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당초등학교(교장 김현남) 4학년 학생들이 각 학급에서 실시하는 어휘력 골든벨에 참가했다. 어휘력 골든벨은 1학기 때에도 실시한 학년 행사로써학생들이교과서에 등장하는 주요 어휘들을 공부하고 공부한 성과를 퀴즈로 확인하는 활동이다. 본래 등교 수업을 통해 각 교실에서 어휘력 골든벨을 실시하기로 예정되어 있었지만 12월 15일부터 전면 원격 수업으로 전환되었기에 쌍방향 수업으로 어휘력 골든벨을 진행하였다. 학생들은 OX 퀴즈, 선택형 문항, 초성 퀴즈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제시된 문제를 읽고 종이나 보드에 답을 써서 화면에 비추었다. 진행 도중에는 안타깝게 탈락한 학생들이골든벨에 계속 참여할 수 있도록 패자부활전을 여러 차례 진행하였다. 답을 맞힌 학생들과 탈락한 학생들의 화면으로 희비가 엇갈리는 표정 그리고스피커로 새어나오는 탄성만으로도 교실에서 골든벨을 진행하는 것과 같은 활기가 느껴졌다. 2020년 한 해를 마무리 하면서 어휘력 골든벨을 통해 원격으로나마 서로 얼굴을 마주 보고 웃을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었다. 골든벨에 참여한 4학년 3반 김OO 학생은 "어휘력 공부를 해서 다양한 낱말을 뜻을 익힐 수 있어서 공부하는 데에 도움이 됐다."는
2020년 10월 22일(목)부터 도당초등학교(교장 김현남)에서는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2학기 동아리 활동이 시작됐다. 1학기에 이어 각 학급별로만화 그리기, 컬러링, POP, 다큐멘터리 감상, 독서토론, 종이접기로동아리 활동을 진행하였는데, 예년과 달리 반별로 동아리 활동을 구성한 데에는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천하기 위함이다. 지난 학기와 달리 학생들이 대면으로 동아리 활동에 임하는 일은 처음이었지만그동안 쌍방향 수업과 등교 수업을 통해 부쩍 친해진 학생들 사이에서 낯설어 하는모습은 없었다. 오히려 교과 수업 외 활동에 임하느라마스크 너머로 학생들의 목소리가 더 기운 차고 활동에 임하는 태도가 적극적이었다. 이 날 각각의 부서에서는 다음과 같은 활동이 이루어졌다. 만화그리기부에서는 자신이 만든 이야기에 맞게 만화책을 만들었고, 컬러링부에서는 한복을 디자인 하고 컬러링을 한 뒤 판본체로 이름을 적어 보았으며, POP부에서는 사각촉 매직을 이용해 나무체 기본 자형을 연습하였다. 또, 다큐멘터리 감상부에서는 독도의 날을 앞두고 관련 다큐멘터리를 시청한 뒤 의견을나누었고, 독서토론부에서는 책을 읽고 리더가 갖추어야 할 덕목에 대해 토론하였으며, 종
지난 한 주 동안,도당초등학교의 4학년 학생들은 'Zoom'을 이용한 쌍방향 조회를시범 운영했다.학생들은시간에 맞추어 온라인 수업에 참여했고,모니터 앞에 앉아 있지만선생님의 인사말을 경청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 지난7일 월요일에는 도당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은 '친구사랑의 날'을 맞아 쌍방향 수업으로 '친구 이름 초성 퀴즈'에 참여했다. 친구들에게 얼굴을 보여주며 간단한 인사말을 전하고,1분 말하기 활동을 한 뒤, 본격적으로 '친구 이름 초성 퀴즈'가 시작됐다. 선생님이 제시하는 초성을 보고, 친구의 이름을 맞히기 위한 열띤 반응이 채팅방을뜨겁게 달궜다. 4학년 6반 최OO 학생을 비롯한 많은 학생들은 "채팅방에 오고 간 대화가 모두 177개나 된다"며 놀라워 했다. 정답의 주인공이 된 학생들은화면을 통해 친구들에게 웃는 얼굴과 씩씩한 목소리를 보여주었고, 활동을마무리 하면서모두가 엄지와 폭죽, 박수 등 퀴즈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보냈다.이 퀴즈에적극적으로 참여한김OO 학생은 "이렇게라도 친구들과 얼굴을 마주 보고 놀이를 할 수 있어서 재미있었다."고 소감을 남겼다. 이름 세 글자만으로 친구들을 알아가는 시간이었지만, 사회적 거리 두기의 취
4학년 학생들의 등교 수업이 지난 6월 15일부터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에 시행 중이다. 전체 인원을한자리에서만날 수없고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기 때문에 다소 불편하지만 등교 수업 때마다 비접촉 놀이와 다양한 학습활동을통해 급우 간에 친밀감은 물론 학습 성취도키워가고있다.지난 7월 20일에 진행된 과학 빙고 놀이에서는그동안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퀴즈를 풀면서칸이지워질 때마다 여기저기서 학생들의 탄성이 터져나와수업에 활기를 더했다. 과학 빙고왕에 등극한 한학생은 운이 좋게 빙고왕이 되어 기쁘고 공부한 내용도되짚어볼 수 있어서 좋았다고 소감을 남겼다. 이밖에도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 맞히기 놀이, 과학 골든벨, 스텐실을 이용한 부채 꾸미기, 모노타이프 제작, 색종이를 이용한 규칙적인 무늬 꾸미기, 커리어넷을 활용한 진로교육, 집에서도 즐길 수 있는 탈춤놀이등 온·오프라인 수업을연계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4학년 학생들이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지하면서도 온라인 학습으로 인한 디지털 피로를 해소하고 있다.