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현욱의 시사 칼럼] 재판장이 된 SNS

최근 SNS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은 비상식적이다. 한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표현의 자유라는 명목하에 누군가의 사생활을 고스란히 보도한다. 사실 보도라는 말을 쓰기에는 아까울 정도로 일방적인 의견을 참고한 폭로를 한다. 이러한 명목상의 보도 아니 보도라고 말하기도 아까운 폭로에 많은 네티즌이 열광한다. 그리고는 본인들의 생각을 어김없이 피력한다. 하지만 그 생각에는 표현해서는 안 될 비윤리적인 내용부터 비판을 넘어 비난으로 바뀐 마녀사냥이 이루어진다. 마녀사냥의 주범들은 거기서 멈추지 않는다. 커뮤니티 사이트에 댓글을 스크랩하고 새로운 마녀사냥의 장을 만든다. 이렇게 만들어진 마녀사냥의 장에서는 재판이 시작된다. 본인들의 잣대로 정확한 근거 없는 사실에 대해 재판을 하다 보면 그 수위는 차마 입에 담기 힘들다.

 

 

언제부터 우리 사회는 이렇게 각박해졌는가? 누가 대중에게 비난의 자유를 주었는가? 표현의 자유는 민주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요소이다. 내 생각을 표현하고 타인의 생각도 참고하며 나를 발전시키는 하나의 권리이다. 하지만 남을 비난하고 근거 없는 사실을 퍼트려 누군가에게 피해를 주는 것은 표현의 자유가 아니다. 그것은 비윤리적이고 때로는 범죄로 규정되는 표현의 자유라는 명목의 비정상적인 행동이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행동을 하는 네티즌은 미디어 생태계의 변화로 인해 만들어졌다고 볼 수 있다. 뉴미디어의 발전으로 무수한 정보가 역사 속 그 언제보다 빠른 속도로 퍼져나간다. 물론 뉴미디어 발전의 순기능은 교과서에서 배우는 것처럼 부정할 수 없다. 하지만 오늘 이야기하고 있는 SNS 재판장의 모습은 뉴미디어의 양면성을 보여준다. 과거 정보의 공유자는 방송국과 언론사였던 반면 오늘날 정보의 공유자는 이렇게 글을 쓰고 있는 필자부터 이 글을 읽게 되는 독자까지 그 경계가 허물어졌다. 어쩌면 이러한 뉴미디어의 특징은 ‘괴물 네티즌’을 만들어내는 것 같다.

 

악플의 고통 속에서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되는 연예인부터 이제는 SNS에서 유명해진 몇몇 일반인들까지 괴물 네티즌의 공격을 받게 되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앞으로 우리 사회는 어떻게 바뀌어야 할까? 일단 네티즌들의 성찰이 필요하다. 내가 작성하는 글과 댓글이 어떠한 영향을 줄지 곰곰이 생각해 보아야 한다. 비판과 비난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하며 내가 공유하는 정보가 정말 사실에 기반한 것인지 점검해야 한다. 또한, 도를 넘어서는 네티즌에 대해서는 강력한 처벌이 따라야 한다. 기존의 처벌 수위는 네티즌의 비윤리적 행위를 막기에는 너무나도 약한 유인이다. 더 이상의 이유 없는 비난이 빚어낸 피해자는 없어야 한다!

 

오늘 칼럼을 마치며 독자에게 하고 싶은 부탁이 있다. 비윤리적인 네티즌들을 비난하지 마라. 우리도 같은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된다. 그들은 일반적인 네티즌의 비난을 받을 때 더욱 흥분하며 비난의 수위를 높여간다. 그들에 대한 적당한 무관심이 필요하며 법의 심판과 같은 단호한 대가를 치르도록 해야 한다. 비난의 공론장이 된 SNS 문제는 네티즌들의 끊임없는 자기 성찰과 플랫폼 운영자들의 플랫폼 내 정책 결정도 필요하며 국가의 관심도 요구되는 중대한 사항인 만큼 신중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