Q : 학교에서 생활하다보면 한국은 화장하는 친구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중국에서는 어떤가요?


(화장하는 모습)

A: 네! 주위 학생이든 어른이건 거의 화장을 잘 안하고 다닙니다, 사회 환경의 영향이 있는것 같아요. 처음 한국에 왔을 때 저의 또래들이 화장하는 모습을 보고 놀랐고 문화적 차이를 느끼게 되었고 화장을 예쁘게 해서 너무 부러웠습니다.



Q : 중국에서 흔치 않은 모습으로 급식먹는 모습을 드셨는데 한국에선 많은 학생들이 모여서 밥을 먹는 모습을 많이 볼수 있는데요~ 중국에서는 그렇지 않나요?


(밥먹는 모습)

A: 네~ 중국사람 들은 혼자 밥 먹는 것은 너무 보편적인 현상이고 그냥 밥 먹는데 만 집중합니다. 그런데 한국은 아이들이 삼삼오오 모여서 밥을 먹고 대부분 혼자 먹지 않더라구요 문화 차이 이겠죠!



[클로징]

신 : 중국과 한국 학교문화가 참 많이 다른데요!

이런 점이 서로 어색 할 수 도 있고 받아들이는 데 시간이 좀 오래 걸릴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향 : 하지만 글로벌 시대에 태어난 우리.

서로 배려와 존중을 통해서 세계 모든 사람들이 행복하게 살아갔으면 좋겠습니다! 짜이지엔~(jai jian)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