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여중 : 오은교 통신원] 평택여중의 도서관, 명덕서재

명덕서재 체계 및 특징 소개

 

 

평택여자중학교 도서관의 이름은 명덕서재(明德書齋)입니다. 본관 1층 맨끝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명덕서재는 5부제로 운영됩니다. 1학년 1, 6, 11반은 월요일, 2, 7, 12반은 화요일, 3, 8, 13반은 수요일, 4, 9, 14반은 목요일, 5, 10반은 금요일에 명덕서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각 반이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는 날은 정해져 있지만 보통 도서관 안에 있는 인원이 15명이 넘지 않는 한 다른 반 학생들도 들어갈 수 있습니다. 도서관에 들어가기 전에는 손 소독을 하고 도서관 입장 명단에 날짜, 학번, 이름을 적습니다. 그 후 도서관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5권을 2주 동안 빌릴 수 있고 대출은 학번과 이름을 말하거나 학생증 뒷면의 바코드를 인식시키거나 도서 예약 신청서를 작성하고, 명덕서재 앞의 무인 반납함에 책을 넣거나 사서 선생님께 가져다드리면 반납을 해주십니다. 또한 읽은 책이나 반납된 책을 책수레에 올려놓으면 사서 선생님과 도서부 학생들이 정리해줍니다.

명덕서재의 특징은 책 고유번호를 쓸 메모할 것들이 놓여 있는 도서 검색대가 있고 DVD 영상을 볼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학생들은 영상 공간에 들어가서 점심시간에 DVD의 영화 등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서관 출입구에 도난방지기가 설치되어 있어 빌리지 않은 책을 밖으로 가져가면 경고음이 울리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도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책상이 놓여 있는 공간도 명덕서재 안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 공간에는 만화책들이 있습니다. 만화책들은 대출하지 못합니다. 명덕서재 중앙에는 작은 식물이 있어 포근한 느낌도 듭니다. 그리고 컴퓨터도 있어 인터넷을 사용할 때 유용합니다.

 

친절하신 사서 선생님이 계시는 도서관에 가서 여러 책을 읽고 느끼는 바가 생기는 친구들이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