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의 행정의 모양

우리에게 가까이 있으나, 막상 설명하려고 하면 무엇인지 바로 떠오르지 않는 '행정'은 무엇일까요?

 

'행정'이라고 하는 것은 아무래도 사람들에게는 생소할 수 밖에 없는 주제입니다.

먼저 행정의 사전적 정의를 알아보자면 법 아래에서 법의 규제를 받으면서 국가 목적 또는 공익을 실현하기 위해 행하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국가 작용이라고 합니다. 더욱 자세히 살펴보자면 넓은 의미의 행정은 모든 조직에 적용할 수 있는 인간 협동의 측면에 초점을 둔 개념이고, 좁은 의미의 행정은 행정조직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그 구조와 공무원의 활동을 의미합니다. 

 

여기서는 좁은 의미의 행정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보통 행정에 관련된 직업이라고 하면 공무원을 가장 많이 떠올릴 것입니다.  행정고시를 준비하여 합격하면 행정 공무원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무원 이외에도 행정에 관련된 직업은 의외로 다양합니다. 지금부터 행정에 관련된 직업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행정은 경영과 융합되어 다양한 직업으로 파생이 가능합니다. 그 예로 경영과 행정이 융합되어 있는 사회보험노무사, 보험계리사, 금융리스크매니저, 손해사정사 등 여러 가지 직업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질서유지, 치안 분야와 연결되어 경찰행정공무원, 소방과 연계된 소방공무원, 의료분야와 연계된 보건의료공무원, 사회복지 분야와 연계된 사회복지공무원 등 다양한 직업이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앞서 언급한 사회보험노무사를 선출하는 국가시험이 따로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보험계리사는 통계학, 손해사정사는 회계학, 금융리스크매니저는 세계경제의 동향에 관한 지식을 갖춰야하는 등 각자 다루는 분야에 관한 전문지식을 갖추고 있는 것이 유리하다고 합니다. 이처럼 행정은 경제, 보건, 경영 등 여러 가지 다른 학문들과 융합하여 우리 사회 곳곳에서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사회가 고도화되면서  국가의 역할이 과거에 비해 더욱 중요해져 자연스럽게 행정직의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행정직을 진로로 생각하는 학생들은 먼저 자신의 직업에 자부심과 책임감을 가져야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행정직은 대부분 국가의 중요한 직책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직업이 될 수 있는 방법과 요구되는 자격을 정확히 알고 준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