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인터넷신문

선택과목에 대해 알고 싶다면 교과체험전!

 고등학교에서는 2학년이 되면서부터 선택과목이 생깁니다.

1학년때는 모든 학생들이 통합사회,통합과학을 듣지만 2학년부터는 자신의 진로에 맞춰 과목을 선택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2학년때는 탐구과목 경제,동아시아사,생활과 윤리,정치와 법,한국지리,물리학Ⅰ,생명과학Ⅰ,화학Ⅰ,지구과학Ⅰ중에 자신의 진로에 따라 3과목을 선택하고 일본어,중국어 중 1개를 선택합니다. 또 3학년때는 화법과 작문,미적분,영어 회화 중 3개를 고르고 또 경제 수학,고전읽기,기하,실용영어,영미 문학 읽기,심화 국어 중 1개를 고릅니다. 또 탐구 과목 세계지리,세계사,윤리와 사상,사회문화,물리학Ⅱ,생명과학Ⅱ,지구과학Ⅱ,화학Ⅱ, 융합과학 중 3개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논술,심리학,교육학 중 1개를 선택합니다.

 

  선택과목은 초중고 교육과정에서 고등학교 2학년때가 처음이고 선택과목들에 대해 아는 정보가 하나도 없기 때문에 선택에 어려움을 겪고 선택을 후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한 어려움을 해결 해주는 것이 생겼습니다. 바로 교과체험전입니다. 교과체험전이란 선택 과목을 선정해야하는 후배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선배들이 자신이 들은 선택 과목을 설명 해주는 것입니다. 교과체험전은 올해 처음으로 실시되었는데 교과체험전에 대해 더 자세한 설명을 위해 충현고등학교 자공교육과정부의 마주연 선생님과 인터뷰를 해봤습니다.

 

-자공교육과정부의 마주연 선생님과의 인터뷰

 

Q. 교과체험전을 기획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가요?

A. 학생들이 선택과목을 고르는것이 처음이기 때문에 선택과목들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서 과목 고르는 것을  어려워 하는것을 보고 구체적인 정보를 주기 위해 하게 되었습니다.

 

Q. 선택 과목에 대한 정보는 선생님들이 아닌 학생들이 직접 과목을 설명하게 한 이유가 있나요?

A. 선생님들도 정보를 줄 수 있지만 아무래도 그 과목들을 직접 배운 학생들의 조언이 더 현실적이고 더 잘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Q. 교과체험전이 진행되는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A. 먼저 선택과목을 수강한 학생들한테 과목별로 교과체험전 멘토 지원을 받습니다.한 과목당 최소 2명을 받습니다. 지원자를 받은 다음 지원자들에게 양식을 나눠줍니다. 양식에는 과목 내용,목차,과목을 통해 얻은점들, 이 과목의 장점, 이 과목을 선택한 이유 등이 있습니다.이 양식을 맞춰 과목 소개 영상이나 ppt를 만듭니다. 그 만든 발표자료를 1차로는 선택과목 선생님에게 첨삭을 받습니다. 그 다음 2차로는 이 자공교육과정부 선생님들에게 첨삭을 받아 최종적으로 자료를 수정해서 완성합니다.

 

 교과체험전에 대한 선배들의 반응은 이 교과체험전을 통해 자신이 선택한 과목과 진로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었고 되돌아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또 세특을 채울 수 있어서 좋았다고 합니다. 교과체험전에 대한 후배들의 반응은 선택과목에 대한 정보를 얻기 어려웠는데 직접 과목을 선택한 선배들에게 현실적이고 자세한 조언을 받을 수 있어서 공감도 되고 도움이 되어서 좋았다고 합니다.

 

 고등학교는 중학교와 다른 점이 많습니다. 내신이 등급으로 나오는것, 달마다 모의고사를 보는 것 등 차이점이 많지만 가장 큰 점은 중학교와 달리 고등학교 생활이 대학 입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이 가장 크게 다른점 입니다.선택과목도 그 중 하나이기 때문에 선택과목도 대학 입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택과목을 선택하는 것은 정말 신중하게 자신과 잘 맞는 과목을 찾아서 선택 하는것이 좋습니다. 이 교과체험전을 통해 1학년,2학년 학생들이 선택과목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자신과 맞는 선택과목을 선택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