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말있어요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전학교  중학년 1학년에게 시행된 자유학기제. 자유학기제의 주요목적은 학생들이 스스로 꿈과 끼를 찾고,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 설계하는 경험을 통해 지속적인 자기성찰을 위한 목적으로 시행이 되었다. 학생들은 과연 자유학기제의 의미를 정확히 알고 시행하고 있을까?


자유학기제는 도입부분에서 간단히 말했던것 처럼 중학교 교육과정중 한 학기를 학생들이 중간 기말고사 등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수 있도록 수업운영을 토론 실습등 학생참여형으로 개선하고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제도이다.


자유학기제를 시행하고 있는 중학교1학년 학생들은'시험부담감이 없어졌다''다양한 것을 체험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있는 반면에 시험을 보지 않다보니까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않아도 된다'라고 생각하는 학생도 있다.하지만 이렇게 단순히 시험을 않보니까 수업시간에 대충들어도 된다고 생각 할 것이 아니라 자유학기제의 참된 목적인 학생들의 꿈과 끼를 찾는데 중점을 두고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자유학기제는 그냥 시험에서 벗어나 시험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 우리의 꿈과 끼를 스스로 찾는데에 있어서 다양한 경험을 해볼수 있다. 더나아가 자신의 숨겨왔던 재능을 찾을 수있는 기회이다.


학생들의 꿈을 스스로 찾을 수있는 자유학기제는 학생들에게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다. 그러므로 자유학기제를 시행하고 있는 학생들은 자유학기제를 더욱 잘 활용하여 자신의 꿈과 끼를 찾는 학기가 되어야 한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