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한 과학 실험은 가라! 다양한 과학 실험의 천국


지난 8일 일산의 노래하는 분수대에서 고양꿈돌이 과학 축제가 열려 많은 학생들이 과학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와 연구회 등, 90개의 팀이 참가하여 폭넓은 과학 실험을 제시하였다. 일산동중학교의 사람의 손을 이용한 전기회로부터 시작하여 김포진로연구회의 드론 체험까지 분야도 매우 다양하였다. 직접 실험과 관찰을 하면, 각 부스의 학생들이 원리를 설명하며 도와주었다.


하지만 저학년의 어린 친구들을 포함한 몇몇 학생들은 원리가 어려워 잘 이해하지 못했거나, 학생들이 자세히 설명해주지 않아 직접 실험해보며 결과물을 만드는 데에 중점을 두었던 부분이 아쉬웠다고 답했다. 반면 평소에는 해볼 수 없었던 여러 가지의 실험들을 하면서 과학에 더욱 흥미가 생겼고, 과학 원리를 쉽게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는 긍정적인 의견들도 많았다.


이 축제에 과학 교사의 역할로 참가한 각 부스의 학생들은 이런 축제를 통해 친구들과 함께 평소에 관심 있던 분야로 실험을 이끌며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줄 수 있게 되어 정말 뜻깊은 하루였다등의 좋은 경험을 했다는 의견들이 다수였다.


실험을 준비해 온 학생들이 체험하러 온 학생들을 배려하여 구체적인 설명을 하며 이해시킬 수 있도록 좀 더 많은 준비를 해 온다면 저학년 학생들도 훨씬 더 유용하고 재밌는 과학꿈돌이 과학 축제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