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지암고 : 황희수 통신원] 곤지암고 취업 진로 비젼 UP캠프!

특성화고 학생의 역량 강화를 통한 취업률 제고 및 학교 경쟁력 강화 프로그램 운영

곤지암고 취업 진로 비젼 UP캠프!

(특성화고 학생의 역량 강화를 통한 취업률 제고 및 학교 경쟁력 강화 프로그램 운영)

    


곤지암 고등학교(교장 장성세)에서는 지난 820, 21일 양일에 걸쳐 특성화고 학생들의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한 취업 진로 비젼 UP캠프를 실시하였다. 본 캠프는 특성화 직업 교육부에서 기획한 프로그램으로 특성화계 1·2·3학년 전체 218명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프로그램이다


행사의 주요 취지는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한 관련 지식과 다양한 정보를 학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체계적인 차세대 리더로서의 갖춰야 할 필수 역량과 올바른 인성을 교육으로 함양시켜 미래 지향적이고 진취적 비젼을 제시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두었다. 캠프에서 실시한 주요 프로그램은 특성화고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을 학년별로 최적화하여 구성하고 외부 전문기관에서 11명의 강사 초빙 및 진행 요원의 도움을 받아 실시하였다.


1학년은 열린 기회 찾기! 선취업, 후 진학, 내 안의 핵심 역량 찾기, 나를 명품으로 만드는 기술등 자기 관리와 진로에 대한 다양한 방향 접근 유도 및 자존감 함양에 비중을 둬 진행하였다. 2학년은 취업 로드맵, NCS 완전 정복, 퍼스널 컬러 이미지메이킹 등 취업에 대한 정보 외에도 개인 역량과 장기적 인생 목표 수립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었다. 3학년은 예비 직장인인 만큼 프로 직장인의 성공 시크릿과 중소기업이 원하는 인재상, 인정받는 신입 사원의 자세와 예절에 대한 정보와 교육이 이루어졌다.


부대행사로는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입사 지원서 작성 및 입사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면접 기회를 학생들이 갖도록 모의 면접에 대한 교육도 병행해 취업에 실질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곤지암고등학교 2019년 직업계고학과 재구조화 운영 계획

 

곤지암고등학교에서는 특성화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하고 완성도 높은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그 중 직업계 고교의 특성상 취업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신규 취업처를 지속적으로 발굴, 확대하여 학생들의 안정적인 취업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NCS(금융국가직무능력표준)의 경우 산업 일선 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한 시험인 만큼 실무 과목 심화 연수를 통해 취업 역량 강화에도 힘쓰고 있고 코딩 체험교실도 마찬가지다. 또한, 우수한 학생들은 취업 엘리트반을 운영하여 핵심 인재가 될 수 있도록 실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다. 학생들의 다양한 관심사와 진로 설정에도 도움을 주기 위해서 취업 박람회 참여 및 분야별 직업 체험 프로그램 운영 등도 그 일환의 하나이다


그리고 학생들의 다양한 경험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자기주도적으로 활용 가능하도록 Self Branding 포트폴리오 대회 개최, 면접 프리패스 및 스마일 한마당 운영 등 특성화고만의 특징을 살릴 기회도 마련해 많은 학생들의 자존감 함양 기회 제공에 노력하고 있다. 곤지암고등학교에서는 학생은 물론 학부모와의 의사소통에도 예외를 두지 않고 학부모 동반 취업계 취업 설명회를 개최하여 자녀와의 소통과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애쓰고 있다. 이외에도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미래 기반 기술을 대비하기 위한 컴퓨터 사고력 함양, 소프트웨어의 중요성 교육 및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는 등 소프트 체험 교실도 운영해 지역 사회의 열악함을 극복하기 위한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특히, 2018년부터 직업계고 학과 재구조화 예산을 지원 받아 IT 콘텐츠과, SW미디어과, 비서회계과, 서비스 경영학과 등 4개 학과가 각 1개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곤지암고등학교에서는 2019학년도에는 더욱 내실 있고 체계적인 교육 과정을 계획, 준비 중이다. 주변 환경이 취약한 농촌 지역이지만 깊이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과 학부모 및 지역 사회와 꾸준히 소통하며 학생들의 진취적 역량 발휘로 지역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