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청소년 & 대학생 기자단, “경기도를 바라보는 새 시각 만들겠다.”


지난 1월 22일(일), 경기도청 신관 4층 제1회의실에서 ‘경기도 청소년 기자단 5기 & 대학생 기자단 9기’ 발대식이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다.


경기도 청소년 기자단(이하 ‘경청기’)과 경기도 대학생 기자단(이하 ‘경대기’)은 경기도와 관련된 문화, 행사, 인물, 정책 등을 주제로 기사를 작성한다. 그 종류는 본토 기사를 포함한 카드뉴스, 포토뉴스, 슬라이드 뉴스, 인터뷰 등 다양하게 나올 예정이어서 많은 관심과 기대를 모으고 있다.

행사는 경기도 & 학생기자단 소개, 안전교육(활동 수칙 및 보험가입 안내), 전문교육(기사작성법), 발대식 개회식 및 작년 활동 영상 리뷰, 전문교육(사진 촬영법), 기자단 오리엔테이션(연간 계획 및 활동 안내), 팀 빌딩 프로그램, 그룹장과 분과장 선출, 설문 작성 및 해산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날 150명의 청소년 기자단과 80명의 대학생 기자단, 그 외 연사님과 사무국, 그리고 학부모까지 총 350명이 이 행사에서 뜻 깊은 시간을 보냈다.



기사 작성법 교육은 경기도청 홍보 매거진 <G-life>의 한진희 기자가 맡아 진행했다. 약 1시간에 걸쳐 기자 윤리, 기사 작성법, 유의사항 등을 설명했으며, “기자들이 글을 효과적으로 썼으면 좋겠다.”라고도 말했다.



사진 촬영법 교육도 같이 진행되었는데, 홍보미디어담당관실 소셜미디어팀 우세영 담당자가 맡아 진행했다. 이 시간에는 사진 촬영에서 유의해야 할 점, 사진의 구도 잡는 방법, 명암의 중요성 등을 설명하며 효과적으로 사진 촬영에 임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셨다. 특히 직접 가져오신 4대의 카메라를 들고 직접 촬영도 할 수 있게 해주시면서 사진촬영법에 많은 도움을 주셨다.




오후 4시 30분부터 향후 1년 동안 기자단 활동을 이끌어 갈 경청기 단장과 부단장, 경대기 단장과 부단장을 뽑기 위한 투표가 진행됐다. 

경청기는 16개 그룹장들이 후보로 나왔으며, 이 중 김서현(김포외고) 양이 경청기 단장을, 김민지(평촌경영고) 양과 이시현 (상우고) 양이 부단장으로 선출됐다. 

경대기는 6개 분과장이 후보로 나와 김현정(신한대) 씨가 단장으로, 최승민(고려대) 씨가 부단장으로 선출됐다.

경청기 단장 김서현 양은 "성실함과 책임감을 무기로 경청기 활동을 이끌어 나가겠다."라며, "오늘 말한 선거공약들을 이후 경청기 인터넷카페에 올리겠다.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경대기 단장 김현정 씨는 "지난 한 해 동안 다른 대외활동을 했었다. 활동 기간이 길다 보니 중간에 지쳐 그만두는 친구들이 있어 안타깝다고 느꼈었다."며, "올해 경대기 단장을 맡은 만큼 도중에 관두는 친구가 없도록 열심히 하겠다. 초심을 잃지 않고 활동하는 모습 지켜봐 달라."고 선출 소감을 전했다. 

한편, 2017년 경기도 학생기자단은 오는 12월 31일까지 활동하며, 기자단에서 작성한 기사와 콘텐츠는 경기도뉴스포털(gnews.gg.go.kr)과 경기도 학생기자단 홈페이지(gpress.gg.go.kr) 등에 게재된다. 

경기도는 매월 우수 기사를 선정해 시상할 계획이다. 연말에는 연간 우수활동 기자를 선발해 도지사 상장을 수여하는 등 학생기자단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