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진의 문화 칼럼] 여행갈 때 알면 좋은 '중국 4대요리'

쓰촨부터 상하이, 광둥, 베이징까지, 중국의 요리 문화를 한눈에 보다

 요리는 그 나라의 기후적, 지리적 특성과 같은 다양한 요인에 기인하여 각양각색의 특징과 형태로 발전한다.

특히 중국은 세계에서 손 꼽히게 넓은 영토를 가진 나라 중 하나로, 지역마다 요리의 특징이 뚜렷하게 구분되는 것이 특징이다. 넓디 넓은 중국의 영토를 동, 서, 남, 북으로 나누는 것은 다소 무리일 수 있지만, 보편적으로 중국 음식의 맛을 표현할 때 중국을 동, 서, 남, 북으로 나누어 동랄, 서산, 남첨, 북함이라고 표현한다. 

 

중국 동부 음식은 고추를 많이 사용하여 매운 맛이, 서부 음식은 식초를 많이 사용하여 신 맛이, 남쪽은 설탕을 많이 사용하여 단 맛이, 북쪽은 소금을 많이 사용하여 짠 맛이 난다는 것이 바로 그 특징이다. 그러나 이렇게 동, 서 ,남, 북의 기준 말고도 중국의 요리를 분류할 때 가장 유명하고 인기있는 요리를 꼽아 4대 요리라고 분류하여 칭하기도 한다. 이 4대 요리에 포함되는 지역은 관점마다 조금씩 차이가 존재하고 4대 요리가 아니라 8대 요리로 보아야 한다는 주장 또한 없 않지만 가장 보편적인 시각으로 보았을 때 중국의 4대 요리는 쓰촨, 상하이, 광둥, 베이징 지역의 요리를 일컫는다.

 

                                                        

 

 

첫번째로 쓰촨은 중국 남서부 양쯔강 유역에 위치해 있는 지역으로, 지구 온난화로 인해 여름과 겨울뿐인 세상이 머지않아 온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그래도 우리나라와 비슷하게 사계절이 뚜렷하게 존재한다. 토양 또한 매우 비옥하여 '천부지국'이라는 별명을 얻을 정도로 매우 다양한 요리 재료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이연복 셰프가 방송 출연을 통해 널리 알린 사천요리가 바로 이 쓰촨요리다. 그 결과 요즘 편의점에서도 사천짜파x티 등과 같은 사천 요리를 비슷하게나마 맛볼 수 있다. 쓰촨요리는 향이 강한 화자오와 매운 고추 등의 향신료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인데,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마파두부와, 요즘 SNS상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마라탕 컵라면부터 시작하여 마라 치킨, 심지어는 마라 과자까지 나오고 있는 끝을 모르는 열풍의 주인공 마라탕 등이 있다.

 

 

 

두번째로 상하이는 중국 양쯔강 하류 평원에 위치해 있고 온난한 기후로 인해 사계절 푸른 채소가 나고 곡식이 많으며 해산물도 풍부하다고 한다. 이러한 다양한 식재료와 더불어 상하이 특산품인 간장과 설탕이 곁들여져 맛은 달콤하고 진하고, 색은 화려하고 선명한 음식이 주를 이룬다고 한다. 19세기 유럽과의 교류로 인해 서양 음식의 조리법을 활용하기도 하는데, 구체적인 예시로는 프랑스의 코코뱅과 매우 흡사한 닭고기에 포도주를 넣고 조리한 구이페이지 등이 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간장 돼지고기 요리인 홍사오러우, 학교급식에 간혹 얼굴을 비추는 꽃빵인 화취안 등이 있다.

 

세번째로 광둥은 상하이와 유사하게 바다를 끼고 있고, 비교적 온난한 아열대성 기후여서 다양한 해산물과 과일, 채소를 비롯한 각양각색의 식재료가 있다. 이러한 무궁무진한 식재료를 바탕으로 무궁무진한 요리들을 발전시켰고, 우리가 흔히 중국의 음식문화를 논할 때 하는 우스갯소리인 '중국인들은 네 발 달린 것은 책상 빼고는 다 먹는다'는 말도 이 광둥 지역을 두고 한 말이라고 한다. 또한 바다를 끼고 있는 지형으로 인해 말레이시아, 스페인 등의 다른 나라와 교류가 잦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매력을 가진 다양한 음식문화를 꽃피웠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탕수육의 아버지 격인 탕추구러우러우, 차슈, 팔보채 등이 있다.

 

 

네번째이자 마지막으로 베이징은 원나라, 명나라, 청나라로 이어지는 3대 통일왕조 내내 수도였고, 오늘날까지도 중국의 수도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베이징이 가장 화려한 문명을 자랑했던 청나라 시대에 중국 각지에서 내로라 하는 요리사들이 베이징으로 모이면서 각 지역 요리의 장점을 한데 모은 베이징만의 음식 문화를 발달시킬 수 있었다고 한다. 베이징은 한랭한 북방 지역에 위치하여 있어 추운 날씨를 견디기 위해 튀김이나 볶음, 구이와 같이 기름이 많이 들어간 고열량 음식이 발달했고, 추운 날씨 때문에 벼보다는 밀의 생산량이 더 많기 때문에 밀가루를 활용한 면, 만두, 전병의 종류 또한 다양하게 발달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북경오리로 알려진 베이징 카오야, 학교 급식에 간간이 얼굴을 비추는 꿔바로우, 짜장면의 아버지인 작장면 등이 있다.

 

 

나중에 중국을 여행하게 될 기회가 생긴다면 이 4대 요리 지역들 중 적어도 하나는 꼭 방문하여 맛있는 요리를 즐겨볼 수 있기를 바란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